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면접 비중 매우 커, 서류 작성 전부터 면접 준비할 것!
상태바
영어면접 비중 매우 커, 서류 작성 전부터 면접 준비할 것!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5.09.0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계 기업 취업하기

해외취업은 한국을 떠나 다른 나라로 가는 것이지만 한국에서도 해외취업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것이 바로 외국계기업 취업이다. 하지만 외국계 기업은 원어민 수준의 영어실력과 까다로운 채용과정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에 지원조차 하지않는 이들이 많다. 이들을 위해 외국계 기업 취업전략 3가지와 함께 이미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여 일하고 있는 취업 선배 장신혜 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최근 국내 명문대학교를 졸업하고 대기업에 입사한 후 얼마 되지 않아 회사를 관두는 것을 고민하는 신입사원들이 많다고 한다. 대기업에 취직하기 위해 갖은 애를 썼던 우수 인력들이 입사 후 실망감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경직된 기업문화로 인해 능력을 마음껏 펼치기 어려운데다 퇴직 때까지 자리를 보전할 수 있다는 확신도 없기 때문이다. 국내 대기업이 더 이상 최고의 직장이 아니라면 어느 쪽으로 발길을 돌려야 할까? 연간 12,000~13,000명을 뽑는 국내 대기업의 채용규모와 비슷한 채용시장이 바로 외국계 기업이다. 연간 약 1만 명을 채용하는 외국계 기업은 심각한 취업난을 뚫고 나갈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물론, 단지 채용규모 때문에 외국계 기업으로 우수 인력들이 모이는 것은 아니다. 국내 대기업 입사에 학벌과 자격증, 지연 등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반면, 외국계 기업은 지방대를 졸업하거나 외국학위와 자격증이 없어도 얼마든지 도전할 수 있다. 인재를 채용할 때 지원자의 학위가 아니라 실력을 성공 가능성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어 실력이 조금 모자라거나 학벌이 안 좋아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거나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었다면 망설이지 않고 채용한 후 해외연수와 MBA 학위를 따는 기회를 제공해 실력을 키워준다. 아울러 외국계 기업은 모기업의 규모가 큰 만큼 경영 시스템이 국내 대기업을 능가할 정도로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다.
대신 지사나 현지법인은 규모가 작아 실무자의 책임과 권한이 막강하기 때문에 신입사원일지라도 회사의 이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계획을 짜고 실행하면 얼마든지 고속승진이 가능하다. 철저히 능력 위주로만 사원을 평가하므로 누구에게나 기회의 문이 활짝 열려 있는 것이다.

외국계 기업 취업자 인터뷰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내식제조업체 한국지사에서 재직중인 장신혜입니다. 현재 저는 기내식 감독관이라는 직무를 맡고 있습니다. 기내식 감독관은 고객(항공사)에서 요청하는 요구사항이 부합하게 기내식이 제공 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Q. 특별히 외국계 기업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특별히 외국계 기업을 염두에 두고 취업을 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는 동안 교내 취업지원센터를 자주 이용했었는데 이때 지원제의가 들어와서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식품관련 과를 졸업했는데, 마침 전공을 살려 지원할 수 있는 외국계 기업이 있다는 소식을 알려주셔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일하고 계신 기업의 채용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를 제출하고 나면 합격자에 한해서 전화면접을 보게 됩니다. 외국계 기업인 만큼 전화면접은 영어로 진행되더라 고요. 이후에 다시 합격이 되면 면접 일정을 통보해 줍니다. 채용 전 과정을 봤을 때, 외국계 기업이기 때문에 영어면접이 우선시 되었고,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영어면접을 조금 더 중점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예상 질문에 대한 영어답변을 미리 생각하여 작성하고 말하기를 연습하는 방식으로 준비했죠.

Q. 서류에서 특별히 어필했던 강점은 무엇인가요?
서류 제출시 국문이력서와 영문이력서를 각각 제출하였습니다. 국문이력서에는 아르바이트나 해외에 연수를 다녀온 경험과 자격증, 어학점수 등이 적혀있었습니다. 영문이력서는 자유 양식으로 저의 장점을 드러내기 위해서 아르바이트 경험 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Q. 입사 면접 시 받았던 질문 중에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당황했던 순간, 자신 있게 대답했던 순간 등을 소개해주세요.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에 들어가기 전 인사팀 직원과 잠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본인과의 전화면접으로 영어실력을 확인하였으니 영어 질문은 없을 것이라고 미리 언질을 주셨습니다. 하지만 말씀과는 다르게 면접관님은 영어로 질문하셨습니다. 사전에 하셨던 말씀과 달라 조금 당황하였지만 영어 면접을 예상하고 준비한 덕분에 부담 없이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Q. 귀사에서 일하며 느낀 기업문화는 어떠한지요. 생각과 다른 부분도 있을 것 같은데요?
지금 일하는 곳이 저의 첫 직장이기 때문에 입사 전에는 막연히 사회에 나간다는 두려움과 더불어 회사 분위기가 많이 딱딱하고 경직되어 있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저의 생각과는 다르게 선배님들과의 관계도 매우 좋고, 함께 입사한 동기와의 관계도 편안합니다. 외국계 기업이라는 이유로 국내기업보다 훨씬 더 개방적인 분위기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주위에 종종 계시는데, 조직을 유지하기 위한 위계질서는 분명히 존재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네요.

Q. 마지막으로 취업 선배로서 외국계 기업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들에게 진심어린 조언 한 마디 해주세요.
스펙 쌓기도 중요하지만 자기소개서 작성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더욱이 외국계 기업 취업을 바라시는 분들은 업무에 지장을 미치지 않는 외국어 실력 겸비와 더불어 이를 어필할 수 있는 영어 면접을 준비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대부분 일반적인 질문이라 대답을 통해 어떤 부분을 어필할 것인지도 잘 선택하셨으면 합니다. 취업 준비 기간이 훗날 후회하는 시간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외국계 기업 취업전략 3가지
1. 직무설정
외국계 기업 입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설정하여 직무에 적합한 자신의 경험과 비전을 쉽게 풀어낼 수 있어야 한다. 외국계 기업의 경우 공패보다는 수시 패용이 많은편이기때문에직무를미리설정해놓는것이좋다.

2. 외국계 기업 면접 비중 ‘매우 높음’
외국계 기업은 수시채용일 경우 보통 3~4일 내에 서류합격자 발표와 면접일정이 정해진다. 그러므로 서류를 통과한 후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면접 준비는 미리 해두어야 한다. 또한 외국계 기업은 서류통과 후 면접을 한 번만 치르면 되는 경우가 많아 면접의 비중이 큰 편이며, 주로 인성면접에 기반한 면접을 진행한다.

3. 구체적인 질문에는 더 구체적인 답변으로
외국계 기업의 모든 면접은 인성면접에 기반하며, 직무와 회사에 대한 이해정도, 실무에 대한 자질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면접은 30분에서 길게는 2시간까지 진행되고 지원자가 사전에 충분히 준비 할 수 있는질문들로 구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