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관리에서 가장 필수적인 능력은?
상태바
경력관리에서 가장 필수적인 능력은?
  • 이명숙 (주)인덱스루트코리아 이사
  • 승인 2015.09.07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직지원의 세계

일반적으로 한 직장에서 장기간 근무를 하다가 정년을 채우지 못하고 중간에 퇴직을 하게 되면 누구나 심리적·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은 다양한 측면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고, 이는 퇴직 이후 자신의 진로에 대한 대처 능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퇴직 이후 심리적, 정신적 어려움은 자신감 저하와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판단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객관성을 잃고 자신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진로를 결정하려 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며, 이는 자신의 진로 관리를 방해하는 주된 요인이 된다. 경력 재취업에 있어 자기이해 및 자기분석을 통해 경력관리에 오류가 되지 않도록 필수 요인과 장애 요인을 명확히 분석하여 적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고급 경력 구직자의 경우 재취업 시 취업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스펙과 경력에 포커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신의 학력이나 전문성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고 결론을 내리며, 자신의 스펙과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업종의 현황이나 고용하는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순수하게 자신의 생각으로만 일관되게 대처하려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로 인해 경력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러나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업종의 현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해서 대응해 간다면, 자신이 원하는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관성 있는 경력관리에도 크게 도움이 됨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자신에 대해 객관적인 관점에서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관점에 고착되기보다는 시장의 평가와 상대의 관점을 우선하여 재취업에 성공하고 적응한 사례를 아래에서 살펴본다. 이 사례를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경력이나 스펙에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어필하느냐에 따라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고, 또 재취업 후 새로운 직장에의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를 알아본다.

면접에서의 적극적인 강점 어필과 역제안
A씨는 외국계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에서 가맹점 관리 경력을 가지고 있을 뿐, 외국어 능력과 학력에서는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 스펙이 좋은 사람이 능력이 좋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도 있음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A씨는 이러한 사실을 어필하여 재취업에 성공하고 적응한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우선 A씨의 경력분석과 A씨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강점과 약점을 정리해 보았다. 어떤 부분이 강점이며 약점인지, 그리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강점을 적극 부각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그에게 인지시켰다.
재취업에 있어서 이력서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력서는 자신에 대한 분석을 먼저 해보고 작성해야 충분히 자신을 마케팅할 수 있는 문서가 된다. 이력서를 통해 자신의 경력과 성과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스펙보다는 실무형 인재임을 어필해야 어려운 인터뷰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필자는 그에게 면접에서 승부를 걸자고 제안했다. 그래서 모의 면접을 통해 경력과 성과에 대해 면접관이 충분히 안심을 할 수 있도록 어필하게 하였고,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회사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이해시키는 데 주력했다. 그는 실제 면접에서 모의 면접을 통해 배운 그대로 자신을 잘 어필하였다. 그리고 인터뷰 사후 조치로 인터뷰당시 발견된 기업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시장조사를 통해 제안서를 제출하겠다고 역제안을 했다. 어떠한 경우에도 사후 제안서 제의에 ‘NO’를 할 오너는 없기에‘OK’사인을 받았다.
A씨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경기, 강원 일대의 가맹점을 모두 직접 방문하여 철저한 시장조사와 함께 자료 분석을 시작했다. 조사대상 가맹점의 매출향상 가능성을 분석하고, 각각의 매장들이 매출이 낮거나 부진한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 주력했다. 2주간에 걸친 시장조사 내용을 기반으로 매출향상 및 가맹점관리 전략을 수립했고, 이러한 전략의 기대효과 및 가능성을 역설하였다.
일반적인 후보자는 인터뷰를 자신이 평가 받는 자리로 생각하고 자신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A씨의 경우는 자신에 대한 적극적인 어필을 통해 재취업에 성공했다.

객관적인 분석과 성과 보여줘야 성공
A씨의 사례는 이제 특별한 사례가 되지 않는 시대이다. 이러한 사례들은 우리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사례가 되었고 A씨 이외에도 몇몇 구직자들이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재취업에 성공을 하고 있다. 반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적극성 부족으로 면접에서 자신을 충분히 어필하지 못해 인터뷰 관문을 뚫지 못하고 무릎을 꿇는 사례도 많다. 이때 모두 능력과 경력 부족을 실패원인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이 부족해서 채용이 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탈락 원인을 분석하고 알아보도록 했을 때 돌아오는 피드백은 이구동성으로 더 적극적이고 더 많은 준비를 해 온 후보자가 있어서 그 후보자가 최종 결정되었다는 결과를 들었다. 고급 경력직의 재취업에 있어서 최종 합격을 하게 되면그 이후는 채용보다 더 큰 과제에 당면하게 된다. 이는 새로운 조직과 문화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와 단 기간에 성과를 내지 못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한다는 점이다. 이 두 가지 과제를 극복해야 안착할 수 있다.
한 직장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후 다른 기업의 문화에 자연스럽게 적응하기란 쉽지 않다. 퇴직 전 회사의 문화에 오랜 기간 익숙해 있었으므로 다른 문화와 시스템에의 적응에 모두 낯설어 하고 한동안 불편함을 갖게 되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러나 A씨의 경우는 자신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있었고, 입사 후 적극성과 성과를 통해 결과를 보여주기로 결심했다. 자신이 파악한 회사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법에 전념한 결과 3개월 만에 한 직급 승진하였다. 이는 단점이라고 여겨 포기하거나 전문성 부족이라는 관점에서 자신을 이해하여 객관성을 잃을 수도 있는 오류를 긍정적으로 잘 극복한 사례이다.
A씨는 업종의 현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자신의 스펙과 경력을 스스로의 관점보다는 시장의 평가에 우선하여 강점을 어필하는 전략으로 재취업 성공뿐 아니라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결과까지 보여주었다. 또한 실질적인 데이터를 통해 가능성을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고 성과로 증명해 열정을 보여주었다. 물론 이러한 각오와 집념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다. 어려운 일인 만큼 집중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집념에 대해 결과를 보여 준 A씨의 열정에 대해 박수를 보낸다.
이렇게 경력 재취업에서는 자신에 대한 이해 및 적극성이 경력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능력임을 반드시 기억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