무조건 취업하면 끝? 직무 모르고 입사하면 퇴사 고민 시작된다~
상태바
무조건 취업하면 끝? 직무 모르고 입사하면 퇴사 고민 시작된다~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5.04.30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 in 인터뷰

취업시장의 상황이 어려워질수록 무조건 취업만 하고 보자는 식으로 지원서를 뿌리는(?) 구직자들이 많아진다. 하지만 정말 취업만 하면 모든것이 해결되는 걸까? 입사 후 자신이 하게 되는 직무를 안다는 것은, 단순히 취업의 성공률을 높일 뿐 아니라 취업 후 진로와 커리어를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키워드가 된다.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취업 선택의 기준을 세워보자.
 


기획·전략
CEO가 경영 관련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데이터와 근거를 제공하는 곳이 기획부서이다. 때문에 CEO가 직접 직할 조직으로 관리하는 부서이기도 하다.
회사의 경영환경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고 수집한 정보는 경영층과 관련부서에 제공하며 경영활동과 사업영역의 계획을 수립하여 기업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회사의 존재목적과 장래성을 명확히 하며 이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반드시 달성해야 할 크고 작은 사업목표를 세운다.
이것을 바탕으로 전 임직원에게 전파하여 공유하고 비전달성을 위한 지원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기업 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경영전략과 나아갈 방향을 설정한다. 이러한 경영전략을 토대로 회사의 중장기 경영전략이 수립되며 모든 부서의 업무활동에 반영된다.
기업의 의사결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무 DATA인데, 치밀한 계산으로 이루어지는 재무자료를 이해하기 위해서 재무언어 이해력이 필수적이다.
전략을 기획했으면 실행을 위한 사업계획을 잡아야 한다.그리고 그에 맞춰 임직원이 함께 나아가야 할 경영방침을 세운다. 그리고 진행된 사업의 성과를 측정하여 분석하고 예상 손익을 추정하여 이익의 증감요인을 파악, 대책을 마련한다. 또한 이렇게 분석된 데이터는 내년도 사업계획에 활용, 이상적인 경영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기획부서에서 근무하면 많은 신규사업 기획안을 검토하는 일이 많다.

김길숙 웹기획 담당
"웹/모바일 사용자의 사용 흐름에 대한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저의 업무입니다. 기획 업무가 독단적으로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협업의 즐거움이 있고, 구현을 통해 실제 결과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성취감이 큽니다. 그리고 시장에 대한 지식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고요. 하지만 야근이 많고, 협업이 많은 만큼 많은 의견과 일정을 조율해야 하기 때문에 갈등이 생길 수 있고,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서 계속 자기계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 장점이 곧 단점일 수 있는 것이죠.”
* 필요 역량 3가지 : 커뮤니케이션 능력, 웹/모바일 프로세스에 대한 능력, 문서 작성 능력
* 우대 사항 : 경영, 마케팅
 


회계·재무
회사의 경영전략과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자금수지(수입과 지출)를 예측하고 국내외 금융시장의 여건을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장.단기 자금 조달 및 운용계획(월/분기/년 단위)을 수립한다.
보험, 은행 등 금융업종의 경우에는 자금운용 업무가 회사의 주요 비즈니스이므로 자산운용과 같은 별도의 관련부서를 두어 여유자금 운용에 대한 집중적인 재무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회사의 수출입거래에서 발생하는 외화자금의 입출을 관리하고, 해외투자와 관련된 금융지원 업무도 수행한다. 그리고 환Risk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주식시장 동향과 회사의 주가 관련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투자가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업무이다. 또한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정보를 제공하고, 주주가치 극대화
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회사에 투자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한다. 회계업무는 회계정보를 생성하고, 자금업무는 이 회계정보를 바탕으로 자금계획을 수립.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즉, 상호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관계이다. 기업에 따라 별도의 부서가 아닌 한 부서에서 업무파트를 나누어 수행하는 경우도 많다.

