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 집에서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상태바
창업교육, 집에서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5.11.23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art up 창업 창업에듀

창업교육은 창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이다. ‘좋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어떻게든 되겠지’라고 안일하게 생각했다간 경쟁이 치열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큰 코 다칠 가능성이 높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그 첫걸음, 창업교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창업을 꿈꾸는 사람은 정말 많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꿈에서 끝나버리기도 하고 희망 가득했던 꿈이 악몽으로 변해버리기도 한다. 창업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길은 바로 남들보다 많이 공부하고, 창업 준비 과정을 꼼꼼하게 배워나가는 것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서부터 창업을 배워가는 일련의 과정들은 창업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경제시스템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다.
지난 10월 초에 교육부 주최로 전국 4개 대학교(원광대, 계명대, 서강대, 충북대)에서 범지역적 창업문화축제가 열렸다. 창업문화축제인 ‘2015년 창업문화 로드쇼 창업지락’이 중소기업진흥공단도 아니고 고용노동부도 아니고 창업진흥원도 아닌 교육부 주최로 진행되었다는 점은 국가차원에서 창업교육을 얼마나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창업교육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교육부에서도 적극적으로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처럼 창업교육은 창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절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창업교육은 어디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일까?

대학생도 아니고 돈도 없지만, 양질의 창업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보통 창업교육은 대학교, 정부, 민간 기업 등 3 군데에서 진행된다. 하지만 대학교 교육 프로그램은 재학생 또는 졸업생을 대상으로 수업이 진행되기에 타 대학생 또는 중장년들이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을 받는 전국의 청년창업센터도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센터에 입주하여 교육 및 지원을 받으려면 특정 기준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민간에서 운영되는 창업컨설팅회사는 모두에게 열려있다고 볼 수도 있겠으나, 만만치 않은 비용이라는 장애물이 존재한다. 그래서 양질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를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창업에듀’라는 사이트다.

창업 기초지식부터 창업실전, 그리고 창업교양까지 알 수 있는 창업에듀
중소기업청에서주관하고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창업에듀’(http://edu.startup.go.kr)는 창업에 대한 기초지식부터 실전, 그리고 저작권과 관련된 창업교양에 이르기까지 창업에 관한 다앙한 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이 모든 것이 무료로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된다는 점이다. 당연히 회원 가입도 무료다.
창업교육 커리큘럼은 <창업기초>, <창업실전>, <창업특화>, <창업교양>으로 총 4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수업이 무료이며, 모바일로도 학습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다. 본 교육은 고정되어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매월마다 수강신청 시기가 따로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다. 정말 자신이 공부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볼 수 있다. 정해진 학습이나 학습 순서도 없다. 각 단계별로 본인이 원하는 과정을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사이트에는 모든 수업별로 강좌소개가 학습목표, 대상자, 강사소개, 과정설명 등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강좌소개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을 수강하면 좋다.
또한 창업에듀는 ‘나에게 맞는 창업과정 찾기’를 통해 현재 자신이 어떤 강좌를 들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아주 간단한 창업진단평가 단계(3단계)를 통해 그 사람의 상태에 꼭 맞는 수업을 추천해준다. 가령‘예비창업자→대학생 창업 준비자→학습목적 : 기획’을 선택하고 조회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결과
창이 뜬다. 우선적으로 필요한 수업이 화면 상단에 뜨며 그 연계과정을 들으면 좋을 것 같은 수업이 추천되는 식이다.

수료증 꼭 챙기기
뿐만 아니라 학습기간 내에 진도 80% 이상(각 과정별 진도율)을 나간 수강생은 과정 수료 완료가 되어 수료증을 부여받을 수 있다. 단, 수료증은 학습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만 출력이 가능하니 수료증이 필요한 사람은 미리 날짜를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수료증을 받는다고 엄청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매년 창업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창업지원 사업계획에 따라 e-러닝센터의 과정 수료 시 일부 자격조건 및 가점이 주어질 수 있다니 참고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