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IT 서비스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명감이 큽니다!”
상태바
“대한민국 IT 서비스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명감이 큽니다!”
  • 자료제공
  • 승인 2015.11.23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직업 IT컨설턴트


IT 컨설턴트라는 일이 어떤 일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IT컨설턴트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IT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기관, 기업 등은 IT 인프라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일들을 자동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정보화 시대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원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재배치할 수 있는 새 IT 도입 등이 필요하지요. IT컨설턴트란 이러한 부분에 대해 기술 전략부터 구체적인 시스템 구축전략, 프로세스, 조직법, 솔루션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컨설팅 서비스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여러 가지 직업이 있는데 IT컨설턴트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는지요?
저는 처음에 IT인프라를 구축하고 제품 영업을 담당하는 일을 했습니다. 이때 일을 하면서 기본적인 IT시장의 흐름과 요ㅓ구사항, 지식 등을 습득했던 것 같아요. 그 이후 최종적으로 기업 및 국가기관에서 IT와 관련되어 고민하는 부분들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고 IT컨설턴트가 되어야겠다고 결정했습니다.

IT컨설턴트가 되기로 결정을 하시고, 어떻게 준비를 하셨습니까?
프로그램개발, 제품들에 대한 이해도 및 경험을 통해 Technical Acchitecture, Data Architecture들에 대한 기본 이해도를 높인 후, 주요 솔루션들에 대한 기술영업을 경험하고 eMBA과정를 거쳐 최종 IT의 완결판이라는 컨설팅 영업을 시작하였습니다.

IT컨설턴트로서의 일이 다른 일과 비교해 볼 때 어떤 면에서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단순히 부분적인 지식을 이용하는 해결사의 역할이 아니라 고객이 보유한 전체 IT 인프라에 대한 진단 및 방향 제시를 통하여 고객의 프로세스를 개선할 때 정말 기분이 좋아요. 그리고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가 가능한 시스템을 보유하게 되었을 때 최고의 성취감을 느낍니다. 제가 느끼는 성취감이 크고 일을 하면서 즐겁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저에게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
니다.

IT컨설턴트로서 일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IT컨설턴트로서 일을 하기 위해서 감수해야 하는 것들이 있을까요?
고객들은 원하는 것들이 100% 만족되길 바라고, ToBe 모델에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을 구현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기술적 수준 및 인프라에 맞는 제품 완성도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을 100% 만족시킬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죠. 그렇기 때문에 고객, 제조사, 현재의 인프라 수준을 고려한 컨설팅을 제시하고 이러한 부분에 대해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역량과 노력을 감내해야 합니다.

IT컨설턴트로서 일을 하시면서 보람이나 뿌듯함, 자부심을 느끼셨던 경험을 말씀해 주세요.
공공기관에서 수행하는 BPR/ISP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고 이러한 컨설팅을 통해 새롭게 구축된 IT자원을 통해 대국민서비스가 향상되었을 때 정말 큰 희열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실제 생활 속에서는 소비자 중 한 명 이기에 제가 참여한 서비스 향상에 대한 부분을 몸소 체험하게 될 때 보람을 느낍니다.

현직에서 일하고 계시는 입장에서 IT컨설턴트라는 직업에 대한 향후 전망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IT 환경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고 네트워크는 하나의 커뮤니티로 묶여져가는 환경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IoT 도입에 따른 기성산업과 IT의 혼합,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원 공유, Device 구분이 없어지는 이러한 환경의 변화 등은 IT컨설팅의 수요를 폭발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IT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지식이나 역량 또는 자질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시스템에 대한 개발 경험 및 전체를 보기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ToBe 모델 등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지식 습득 등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고객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고객에 대한 애정이 마음 속에 있어야 합니다.

현업의 관리자로 채용 면접을 하실 때, 주로 어떤 질문들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이 직업은 동료와 함께 고민하고 고객과 함께 고민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따라서 조직생활 생활에 적응이 가능한지, 지구력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알 수 있는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이에요. 또한 ‘도전하면 반드시 이루고야 만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시스템 구축경험, ToBe솔루션들에 대한 관심과 지식 정도 등을 갖추고 있는지도 중요하겠지요.

IT컨설턴트를 직업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후배 분들에게 해주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세요. 제일 중요한 것은 겸손하되 자신감을 갖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창의력을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 사물이나 사회의 비즈니스 활동 패턴, 또한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소소한 일상들에서 새로운 가치를 보고 만들어 갈 수 있는 창조적 사고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자신의 모습으로 만들어져 갈 때 IT 경험들이 축적되고 훌륭한 컨설턴트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