이혜원 회계담당
맡고 있는 거래처를 대신해 각종 회계관련 신고를 해주고 있습니다. 신고 기간만 아니면 정시퇴근을 할 수 있다는 점, 각종 업무를 빨리 익히면 이직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연봉으로 협상이 가능하다는 점,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 장점이죠. 반면에 초봉이 상당히 적고, 신고기간에는 야근과 주말 출근이 잦고, 일을 처리할 때 거래처와 논쟁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필요 역량 키워드 : 기초 회계지식, 긍정적인 마인드, 성실함
* 우대 사항 : 회계·재무
 
 
 
 


마케팅·상품개발
기업 세일즈의 최종적인 목표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해당 사업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사업진행에 필요한 마케팅 협력을 유도하며 각 채널을 통한 마케팅(광고) 효과를 분석, 집행한다. 시장과 고객 분석은 물론, 경쟁사 동향, 소비 동향과 특성, 관련 산업 발전방향 등을 분석하고 통찰력를 통한 창의성으로 기업만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직무다.
상품기획 및 개발(MD)은 상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제품을 상품화하는 일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기업 신상품의 컨셉을 기획 및 선정하는 일을 한다. 또한 이렇게 기획된 제품을 상품화하고 마케팅믹스 전략을 활용하여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기업 홍보를 위한 최고의 수단인 브랜드 마케팅은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심어주는 것으로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신규 브랜드를 기획하며 상품의 가치를 브랜드를 통해 극대화한다. 특정 브랜드의 탄생부터 소멸까지 브랜드 전체를 관리하는 일을 한다.

정영범 디스플레이 분야 마케팅 담당
“TV 패널 판가 전략 수립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무 특성상 고객의 접점에서 실질적인 결과물(매출/손익)들을 볼 수 있고 유관부서와 협업 기회가 많아 회사와 각 부서의 전반적인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그리고 다른 직무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교육기회가 보장됩니다. 하지만 현장 업무와 학교에서 배운 B2C 마케팅과 차이가 많아서 어려운 부분이 있고, 고객과 상대하는 것 외에도 각종 보고 자료들이 많습니다. 영업활동 지원을 많이 하기 때문에 부서 자체의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점도 있습니다.”

* 필요 역량 키워드 : 분석력, 센싱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 우대 사항 : 경제/경영, 통계학
 
 
 


인사·총무
총무는 회사의 각종 자산을 관리하고 회사 임직원에게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는 일을 한다. 회사 재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업무능률 향상을 위한 지원에 힘쓴다. 이 밖에도 사무인프라 조성 및 관리, 행사 의전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구체적으로는 회사 임직원이 사용하는 업무용 사무기기, 가구 등을 구매하고 전사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사무 공간의 모든 시설물을 관리한다. 이밖에도 임직원 복리후생을 위한 각종 회원권 등의 무형자산을 취득하여 관리하며, 회사 법인 차량, 관련 보험가입 업무 등을 관리하고 전화, 인터넷, 우편물 등 사내 의사소통 인프라를 구축 및 관리한다.
워크샵 등 전사에서 시행하는 단체행사가 있을 시 이를 계획하고 진행하며 임직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회사의 대외 이미지를 제고하는 행사 등을 기획 준비한다. 이러한 행사로
는 시무식, 창립기념일 행사, 체육·단합대회 등이 있다. 또한 경영진이 원활한 경영활동에 힘쓰도록 서포트하며 행사와 출장 등을 지원하고 의전수행 업무를 진행한다.

