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분석, 무료&셀프로 이용하자!
상태바
자기분석, 무료&셀프로 이용하자!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5.12.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분석도구 활용하기

앞서 살펴본 다양한 자기분석 도구들은 기관이나 학교 등 오프라인에서 뿐 아니라 워크넷을 비롯한 사이트, 어플 등을 통해 서도 사용할 수 있다. 학교와 관련 기관들, 또는 사이트와 어플 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검사를 통해 자기 분석을 시작하자.

각 대학의 학생회관이나 취업정보처에 가서 자기분석과 관련된 검사들을 예약하면, MBTI, 직업적성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결과가 나오면 담당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서 보다 자세하고 심층적인 자기분석이 가능하다. 취업정보처에서는 성격분석을 통한 직업, 진로 상담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학교에 입학하면 대다수의 학교에서 검사를 활용한 상담을 학생들에게 권고한다.
바쁜 대학생활 속에서 한 두 시간씩을 내어 검사를 하고, 다시 상담시간을 잡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진로, 취업 모두 자신을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자기분석을 간과할 수는 없는 터. 아래는 다양한 검사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와 어플에 대한 정보이다. 단 몇 분의 시간을 내어 현재 자신이 있는 곳에서 자신의 모습을 점검해 보면 어떨까?

■ 자기분석도구 활용 사이트


자기분석도구 활용 어플
MBTI 검사 어플 - Personality Trait Test
문항 수에 따라 간단한 검사부터 상세한 검사까지 가능한 어플이다. MBTI 유형들의 성격뿐 아니라 강점과 약점, 친구와 연인을 비롯한 인간관계, 커리어에 관련된 정보들도 제공하고 있다.



애니어그램 검사 어플 - 성격 진단 테스트 애니어그램
약 40개의 문항의 답변을 통해 애니어그램 결과를 알려준다. MBTI와의 상관관계와 장·단점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진로심리 검사 어플 - 커리어넷 검사
진로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가치관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검사 도구들을 하나의 어플을 통해 활용할 수 있다.



■ 자기분석도구 활용 도서

최강의 자기분석
이 책은 가장 좋아하고 최고로 잘하는 일, 즉 천직을 찾아주는 자기분석 워크북이다. 일본 최고의 커리어 컨설턴트이자 기업인재경영 컨설턴트인 저자는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이 두 가지가 정확하게 일치하는 일을‘천직’이라고 부르며, 이러한 천직 찾기는 철저한 '자기분석' 을 통해 가능하다고 이야기 한다. 책은 모두 다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른한 개의 워크시트가 담겨 있다. 이 워크시트를 이용해 독자가 순서대로 작성하면서 직접 자기분석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1장과 2장에서는 일이 갖고 있는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 3장은 잘하는 일에서 한 단계 발전된 핵심 강점을 찾는 방법, 4장에서는 지금까지와 반대로 잘하지 못하는 일을 찾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천직을 찾기 위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다. 이 도서를 통해 실제로 자기분석을 실행해보고, 자신의 천직을 찾기 바란다.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을 찾는 책
자신에게 가장 이상적인 직업을 찾도록 도와주는 직업 가이드북이다. 저자인 폴 D. 티거와 바버라 배런은 가장 신뢰도가 높은 성격 유형 검사로 알려진 MBTI를 활용해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직업을 찾도록 돕는다. 또 각 성격 유형별 사례를 통해 직업 선택의 방법과 구직 요령, 이직이나 전직 없이도 직업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도 제안한다. 이 책은 이제 첫 직장을 선택하려는 학생, 잠시 휴식을 뒤로하고 다시 일터로 돌아갈 계획을 세우는 사람, 현재 직업이 불만족스러워 좀 더 나은 직장을 찾으려는 직장인에게 성격 유형을 바탕으로 각자의 성격과 특성에 맞는 직업들을 추천해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