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중심사회의 구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선도합니다!
상태바
능력중심사회의 구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선도합니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15.09.2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직업교육훈련 관련 국정과제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www.krivet.re.kr, 이하 직능원)은 직업교육훈련의 활성화 및 국민의 직업능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1997년에 설립된 국책연구기관이다. 직능원은 설립 이래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대학 정책연구와 고용률 증대 및 인력 미스매치 축소,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일·학습 병행 프로그램의 개발, 직업진로정보 제공, 훈련과정 평가, 국가자격제도 개발 등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 및 고용 분야에 대한 연구와 정책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능력중심사회의 구현을 위해 노력하며 글로벌 직업능력개발 정책연구기관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용순 원장을 만나본다.

Q. 직업능력개발에 관한 연구사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직능원의 차별화되는 경영목표는 무엇인가요.
직능원은 그간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정부정책을 주도해 왔고,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들과 직업능력개발 정책 전반에 대한 연구와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국정과제를 비롯한 직업능력개발 정책들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고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현장’에서 그 답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직능원이 현장 연구에 대한 요구에 좀 더 적극적으로 부응하지 못해 왔던 점을 매우 아쉽게 생각합니다. 최근 국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국가역량체계(NQF), 일학습병행제, 과정평가형 신자격,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산업수요 맞춤형고
(마이스터고), 특성화고와 전문대학, 자유학기제의 진로체험, 지역인재 육성 등에 대한 요구의 핵심은 바로 현장 연구와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사업들입니다.
현장전문가인 제가 처음으로 원장에 선임된 것은 직업능력개발 현장 및 단체들과 네트워크를 가지고 산업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정책을 직능원이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의 결과라고 봅니다. 이에 저는 취임 후 직능원 미션을‘현장중심의 직업능력개발 융합연구를 수행하는 실천적인 정책연구기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책연구기관으로서 가장 우선적인 경영목표를 ‘직업능력개발 현장 연구 선도’에 두고 국민과 정책 수요자들이 원하고 현장 적용이 가능한 실용적인 연구와 정책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직능원의 차별화된 경영목표이죠.

Q. 지난해 10월 취임하셨습니다.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되돌아보신다면?
첫째,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NCS 학습모듈, NQF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고, 일학습병행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등을 통해 현장중심의 직업교육훈련이 운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전면 시행될 자유학기제에 대비하여 진로체험 인프라 구축에도 매진하고 있고요. 사회부총리의 교육개혁 추진을 위해 국책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 국가 교육과정 개정, 진로교육법 제정 역시 지원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취임 직후 직능원의 조직을 개편하였고, 유관기관 및 단체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직능원이 소홀했던 지역인재 육성, 중소기업 인력 양성 지원, 군 인적자원개발 등 현장연구, 중장기 미래전략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어 세 번째로는 작년 11월에 교육부, 한국경제신문사와 공동으로「글로벌 인재포럼」을 개최하여 각국 정부, 국제기구, 글로벌 기업 대표, 대학총장 및 세계 석학들로 하여금 인재양성 분야의 글로벌 이슈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금년 5월에는「세계교육포럼(WEF)」을 통해 각 국가들로부터 직업교육훈련과 관련된 요구에 대응하였죠. 또한 대표적인 직업교육훈련 국제협력 사례로 아프리카 5개 국가의 직업교육훈련 역량 개발을 지원
하는‘UNESCO BEAR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UNESCO로부터 ‘다른 국가들의 ODA 사업과 달리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었다’는 호평을 받았고요. 마지막으로, 작년 12월 세종시로 청사를 이전하였고, 올해 5월에는 국무조정실과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주관하는 2014년도 연구기관 평가에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6월에는‘출연연구기관 국무총리 단체표창’을 수상하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Q. 요즘 정부의 NCS 기반 채용제도가 화두입니다. 학력보다는 능력중심사회로의 변화를