장효주 인사총무/비서/ 교육 담당
“임직원 입/퇴사관리, 채용업무, 연말정산, 교육계획 및 실행, 직원 복리후생지원업무, 건강검진 관리, 연차관리, 사내 행사기획 및 진행, 임직원 사내대출 관리, 통신 및 각종 인쇄물 관리, 보험관리(4대보험, 근재보험, 상해보험 등), 대표이사 비서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업무 특성상 직원들과의 소통이 빠른 편이라 타 부서에 적을 두지 않을 수 있고 작은 업무부터 큰 업무까지 회사의 엄마처럼 손이 안 닿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성취감이 높습니다. 그리고 비서 직무를 하다보면 대표이사님과 직원의 연결고리가 되기 때문에 일반 직원들은 알 수 없는 사업내용에 대해 빠르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잘한 업무가 괘 많아 중요한 업무를 하는데 집중도가 간혹떨어질 수 있고, 제가 모든 사내 업무를 다 알고 있을 거라는 직원들의 착각(?) 때문에 1부터 10까지 질문이나 요청 사항을 많이 받습니다. 비서로서 자리를 비우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어 간혹 관련 질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필요 역량 키워드
• 꼼꼼함(여러 가지 업무를 병행하다보면 정신이 없는 경우가 많음)
• 기밀함(직원 개개인의 인사 관련 정보를 알고 있고 빠른 이동 내용을 접하게 되므로 세어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
• 신속함(대출, 복리, 보험 등 지금 당장 급하지 않은 업무가 없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과 신속하게 처리하는 부분이 필요함)
* 우대 사항 (당사 기준)
• 인사총무 부분에서 우대하는 학과는 없음. 실제로 안전공학과, 미술경영, 비서학과 등 다양한 전공의 직원들이 배치되어 있음.
• 필요자격보다는 OA 기능이 능숙하면 큰 도움이 되고, 외근도 잦기 때문에 운전면허증 필요.
 


영업·영업관리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세일즈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영업전략을 계획하고 전략에 따른 영업 지침을 현장 영업원에게 전달한다. 영업에 수반되는 서류,
통계작성, 관련문서, 영업 실적결산 등을 수행하고 작성하며 유통지원, 전산처리, 매출정산 등 후선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영업 활성화를 위해 홍보나 교육, 프로모션, 매장운영관
리 업무도 함께 수행한다.
기업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기업의 사업계획과 마케팅 전략과 연계하여 매출목표와 영업 계획을 수립하는데 매출목표와 영업계획은 상품별/지역별/ 경로별
로 세분화하여 책정한다. 영업활동, 실적관리 관련부서(마케팅, 재무 등)와 협업하여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매출실적과 영업실적을 관리하여 문서화한다.
기존 고객과 관계를 유지하며 계속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관리에 힘쓰는 것도 직무 중 하나다. 제품 판매 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문제 발생 시 신속한 처리로 고객 만족을
확보해야 한다.
대리점, 가맹점 등의 기존 거래선 육성과 판매를 위해, 경영 및 판매 활동에 대한 지도와 지원을 실시하며 전문 기술을 요하는 경우는 고객에게 지속적인 기술정보를 제공한다.
필요에 따라 사업계획과 마케팅 전략에 기초하여 신규 시장을 개척한다. 잠재되어 있는 구매 고객을 신규로 발굴하고 활발한 세일즈가 가능하도록 판촉활동 및 관리한다. 고객의 에로사항과 경쟁사 및 시장상황에 대해 정보를 파악, 수집하고 공유하며 이러한 정보가 추후 영업활동에 반영되도록 한다.

조준용 자동차 판매 담당
“영업이라는 직무의 장점은 본인이 움직이는 만큼의 결실을 거둘 수 있다는 것과 업무시간에 얽매이지 않아 개인시간을 조절하기 쉽다는 것, 그리고 항상 새로운 사람과 대화할 수 있어 식견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실적에 대한 부담감이 크고, 작은 실수가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으며 슬럼프 극복이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필요 역량 키워드 : 언변, 품행유지, 전문성
* 우대 사항 : 운전면허증, 영업관련 경력, 준수한 외모, 활발하고 진중한 성격
 
 
 


