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장전하고 마케팅으로 관객의 마음을 저격하기
상태바
영화로 장전하고 마케팅으로 관객의 마음을 저격하기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5.12.2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NCS 영화콘텐츠 마케팅

대한민국 영화산업은 꾸준히 그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는 중이다. 작년 국내 영화산업 전체 매출은 2조 276억 원으로 사상 최초로 2조 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하지만 영화산업은 소위 ‘고위험, 고수익’산업으로 불린다. 한편의 영화제작에 들어가는 비용과 투자에 비해 관객들이 어떤 영화를 보게 될지 예측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영화콘텐츠 마케팅은 관객과 영화를 이어주는 매개체를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영화콘텐츠 마케팅’ 직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작년 영화관을 찾은 관객 수는 총 2억 1,505만 6852명.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평균 영화 관람 횟수는 4.19회로 전 세계 2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렇게 한국의 영화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지만 사실 그 수요를 예측하는 것은 너무나도 불확실하다. 이런 상황에서 ‘영화콘텐츠 마케팅’은 영화라는 하나의 완성된 콘텐츠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광고, 홍보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콘텐츠의 인지도를 높이는 능력으로 영화산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직무이다.

직무 책임 및 역할
우선 NCS 능력단위로 분석해보면 ‘영화콘텐츠 마케팅’직무는 대분류 : 문화·예술·디자인·방송→중분류 : 문화콘텐츠→소분류 : 문화콘텐츠 제작→세분류 : 영화콘텐츠제작에 해당한다. 영화콘텐츠 마케팅의 주요업무는 마케팅전략 수립, 광고, 홍보 등 크게 3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수립된 마케팅 방안에 따라 광고와 홍보를 하는 것이다. NCS 능력단위 요소도 바로 이 세 가지 업무에 따라 나눠진다.

① 마케팅전략 수립
가장 첫 번째 업무는 영화산업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연령별, 성별, 직업별, 계층별, 분석을 통해 시장현황과 관객현황을 파악하는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내적, 외적 환경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작품콘셉트에 맞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영화 산업적 특성과 시장의 동향을 잘 알고 있어야 함은 기본이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 사이트인 www.kobis.or.kr에 들어가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 박스오피스 코너에서 해외(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의 주말 박스오피스 자료를 검색할 수 있으니 꾸준히 사이트에 들어가 업데이트 정보를 파악하고 있으면 도움이될 것이다.
시장현황과 관객이 파악됐다면 작품의 내적, 외적인 환경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SWOT 분석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기법(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요소로 분석하는 기법)으로 작품과 관련된 내적 환경인 장르, 감독, 배우, 스토리 등을 분석해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적 환경인 시장 환경, 관객 성향, 경쟁 상황 등을 분석해 기회와 위협의 요인을 찾아내어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콘셉트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외에도 유사 영화를 분석해 본다거나 직접 사람들에게 설문지를 돌리는 방법도 가능하다.
환경 분석 이후에는 작품 콘셉트에 맞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마케팅 목표와 전략을 짜야 한다. 작품의 특성에 따라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셀링 포인트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같은 시기에 개봉할 국내외 영화들의 상황을 파악하여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장점 또는 차별화 요소를 고려하는 것도 놓치면 안 될 부분이다. 마케팅은 환경 분석부터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있어 한시도 방심할 수 없는 직업이다. 집을 지을 때 그 기반이 탄탄해야 나중에도 무너지지 않는 것처럼 촘촘하고 세밀한 마케팅 전략 아래에서 광고와 홍보 효과가 더 빛을 발할수 있다.


② 광고&홍보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었다면 그 다음은 다양한 광고 전략을 계획해야 할 때다. 이때는 광고예산, 광고대상, 광고시기, 광고매체 등을 고려하여 광고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고객군에 적합한 광고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현재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다양한 도구들이 있으므로 이러한 다양한 광고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할 것이다. 홍보도 광고와 동일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계획된 홍보 전략을 바탕으로 홍보대상, 홍보매체 등을 선별하여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홍보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유용한 자격증 | 경영지도사, 인터넷마케팅지도사
•경영지도사 자격증
NCS 영화콘텐츠 마케팅 직무기술서에 게재되어 있는 자격증에는 경영지도사 자격증과 인터넷마케팅지도사가 있다. 자격증이 필수는 아니지만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 하도록 하자.
국가전문자격증인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1,2차 시험으로 나눠진다. 1차 시험은 공통이며 2차 시험은 지도분야별로 구분해 시험이 실시된다. 지도분야는 인적자원관리 분야, 재무관리 분야, 생산관리 분야, 마케팅 분야이므로 이 중 마케팅 분야를 선택하면 된다.
1차 시험은 5지 선택형 객관식, 2차 시험은 논술 및 약술형으로 주관식으로 진행된다. 합격기준은 각 과정 40점 이상,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된다. 각 시험의 응시료는 4만원씩이다.

•인터넷마케팅지도사 자격증
인터넷마케팅지도사 자격증은 한국경력개발원(http://ace.kdi9.or.kr)에서 수료할 수 있다. 총 6과목의 교육과정(15주, 온라인 진행)에 참여해 수료가능하다. 자격시험은 E-test 방식이며 합격기준은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된다. 

                                                                                                                  < 참고자료 : NCS 홈페이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