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자랑스러운 ‘나’를 만들자!
상태바
내가 자랑스러운 ‘나’를 만들자!
  • (외고)박천웅
  • 승인 2015.11.2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럼 스스로 자랑스러운 사람되기

사람들은 평소 자기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상대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다른 사람의 단점을 이야기하라면 깊은 생각 없이도 쉽게 이야기하지만, 장점은 ‘착한 것 같다’, ‘성실한 것 같다’ 등 막연한 몇마디로 끝내는 경우를 종종 보아왔다. 이에 반해, 자신에 대해서는 원하는 모습, 좋은 모습만 보려고 한다. 잘 된 것은 내 능력이고 잘못된 것은 운이 나쁘기 때문이라 생각하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할 때와는 반대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다.

‘나’는 내가 만들어가는 영화의 ‘주인공’
필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본인의 모습이 아니라 평소에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보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필자가 10여 년 동안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멘티들에게 꾸준히 강조했던 것 중 하나는 비춰진 내 모습을 통해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라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매우 어색하고 쑥스러워하지만 비춰진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과정에서 평소 알지 못했던 특성을 보게 되고 개선하게 된다. 주위에서 취업준비생들이 종종 서류통과가 되지 않으면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려 하기보다는 막연히 자격지심을 느끼거나 운이 없었다며 과소하게 자책하는 것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소한 자책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선택하는 입장에서 나의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내가 지원한 기업이 원하는 이력과 인재상은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자세를 갖는 것이다. 누군가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경쟁선상에 있는 다른 사람 대비 ‘나만의 특별함’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특징을 개발하고 스스로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모습으로 다듬어 나가야 할 것이다. 내가 나를 좋아하지 않는데 누가 나를 좋아하고 선택해 주겠는가? ‘나만의 특별함’은 뛰어나게 무엇인가를 잘하거나 좋은 결과를 내는 것만은 아니다. 같은 결과라도 하는 과정에 따라서 타인이 나에게 갖는 호감도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등산을 하는 경우, 다른 사람과 똑같이 힘들다고 해도 인내하고 힘든 내색 없이 즐거운 표정으로 정상에 오른다면 그 자체로도 타의 모범이 된다. 또한, 자신감과 자존감을 지킬 줄 알아야 한다. 흔히들 자존심을 자신의 고집과 신념을 꺾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소중한 누군가를 위해 다른 사람 앞에서 무릎을 꿇는다는 것은 자존심을 지키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고 중요한 일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스스로가 소중하게 느껴지고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나’는 내가 만들어가는 영화의 ‘주인공’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우선 스스로를 자랑스러워하고 미래에 더 멋진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과 지금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인내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어느 기사에서 영화의 주인공은 마땅히 주인공다워야 하기 때문에 수십 발의 총알을 맞고도 쓰러지지 않으며, 설령 쓰러지더라도 다시 오뚝이처럼 일어난다는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다. 온갖 장애물을 극복해내야 좋은 작품이 만들어지듯, 현재 상황이나 주변 환경이 어렵더라도 이에 굴하지 않고 스스로를 대견스럽게 여기고 당당하게 일어설 수 있어야 의미 있는 내 영화를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시간과 정성을 쏟아,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단순히 영상으로 보는 자신의 태도와 표정을 고쳐나가는 것 외에 평소 행동을 통해 다른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조연’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가는 ‘주인공’의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매 순간 자신이 ‘주인공’임을 인식하라
필자가 경영하는 스탭스에는 각 층별 출입구에 큰 전신거울이 놓여 있다. 그 이유는 고객을 만나러 가기 전에 복장을 단정하게 하는 등 항상 흐트러지지 않은 단정하고 준비된 내 모습을 만들라는 것이다. 또한, 고객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주인공으로 만들어 내·외적으로 당당한 모습을 갖춘 후에 고객 앞에 서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제는 더 멋진, 더 경쟁력 있는 나를 위해 과감히 투자하여 장점을 더욱 부각시키자. 혹 부족한 점이 있다면 메워나가는 데 노력해 세상에서 하나뿐인 주인공으로 자신을 만들어 나가자. 평소 당당한 눈빛과 태도로 다른 사람들보다 한 두 가지의 뛰어난, 비교우위의 역량을 갖춘 사람으로 자신을 재탄생시키자. ‘내가 없는 세상’은 아무 의미가 없다. 매 순간 내가 주인공임을 인식하고 늘 준비된, 내공 있는 사람으로 나를 키워간다면 어떤 상황에서든 더 호감가고, 더 신뢰할 수 있는 멋진 사람이 될 것이다. 우선 자신이 지금 해야 할 일과 할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자. 남 앞에 서기 전에 스스로 자랑스러운 사람이 되고자 하고, 어제보다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자신 있는 분야가 생길 것이고 사회에서도 인정받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