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b & Recruit > 이 직업
제가 추천한 인재가 고객사의 이익창출에 기여했을 때 큰 보람을 느끼죠!이 직업 헤드헌터
-  |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393호] 승인 2015.08.2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헤드헌터라는 일이 어떤 일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헤드헌터를 소개해 주십시오.
간단히 말씀드리면 기업에서 요청한 중역이나 전문 인재를 찾아내어 기업에 소개하는 업무를 합니다. 이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해당 업무를 잘 알고 있어야 추천이 가능하겠죠. 그래서 대부분 기업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전문가가 헤드헌터를 많이 합니다. 그리고 이력서, 면접, 연봉협상 등 채용까지의 전체 단계를 책임지고 진행할 수 있어야하고, 후보자에게는 사전인터뷰를 통한 인성 및 경력확인, 다양한 조언을, 고객사에게는 후보자의 추천배경, 평가, 면접일정, 연봉협상 등을 조율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여러 가지 직업이 있는데 헤드헌터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는지요?
제 성격이 사람과 만나서 소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헤드헌터는 다양한 직업군의 경력자들을 만나고 후보자가 원하는 이직방향과 애로사항, 그리고 기업에게는 다양한 조언을 해야합니다. 구직자의 구직을 돕고 고객사에게는 꼭 필요한 인재를 추천해줌으로써 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헤드헌터가 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셨습니까?
헤드헌터에게는 이전 직장의 직위나 사회적인 위치를 생각하지 않는 겸손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고객사나 후보자를 대할 마음의 준비를 먼저 갖추어야 합니다. 저는 제가 잘 알고 있는 분야의 기업 리스트와 담당자를 분류하고 후보자 확보 등을 미리 준비하고, 헤드헌터 관련 일을 하시는 지인 및 업무관계자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헤드헌터라는 직업이 다른 직업보다 어떤 면에서 좋은가요?
헤드헌터는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고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제가 몰랐던 새로운 분야와 영역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새로운 정보 습득, 그리고 인적 네트워크 형성 등 가질 수 있어서 매우 만족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하죠. 반면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자존심을 버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신규 고객사에 포지션(채용의뢰) 의뢰를 부탁할 때 무례한 응대를 받기도 합니다. 그리고 후보자가 합격한 후 입사를 거부하거나, 고객사에서 합격을 통보한 후 무효처리를 부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존심을 버리고 후보자와 고객사를 대신해서 사과를 드려야 합니다. 두 번째는 자기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객사 포지션 의뢰 때부터는 시간과의 전쟁입니다. 후보자 서칭, 연락, 메일, 이력서 검토, 사전 인터뷰, 면접준비사항 등 많은 업무가 산재하게 됩니다. 많은 시간을 들여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투자해야 그에 비례해서 연봉이결정되기 때문에, 헤드헌터로 성공하려면 24시간을 헤드헌터로 살아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헤드헌터로서 보람이나 자부심을 느끼셨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고객사에서 필요한 인재를 찾지 못해 어려워 할 때, 적합한 인재를 추천해 그 인재가 고객사의 이익창출에 큰 도움이 되었을 때와, 후보자의 구직 활동을 도와 기업을 소개하고 조언 해서 입사에 성공하였을 때, 그리고 고객사와 후보자 모두 만족할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헤드헌터라는 직업에 대한 향후 전망을 어떻게 보는지요?
현재 기업 자체 채용과 구인광고보다는 전문서치펌(헤드헌팅 회사)에 의뢰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핵심인재 채용에 있어서는 헤드헌터를 통한 채용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대기업 위주의 서치펌 의뢰에서 중소기업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인재채용 경쟁도 심화되어 전문서치펌을 통한 스카우트 열전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헤드헌터의 활동역역과 인력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헤드헌터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역량 또는 자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 직업은 인간관계로부터 시작되는 업무입니다. 그래서 고객사에게는 믿음을, 후보자에게는 신뢰를 줄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스킬이나 자질은 정보조사 및 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신뢰성, 적극적이고 치밀한 성격, 긍정적인 사고와 끈기 등을 들 수 있는데, 무엇보다도 갖추어야 할 덕목은 믿음과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현업의 관리자로서, 채용 면접을 할 때 주로 어떤 질문을 하는지요?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지원동기입니다. 얼마나 지원 분야, 지원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는 입사 후조기 퇴사를 하지 않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업무를 하다보면 분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자기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특별하고 보람 있었던 업무성과 경험 등을 질문합니다.

헤드헌터를 직업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후배 분들에게 해주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많은 기업과 다양한 직업 속에서 헤드헌터의 활동 영역은 넓어졌지만, 국내 서치펌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채용경쟁이 치열합니다. 막연한 호기심이나 고소득에 현혹되어 헤드헌터를 해보겠다고 하는 식의 마음가짐으로는 3개월도 버티기 힘들 만큼 힘든 직업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문성에 때한 요구가 어느 때보다 강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문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모든 일이 다 그렇지만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준비하고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헤드헌터는 매력적인 직업인 것은 분명하지만, 고정적이고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진취적으로 도전하는 인재에게 권하고 싶은 직업이죠.

제공 l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회사소개대학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740 서울특별시 통일로 107-39 사조빌딩 별관 325호   |  대표전화 : 02)312-17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지은
Copyright © 2007-2017 한경리크루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