이끌 것으로 보는데, 이 제도가 안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현재 NCS 채용은 공기업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과도기에 있습니다. 공기업의 경우도 직무중심 인재와 범용적 인재 선발이라는 딜레마에 빠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NCS는 개별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직무역량 관리를 국가 수준에서 표준화하여 체계화한 것입니다. 따라서 NCS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에서의 능력(역량)관리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많은 개별 기업에서는 역량기반 인적자원관리(CB HRM, competency based HR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별 기업에서의 역량 모델에 기초하여 구성된 역량관리 모델이 NCS로 적용될 수만 있다면 기업의 채용제도를 보다 손쉽게 NCS 기반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역량모형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인적자원관리가 NCS 기반 인적자원관리이자 NCS 기반 채용이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NCS는 국가수준에서 표준화된 역량체계이기 때문에 이에 기반한 채용을 위해서는 역량기반 인적자원관리 모형을 NCS 기준에 적용하는 방식을 통해 조직 수준에서 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각 채용 제도에 적용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공기관의 경우, 직무를 NCS로 세분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 후 이를 고시하여 채용 1단계에서 직무 중심으로 선발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때 학생들은 사전에 고시한 직무에 대해 어떠한 것을 경험하였는지를 자기입증방식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물론 학벌, 성, 연령, 어학 등은 블라인드 테스트를 해야 하고요. 향후 몇 년간은 학생보다 경력직이 더 유리한 구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직무경험의 비중을 점차 늘려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상황을 냉정하게 평가해 볼 때 적어도 이 부분만 문호가 확대되어도 정책은 성공했다고 판단될 수 있을 것입니다.

Q. 특성화 고교에 대해 관심이 매우 많으십니다. 하지만 특성화 고교 취업이 지난 정부보다는 못하다는 평가입니다.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요?
지난 정부에서는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대기업, 금융권 등에서 양질의 고졸 취업처 확보가 활성화되었으나 최근 들어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인해 괜찮은 일자리에 대한 고졸 취업이 줄어들었다는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 정부의 고졸 취업 활성화 정책은 지난 정부와 유사한 수준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고졸 인재의 공무원 채용 비중이 지난 정부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공공부문 및 금융권, 주요 기업들도 지속적으로 고졸 채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업이 채용뿐만 아니라 고졸 인재의 경력개발 지원을 위해 후진학 경로를 마련하여 지원하고 있고, 직접 특성화고에 기업맞춤
반을 운영하여 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정부의 고용률 70%의 달성과 능력중심사회 구현의 핵심 키워드는 고졸 취업 활성화 정책이라고 봅니다. 고졸 취업의 증가는 중소기업 인력난 완화와 조기 입직에 따른 핵심 생산인구의 증가로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도 지난해 10월‘고용률 70% 달성과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고, 지속적으로 고졸 취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은 직무능력 중심으로 인재를 채용하고, 고졸 취업자는 능력으로인정받는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Q. 채용시장에서 인력 미스매치가 심각합니다. 그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채용시장에서의 인력 미스매치는 노동공급과 수요양 측면에 그 원인이 있죠. 노동공급 측면에서 보면 지나치게 높은 대학진학률과 이로 인한 대졸자 과잉 공급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졸자가 갈 만한, 직종 대분류상 준전문가 이상의 일자리가 선진국에 비해 절반 수준에 불과한 반면, 대학진학률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대기업 일자리와 중소기업 일자리의 격차가 심한 이중 노동시장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졸 청년층이 선호하는 대기업 일자리는 크게 늘어나지 않는 반면, 중소기업에서는 일자리 여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과 근로조건의 격차가 존재하고 미래 비전도 부족하며 기업 자체가 안정적이지도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청년층, 특히 대졸 청년층이 취업을 꺼리고 있습니다. 당연히 인력 미스매치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먼저 학교 재학 중 학교나 기업, 또는 정부 기관에서 진행하는 각종‘일경험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하였으면 합니다. 취업 전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하는 것은 미스매치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일경험을 통해 직장 문화에 필요한 예절과 태도 등을 배워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거시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임금 등 근로조건의 격차를 줄여 나가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대학이 지금 보다 학교 역량을 강화하여도 여전히 미스매치는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채용시장에서 ‘학력’이라는 능력은 차별성을 갖기 어렵기 때문에 ‘스펙 쌓기’열풍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은 대학진학률을 낮추는 것이 매스매치의 중요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청년실업 문제가 사회문제로 비화된 지 오래입니다. 요즘은 노동개혁을 통해서 청년일자리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정치권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청년실업 문제,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얼마 전 노동시장 개혁과 관련하여 노사정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합의를 통해 노동시장 유연화가 이루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청년층의 일자리 확대가 늘어나기를 희망합니다. 물론 청년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의 일자리가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은 두말할 필요가 없고요. 저는 이번 합의가 모든 청년층의 고용 문제를 다 해결해 준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한 일자리의 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양질의 일자리 수 확대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치권을 중심으로 대기업 못지 않은 우수 중소기업을 확대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임금격차를 줄이는 정책도 시급한 문제이고요. 특히 앞서 말씀드린대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임금격차를 줄여야만 많은 젊은이들이 꿈을 갖고 중소기업에 지원할 것입니다. 때문에 필요하다면 정부지원을 통해서라도 임금격차를 해소해야 할 것입니다.

