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의 키워드는 다름 아닌 정보력!
상태바
기업분석의 키워드는 다름 아닌 정보력!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5.07.2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기업분석 Tip Tip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기업 홈페이지의 투자정보(Investor Relation,IR) 메뉴를 이용하면 기업의 경영정보, 주식정보, 재무정보, 공시정보, IR자료 등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한 기본적인 자료들을 수집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기업의 홈페이지가 없거나 최신 자료가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다면?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자세한 정보가 올라와 있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필수적으로 링크해 놓아야 하는 사이트를 알아보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
http://dart.fss.or.kr
Dart를 이용하면 상장기업의 정기보고서(분기, 반기, 사업보고서), 회사의 지분구조나 요약 및 정식재무제표, 그리고 감사보고서 등 회사에 대한 모든 기초자료를 볼 수 있다. 특히 공시정보 가운데 사업보고서는 기업의 개요뿐만 아니라, 일정 기간 기업의 사업내용과 재무상황,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 경영실적 등 기업 활동의 전반적인 사항들이 담겨 있기 때문에 경영환경을 분석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된다. 또한 회사채를 공모 발행하는 회사의 경우 투자설명서를 작성해서 Dart에 공시하도록 되어있는데 이 투자설명서에는 사업의 내용은 물론 ‘투자위험요소’라는 항목이 있어서 회사채의 투자자들이 고려해야하는 각종 위험요소에 대해서 미리 알리는 내용들이 나타나 있다.

한국기업평가
www.rating.co.kr
한국기업평가는 한국의 무디스, S&P와 비슷한 곳으로 기업들의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곳이다.
기업들이 CP(기업어음), 회사채 등을 발행할 때는 신용평가사로 부터 등급을 받아야 하고 그 때마다 기업들의 신용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이 정보가 공개되어 있는 것이다. 자신이 찾고자 하는 회사를 검색한 뒤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회사가 FRN(Floating Rate Note)을 발행하기 위해 작성된 신용분석 보고서를 PDF파일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검색창에 업체명을 쳐서 검색 시, 간단한 기업 정보뿐만 아니라, 각종 채권 발행했던 스케쥴과 당시의 신용평가보고서도 확인 할 수 있다.

한국신용평가
www.kisrating.com
한신평도 한기평과 마찬가지로 한국의 S&P나 Moody's 같은 곳이다.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실제 무디스와 관련있는 무디스 계열의 업체라는 것이다. 기본적인 사이트 활용방법은 한기평의 활용방법과 유사하며 각종 채권 발행 시 발행되는 신용분석 리포트를 확인해볼 수 있다. 주목할 만한 메뉴가 있다면‘Industry Outlook’이라는 메뉴인데, 한신평의 Industry Outlook 리포트는 잘 모르는 산업에 대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거나 면접을 준비할 때 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업체의 경쟁자들, 시장 내 위치 등을확인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링
filetype:pdf
다양한 기업분석 방법이 있지만 생각보다 쉽게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구글링이다. 구글 검색에‘filetype:pdf’를 치면 확장자가 pdf인 파일을 찾아주는데, 이렇게 검색을 하면 그 기업에 대한 다양한 보고서나 공식문서들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구글링을 이용하면 앞에서 소개한 한신평, 한기평의 자료도 동시에 찾을 수 있으며 각종 증권사에서 작성한 기업분석 보고서 역시 찾을 수 있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공식 문서를 PDF파일로 작성하기 때문에 지속가능보고서 등 기업의 공식 자료도 확인 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확장자를 PPT나 HWP로 설정해서 검색하는 것도 가능하다.

삼성경제연구소 SERI 기업분석 포럼
www.seri.org/forum/enterpriseanalysis
이 포럼에서는 기업분석 자료들을 찾을 수 있고 다운까지 받을 수 있다. 올해 5월부터 시작해서 매주 한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개요, 영업방식, 재무 정보, 기술 및 시장분석 등 4가지 파트별로 분석한 자료들이 올라오며 현재는 삼성SDS, SK텔레콤, 셀트리온, 아프리카TV의 분석자료가 공개되어 있다.

위포트
www.weport.co.kr
국내 최초 취업준비생을 위한 취업기업분석자료로 대기업 인사담당자 출신들이 자소서부터 면접에 필요한 기업정보, 기출문제 분석과 금년도 예상문제를 수집하여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대기업 채용을 분석하여 전공에 따라 가장 중요한 부분을 문답형식으로 제공하는 자료도 제공하고 있다. 단, 기업분석 자료는 유료로 이용 가능하다.

그 밖에도 대한상공회의소 코참비즈(www.korchambiz.net), 증권사 리서치센터의 기업분석보고서, 최근 1년간 주요 일간지의 경제 관련 기사들을 통해 업계의 동향이나 시장 상황, 경쟁사 정보 등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그리고 입사하려는 기업에 근무하는 선배나 후배, 친구를 통해 기업에 대한 밀착형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업 홍보팀이나 경영지원팀에 직접 전화를 걸어 궁금한 사항들을 물어보는 것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외부로 유출되면 안되는 민감한 정보를 제외하고는 알려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하진 않았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것이 기업의 홈페이지이다. 홈페이지를 통하면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알짜 정보를 캐낼 수 있는데, 단, 훑어보지 말고 세세하게 전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꼭 온라인이 아니더라도 월간, 분기별 사내 소식지를 구해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혹 찾기가 쉽지 않은 경우에 직접 찾아가면 접견실에 사내지가 비치되어 있는 곳이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