구매·자재
회사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자재 또는 장비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구매하고 이를 적기에 제공하는 일을 한다. 이를 통해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며 주요업무는 구매계획 수립, 구매활동 및 공급업체 관리, 자재관리 등이다.
구매계획 수립을 위해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에 대해 자재가격, 공급업체 동향 등 시장조사를 실시하고 회사의 경영 전략/사업계획과 연계하여 필요자재에 대한 구매계획을 수립한다. 이러한 구매계획을 통해 생산에서 필요로 하는 자재를 적기, 적가에 공급하여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에 기여한다.
구매계획은 상품의 목표원가와 자재품목별 구매단가를 설정하여 자재의 수급과 운용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제조업의 경우 회사 사업계획과 생산, 생산관리부서에서 수립한 생산계획/목표와 연계하여 구매계획을 수립한다.
수립한 년간 구매계획과 유관부서의 추가적인 구매요청을 반영하여 구매 활동을 전개하는데, 구매활동은 필요 자재를 적절한 시기에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을 목표로 입찰, 협상, 계약체결 등의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구매 후에는 구매한 자재의 입출고 내역을 관리한다. 입고자재는 품질부서와 협업하거나 자체적으로 검수활동를 실시하며 검수가 끝난 자재는 자재창고에 보관하고 생산부서가 필
요로 하는 적시에 자재를 공급한다. 또한 필요자재의 재고 부족 시 즉시 구매하여 항시 적정 재고를 유지한다.
* 외자업무 : 해외에서 자재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
1)수입물품 관리 2)수입절차 지원 3)해외송금 및 보험관리
4)국제거래로 인한 금전적 손해 방지 업무

심윤섭 화학회사 구매 담당
“공급사 물량 분배, 단가협의, 원재료 관리, 이슈 정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을 하는데 있어서 시장의 흐름을 항상 읽고 분석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각이 생기고, 전략적으로 협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죠. 하지만 단점은 내부적 협의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고 구매직무상 도덕적 청렴성이 높이 요구되어 그에 따른 행정작업이 많다는 점입니다.”

* 필요 역랑 키워드 : 치밀한 업무 관리, 언어능력, 끈기
* 우대 사항 : 공학전공에 외국어 능통자, 인문계열에 소통 전문가
 


 


연구개발
개발 직무 담당자는 전공지식에 대한 기초를 바탕으로 사업 분야에 따른 제품의 개발과 기술연구를 담당한다. 전공지식과의 연계가 어느 직무보다 많기 때문에 중요하고 관련 테스트를 면접에서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기술정보 수집을 위해 경쟁사의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신제품 및 신소재 등의 기술정보를 수집하며 이를 통해 관련 산업 및 제품에 대한 최신기술을 파악하고 습득한다. 이렇게 수집된 기술정보는 연구 개발 시 활용되도록 업데이트하고 주기적으로 관리한다.
신제품 개발 시, 연구개발 종사자들은 먼저 신제품을 개발할 계획 수립을 위해 수집된 여러 가지 기술정보와 고객니즈, 시장정보 등을 분석하고 개발할 제품의 컨셉을 결정한다음 수립한 개발계획에 기초하여 관련된 실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제품 및 제조공정을 설계한다.
그리고 개발된 신제품은 생산, 품질 부서와 함께 생산현장에 적합한 공정과 작업방식으로 보완하고 각종 테스트를 실시한다. 이는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만드는 과정이며 이후 파일럿 생산을 실시하고, 필요한 각종 기술과 도면 등을 생산부서에 이전, 제품양산을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만들어진 신제품이 문제없이 시장에 무사히 배급되도록 필요 기술을 지원하고 제품 출시 초기에는 품질을 점검하고, 고객불만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영업,고객
지원 부서와 협업한다.
출시 이후에도 고객이 끊임없이 찾는 제품을 지켜가기 위해 노력이 필요한데, 영업부서나 고객지원 부서 등에서 접수된 제품의 에러사항이나 개선점 등을 해결하고자 공정기술이나 기존 제품 설계사양 등을 변경하고 업데이트 하는 업무를 실행한다. 한편 기업의 장기적인 인사이트에 기초하여 미래 산업에 경쟁력을 가질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연구 및 기술 연구에 힘쓴다.