Q. 조기 진로교육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이에 맞춰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습니다. 학교 현장에서의 진로교육, 직업교육은 어떻게 진행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진로결정은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진로발달 과업 중 하나입니다. 저는 중학교 시기가 진로발달의 ‘구체화’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조기 진로결정은 진로목표를 명확히 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미리 실천해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급변하는 직업세계에서는 이·전직이 빈번하기 때문에 진로대안을 탐색하고 합리적인 진로결정을 할 수 있는 진로개발역량과 직업기초능력을 학생들에게 길러주어야 한다는 의견도 높지요. 현재 각 초·중·고교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시간과 중·고 선택교과「진로와 직업」시간에 진로교육이 실시 되고 있습니다. 진로진학 상담교사가 모든 중·고교당 1명씩 배치되어 진로교육을 담당하고 있고요. 진로교육은 초등학교에서는 자신의 꿈을 찾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진로개발역량의 기초를 길러주고, 중학교에서는 다양한 직업세계와 교육기회를 탐색하여 중학교 이후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진로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정보탐색을 통해 이후의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지난 6월 22일 진로교육법이 공포된 바 있습니다. 이로써 학교 진로교육의 법적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저는 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는 진로교육, 꿈과 끼를 실현할 수 있는 직업기초능력을 길러주는 직업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일자리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꿈을 잃지 않도록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청년들이 원하는 적절한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OECD 국가뿐만 아니라 여러 선진국의 청년 실업률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청년 실업이 더 심각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심각한 취업난 시대에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먼저 찾고, 그 일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해 볼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최근의 채용시장은 NCS 기반 채용제도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 경험과 직무 속에서 나타나는 태도, 인간관계 등에 대한 경험이 일자리를 얻는 데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인턴십, 시간제 근로 등 다양한 일의 경험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실100세 시대에서 바로 눈앞의 일자리는 취업의 첫 단추에 지나지 않습니다. 현재 직업을 구하지 못한 상태에 있어도 좌절하지말고 또 하나의 기회로 보아야 합니다. 이 시기를 스티븐 코비 박사의 말처럼,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이 하고 싶고 하면 행복감을 맛볼 수 있는 일을 찾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자신의 DNA에 맞는 일을 찾아 떠나는 여행, 이러한 직업 찾기를 모험삼아 마음껏 미취업의 시기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Q. 향후 직능원의 발전방향을 어떻게 그리고 계신지요?
지난 4월 24일, 우리 직능원은 직능원을 둘러싼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와 정부 정책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우리의 위치를 재조명하자는 취지에서‘한국직업능력개발원 사명서’선포식과 자필 서명식을 가진 바 있습니다. 사명서에 나타난대로 직능원 구성원 모두는 국민의 평생직업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국가의 인적자원 개발을 선도하여 능력으로 인정받는 사회 구현에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TVET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 일류 연구기관으로서 직업능력개발 연구 선도 및 현장 중심 융복합 연구를 강화하고, 창조, 융합, 실용, 섬김의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국가정책 연구기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할 것입니다.
직능원은 직업능력개발 현장 연구를 선도하는 국책연구기관입니다. 우리 직능원은 현장중심 융복합 연구를 통해 국가 정책 지원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대내외 네트워크를 통해 인적자원 협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전공 분야로 구성된 내부 구성원들의 역량 결집을 극대화해야 하는 도전과제들을 안고 있습니다. 저는 재임 중에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여직능원을‘창조경제를선도하는인적자원정책핵심연구기관’,‘ 고용률확대를지원하는전문연구기관’, ‘국민의 평생직업능력개발 중점 연구기관’으로 발전시켜 능력중심사회의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기회 창출의 선도적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한국직업능력개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