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b & Recruit > 현장취재
가치 있는 내일, 같이 하는 도전!2015 산학협력 EXPO
서울과학기술대학교 LINC사업단 취재 3팀  |  (오성준, 김민정, 김연철)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369호] 승인 2015.11.2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고 있는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서 말하는 ‘가치 있는 내일, 같이 하는 도전!’이란 기업과 대학 간의 산학협력을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대학생들의 가치 있는 도전을 뜻한다. 이러한 배경 속에 작년에 이어 올해도 산학협력 EXPO가 개최되었다. 2015년 10월 28일(수),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된‘2015 산학협력 EXPO’에서는 교육부 정책관, LINC페스티벌(개막·시상식, 창인발굴오디션 시즌2, 가족기업 박람회, LINC 취업지원 센터, LINFEALAC국제 공동 산학협력 세미나 및 성과포럼), 산학협력 중개마당(산학협력 현장컨설팅, 캡스톤디자인 옥션마켓, 창업교육 현장컨설팅, E-Educator’s Corrner), 학생창업관, 산합협력 우수성과(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사업 BRIDGE 사업단, 학교기업관, 산업단지캠퍼스, 창조경제혁신센터, 대학 기술자주회사 공동관, 한국연구재단 성과관, 산학협력 선도대학관,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관, 우수사례 경진대회 포스터) 등이 전시되었으며 산학협력 선도대학관은 충청권·동남권·수도권·호남제주권·대경강원권으로 나뉘어 전시가 진행되었다. 뜨거운 관심 속에 10월 28일(수)~10월 30(금)까지 진행된 ‘2015 산학협력 EXPO’에 참여한 서울과기대 LINK사업단은 올해 새로 취임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이하 서울과기대) 김종호 총장의 격려 속에 전시를 진행하였다.

Let’s go SEOULTECH
수도권 대학 산학협력 대학관에 속한 서울과기대는 가족기업 ㈜서울텍과 BARAM(바람) 그리고 드론융합동아리 ME3C가 전시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캡스톤디자인 옵션마켓은 복지·안전·에너지·홈 분야로 나뉘어 전시가 이루어졌다. 서울과기대에서는 복지 분야에 Mechanical Hand 팀이, 홈 분야에는 ZANT furniture팀이 전시를 하였다. 뿐만 아니라 KC-Startup Festival 결선에서는 서울과기대 창업동아리 1/N(엔분의 일)이 출전하여 창업아이템‘줄다’를 발표하였다.

㈜서울텍
서울과기대의 대표로 나온 가족기업은 ㈜서울텍이다. ㈜서울텍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방송의 디지털화로, 전통적인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무너지고 융합의 속도가 가속화되는 현재의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융합을 방송통신융합이라고 통칭하는 시대를 대표하고 있는 서울과기대의 가족기업이다.
또한, 단 방향의 미디어 소비형태에서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다방향 미디어소비 형태로 친화하여 온 결과, 시대에 부응하고 앞서가는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서울텍의 출품 작품인 SOPS에 대해 설명을 들은 박동겸(문악고등학교, 17)학생은 “신기했다. DSLR에 관심이 많았는데 자세하게 카메라에 대해 설명을 들어 진로 체험에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AERO - HUMIDIFIER‘ BARAM(바람)’
AERO - HUMIDIFIER은 서울과기대 디자인학과 재학생들이 만든 창업 아이템이다. 이 아이템은 선풍기 또는 송풍기로 쓸 수 있어 사무실과 같은 작은 공간에서도 공간효율적인 선풍기이다. 뿐만 아니라 자연·송풍적이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 이 아이템은 서울과기대 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 프로그램 제 33회 졸업전시회에 출품된다.
 
드론융합동아리 ‘ME3C’
드론의 영상 모니터링을 이용한 환경감시 기능을 갖추고 다목적 용도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아이템이다. 드론융합동아리‘ME3C’는 3D프린터를 이용하며, 아즈베리판을 소형화하는 데 성공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캡스톤디자인 옥션마켓-복지 분야‘Mechanical Hand’
‘근육으로 움직이는 로봇 손’이라는 창업 아이템으로 전시에 참가한 팀은 서울과기대 기계공학과 재학생으로 구성된 Mechanical Hand이다. 이 아이템은 3D프린터를 통해 출력하여 로봇팔 안에 있는 아즈베리기반의 안드로이드에 인식을 시켜 작동된다. 특히, 의수의 기능을 실현하고 있으며 암밴드, 즉 MYO라는 센서가 작동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인식한다. 구체적으로 단추와 신발끈 등의 업무를 대신 수행할 수 있다. 전시회에서 참가한 안수진(기계공학과, 12학번)씨는 “부스의 위치가 상대적으로 왜곡되어 전시하기에는 힘들었지만, 우리 팀이 창업 준비를 1년 동안 열심히 했기에 많은 분들이 주목해주는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아이템에 대해 설명을 들은 최우혁(호서대학교)학생은 “의수의 역할을 수행하는 부분에 대해 신기하였지만, 아직은 시안이기에 미숙한 것 같다”라고 전했다.

홈 분야 ‘ZANT furniture’
Dostipos(다용도상판)을 아이템으로 전시에 참가한 팀은 서울과기대 조형대학 학생들로 구성된 ZANT furniture이다. Dostipos은 조립과 분해가 쉬운 파이프를 이용하여 목적에 맞게 변형시킬 수 있는 가구이다. 만들 수 있는 가구로는 책상과 의자 등이 있다.

KC-Startup Festival-1/N(엔분의 일)
KC-Startup Festival 결선에서 서울과기대 대표로 나간 창업동아리는 1/N이다. 1/N은 결선에서 첫 번째로 발표를 하였다. 발표에는 1/N의 이용우 대표가 나와 창업 아이템 ‘줄다’에 대해 소개하였다. 심사위원들은 “줄다가 판매된다면 첫 구매자가 누가 될 것 같나?”와 “줄다는 제품인가 서비스인가”등의 질문을 하였다. 이에 1/N의 이용우 대표는 유연하게 답변하며 발표를 마무리했고. 그 결과 1/N은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어 서울과기대를 빛냈다.

글·사진┃서울과학기술대학교 LINC사업단 취재 3팀
오성준 기자 osjedge@gmail.com
김민정 기자 itkmj4444@naver.com
김연철 기자 duscjfdl123@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회사소개대학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740 서울특별시 통일로 107-39 사조빌딩 별관 325호   |  대표전화 : 02)312-17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지은
Copyright © 2007-2017 한경리크루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