이필우 조향제어설계 연구개발 담당
“자동차 조향장치 제어 소프트웨어 연구 및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제어 전공을 잘 살릴 수 있고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 대한 역량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향장치는 타 시스템과의 연계부분이 많아서 차량 시스템 전반에 대한 것들을 배울 수 있고요. 단, 고객 대응에 상당부분의 업무가 할애되고, 업무강도는 높은 편이며 선행업무가 아닌 이상 설계자유도는 제한됩니다.”

* 필요 역량 키워드 : MATLAB 사용능력, 제어시스템에 대한 기본지식, 프로그래밍 능력(C 언어)
* 우대 사항 : 메카트로닉스, 모터제어, 전자제어



이준구 환경차 분야 연구개발 담당
"환경차 구동파트 선행개발 및 품질생산성 향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분야와 직무가 미래 성장가능성이 크고 설계와 생산의 중간위치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죠. 무엇보다 개인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매우 좋습니다. 다만, 핵심 개발 인력 부족으로 업무분장의 양이 많고, 선행업무 특성상 변동사항에 대해 대응 업무가 많다는 것과 전문적인 직무향상교육이 부족한 것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 필요 역량 키워드 : 자동차개발 관련 전공, 협업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도전적·긍정적·진취적 마인드
* 우대 사항 :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화학공학, 신소재공학 등 이공계



김원준 게임분야 개발 담당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는데,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지만 서버가 다운되면 낮밤이 없다는 것과 게임 출시가 안되면 그동안의 노력이 무용지물이 된다는 것, 서버 프로그래머가 못하면 서비스에 큰 영향을 주지만 반대로 잘해도 티가 안난다는 것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 필요 역량 키워드 :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관련 지식, 꼼꼼함
* 우대 사항 : 컴퓨터공학과 혹은 프로그램 언어 사용 가능자, C++ 숙련자
 

 
 


품질관리
안정된 품질과 규격표준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 전 단계에 걸쳐 품질을 관리한다. 회사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품질경쟁력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며 주로 품질정책 수립, 품질관리(QC) 및 보증(QA), 품질개선활동 등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법적요구사항, 고객요구 사항 등의 품질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생산 제품과 공정에 대한 품질정책과 목표.계획을 수립한다. 그리고 이에 필요한 품질 검사/ 판정에 대한 기준과 방법, 절차 등을 설정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품질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품질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품질검사를 실시한다. 원재료 및 부자재를 구매하는 단계부터 제품 개발 및 생산공정, 출하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품질검사를 실시한다. 품질검사 결과, 부적합 사항이 발견되면 해당부서(구매자재, 생산, 생산관리, 연구개발 등)에 통보하고 품질협의를 통해 원인분석 및 대책을 수립한다.
또한 생산이 완료된 제품들에 대해 품질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있는지 시험하고 측정하는 업무도 한다. ISO와 같은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며 품질진단(품질감사)을 실시한다. 제품의 품질유지와 기술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품질 개선활동을 전개하며 시장에 출하된 제품 또는 판매된 제품의 클레임현황을 파악한다.
그외 TQM차원에서 회사의 부서별 업무프로세스 및 절차서, 규정, 보고양식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품질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활동을 한다.

