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 자동차를 넘어 삶의 동반자로”
상태바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 자동차를 넘어 삶의 동반자로”
  • 유수연 기자
  • 승인 2015.05.0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자 선호기업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4년 전,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New Thinking. NewPossibilities’를 선포하며 기업의 방향성과 의지를 재정비하였다. 그리고 이를 전 부문에 충실히 적용함으로써, ‘자동차를 넘어 삶의 동반자로’라는 기업 비전에 또 한발 다가섰다. 인터브랜드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작년 대비 10단계를 올라서며43위에랭크, ‘글로벌 50대 브랜드’에 최초로 진입한 것과 전년 대비 5.2% 상승한 전 세계 462만 대의 판매 성과가 이를 입증한다. 특히, 세계 최초로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의 양산성공은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자동차 개발 의지와 기술경쟁력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었던 성과였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자동차가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의미와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단순한 편의를 넘어 삶의 동반자로의 변화를 적극 수용하고자 비전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Lifetime partner in automobiles and beyond)’를 내걸었다.

글로벌 50대 브랜드 최초 진입
현대자동차는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의미있는 결과들을 만들어냈다. 현대자동차는 2014년 한 해 동안 전년보다 4.9% 증가한 496만 3456대를 판매했고, 연간 매출액 89조 2563억 원, 영업이익 7조 5500억 원, 당기순이익 7조 6495억 원을 기록했다. 2013년과 비교할 때 2.2% 증가한 매출 수치다. 지난해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제네시스와 쏘나타 등 신차효과에 힘입어 판매와 매출액은 증가한 것이다. 또 다른 성과로는 신형 제네시스가 2014 iF 디자인상을 수상, i10, 레드닷 디자인상을 동시에 수상한 것이 있다. 레드닷 디자인상은 iF디자인상,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는 ‘믿을 수 있는 품질’에서 ‘최상의 만족감을 선사하는 브랜드’로 한 차원 높아졌다.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세계 43위에 오른 현대자동차는 브랜드 가치 90억 불(약 10조 원), 작년 대비 20.5% 성장의 기록을 세웠으며 순위로는 10단계 상승함으로써 ‘글로벌 50대 브랜드’에 최초로 진입하였다. 또한 미국 자동차 전문 조사업체인 스트레티직 비전사가 발표한 ‘2013년 종합 가치 평가’에서 에쿠스, 제네시스 쿠페를 비롯해 총 4개 차종이 부문별 1위에 올라 전체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현대자동차의 이러한 움직임들은 크게 3가지 가치 사슬 아래서 움직인다. 첫 번째는 임직원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기 위해 공정한 기회와 보상이 주어지는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임직원들에게 일과 삶이 함께하는 행복한 일터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다. 두 번째는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노력을 통해 희망드림 기프트카, 국경 없는 과학 등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곳곳에는 언제나 현대자동차가 함께한다.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의 녹색 기술은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를 연결한다.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것은 현대자동차의 경영철학을 궁극적으로 실현하는 길이라 생각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한다.

수동적 채용 방식에서 벗어난 인재 채용
현대자동차의 인재상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신념과 의지를 가지고 업무를 추진하는 ‘도전’,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실무에 적용하는 ‘창의’,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며 본인이 끝까지 책임지는 ‘열정’, 타조직을 존중하며 타인들과 적극적으로 협동하는 ‘협력’, 통찰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문성을 개발하는 ‘글로벌 마인드’ 등 5가지다.
현대자동차는 신경영철학과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고객 최우선,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인재 존중, 글로벌지향’의 5대 핵심가치를 선정하였다. 5대 핵심가치는 임직원의 사고와 행동에 체화된 신념을 분석해 현대자동차의 독특한 성공인자를 추출해내고, 여기에 미래지향적이며 지속가능한 가치요소를 포함시킨 것으로, 구성원들의 구체적인 실천 규범을 제시한 것이다. 이는 앞으로 현대자동차의 경영활동은 물론 임직원들의 의사결정과 일상 업무를 행하는 데 행동규범이 될 것이며 현대자동차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과 결속력을 높이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의 근간이 될 것이다.
인재채용에 있어서는 스펙 부담을 줄이는 형식의 채용을 도입했다. 2000년 현대차그룹 출범 후 대졸 신입사원 공채 1기를 진행하면서 학점, 영어, 성적, 전공 제한을 없앴다. 2013년 상반기 채용부터 서류전형에서 사진, 부모의 주소, 이중국적 내역, 석박사 전과 및 편입 여부 등 8개 항목을 삭제했다. 또 2013년 하반기 채용에서는 부전공, 수상내역 등의 항목을 삭제하거나 간소화했다. 대신 주관식 질문을 구체화하고 답변 분량도 확대했다. 신규직원 채용에 있어 현대자동차는 창의성을 가진 인재, 자동차 핵심 기술의 개발을 선도할 인재, 인문학적 소양은 물론 종합적인 사고 능력 및 통찰력을 가진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다양한 ‘발굴형 채용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2013년 신규 도입한 ‘The H’는 수동적 채용 방식에서 탈피하여 인재들을 직접 찾아가는 방식의 채용프로그램으로, 지원자의 ‘인성’이 중요한 평가 항목이다. ‘조별모임’ 형태의 진행과정에서 인사담당자와의 정기적 만남이 이루어지며 프로그램 종료 후 최종 면접을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한다.

현대자동차 핵심가치
1. 고객 최우선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가치의 중심에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는 고객감동의 기업 문화를 조성한다.
2. 도전적 실행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며 "할 수 있다"는 열정과 창의적 사고로 반드시 목표를 달성한다.
3. 소통과 협력
타 부문 및 협력사에 대한 상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나눔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4. 인재 존중
우리 조직의 미래가 각 구성원들의 마음가짐과 역량에 달려 있음을 믿고 자기계발에 힘쓰며, 인재존중의 기업문화를 만들어 간다.
5. 글로벌 지향
문화와 관행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를 지향하고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존경받는 개인과 조직이 되고자 한다.

● 현대자동차 채용 홈페이지
www.recruit.hyundai.com

● 현대자동차 채용 페이스북
www.facebook.com/hyundaijo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