이현민 검사·검증·시험 및 인증서비스 담당
“제가 일하는 부서에서는 셀룰러폰과 같은 Wireless device 관련 제품의 통신 데이터 성능을 시험하여 해당 제품에 대한 성적서 작성 및 발행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품이 시장에 나오기 위해서는 해당 규격에 맞는 인증 성적서를 가지고 있어야 그 절차를 통과할 수 있는 효력이 발생하는데, 이를 인증하는 업무인 것이죠. 시험 업무를 하면서도 개인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누릴 수 있다는 것과 업무 특성상, 같은 팀원들과 함께 연구하며 시험하는 것이 많아 서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이 큰 장점이고 시험 관련 제품 개발자들과도 업무적인 관계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다만, 제품 출시 일정에 따라 긴급하게 바빠지는 시기가 있어서 야근 및 특근이 많을 수 있으며 회사 특성상, 시험기관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어서 다른 팀 부서에 대한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것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 일정 스케줄에 매달리는 업무적인 스트레스가 생길 때가 있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려는 마음자세가 필요합니다.”

* 필요 역량 키워드
• 영어가 잘 되는 사람일수록 아무래도 주어지는 기회가 더 많음
• 시험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정직과 성실을 가진 인성이 중요함
• 할 일을 미루지 않고 책임감 있게 임하려는 의지와 마음가짐
* 우대 사항 : 전기전자통신 등 시험 관련 전공 우대, 영어 가능자 우대
 


생산·생산관리
사업목표와 연계한 생산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영업, 마케팅부서에서 나온 수요예측 및 영업수주에 따른 생산요구량을 파악하고 생산요구량에 근거한 년간 생산계획을 수립한다. 생산계획에는 생산가능량과 제품 재고량을 반영한다. 또한 생산계획에 따른 생산인원의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충원 필요시 인사부서에 충원을 요청한다.
수립한 생산계획이 달성될 수 있도록 생산을 실행(제조,포장 등)하고, 실적을 관리한다. 실적관리는 일정 기간 동안의 생산량, 생산지표를 통해 생산활동을 평가하는 활동으로, 부각되는 문제점은 개선하여 더욱 효율적인 생산활동이 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또한 생산에 필요한 인원을 라인별로 적절히 투입 및 배치하고 필요시 자체적으로 하거나 교육부서와 연계하여 기술교육을 실시한다.
* 원자재 수급관리 : 생산계획을 기초로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 소요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소요량을 구매부서에 통보하여 적기에 생산에 필요한 자재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한다. 공급받은 자재는 적정 재고를 항시 유지하여 최적의 생산이 가능하도록 관리한다.
* 공정관리 및 개선 : 생산요구량을 납기 내 맞출 수 있도록 공장 내 모든 공정을 관리한다. 생산의 비효율이 발생하거나 특정 생산라인에서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 생산기술부서와 협의하여 해당 공정에 대한 문제원인을 찾아내어 대책을 수립한다.
* 원가관리 : 정확한 원가구조를 파악하여 제조원가를 산출한다. 산출한 제조원가를 경영기획, 마케팅부서에 제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원가절감을 위해 생산활동의 관련자료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 외주관리 : 자체생산이 아닌 외부 협력업체(외주 또는 하청업체)에 생산을 의뢰 하는 경우, 신규 외주업체를 발굴/선정한다. 해당 외주작업에 대한 품질과 납기관리를 위해 외주업체의 실적을 평가하고, 기술을 지도하며 생산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외주공정과 사내공정을 조율한다.

권경아 생산품질관리 담당
“제품 검품 및 출고, 금중량 관리, 제품 디자인에 맞는 주물 분리, 조립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 직무의 장점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업무가 가능하다는 것과 출고시간 이후엔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집중력 발휘가 잘 된다는 것입니다. 다만, 출고일, 출고시간에 대한 압박이 심하고 반복 업무로 인해 지치는 경우가 생기며 업무 특성상 먼지나 금가루 등이 많이 날리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필요 역량 키워드 : 꼼꼼함, 매의 눈, 원만한 성격
* 우대 사항 : 필수는 아니지만 사용하는 용어나 제품 제작상의 특성 등을 배우고 오기 때문에 쥬얼리디
자인과 전공자들이 적응이 수월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