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취업준비 상태는 과연 몇 점!?
상태바
나의 취업준비 상태는 과연 몇 점!?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5.12.2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준비도검사

실제 취업에 있어서 자기분석을 통해 자소서나 면접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열심히, 제대로 준비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도 필요하다. 취준생으로서의 자기분석을 통해, 취업가능성을 높여보자.

워크넷에서 운영하고 있는 구직준비도검사는 구직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성공적인 구직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적합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이다.
검사는 워크넷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시간은 20분 정도 소요된다. 이 검사를 통해 구직활동과 관련된 특성을 측정할 수 있으며 결과 자체가 구직활동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검사가 끝나면 먼저 간단히 그래프의 형태로 전체적인 결과가 나타나고, 설명 탭을 누르면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구직준비도검사 예시
경제적 취약성 적응도
구직자의 가정 또는 개인적인 경제적 기반이 어느 정도 취약한 상태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척도이다. 높은 점수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안정된 상태를 의미하며, 낮은 점수는 경제적인 압박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경제적으로 취약한 경우, 심리적인 여유를 갖고 새로운 경력을 시작하기 위한 충분한 고려를 하면서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구직활동에 전념하기 어려울 수 있고 경제적 취약성 수준은 자아존중감 및 구직효능감에 영향을 주어 효과적인 구직활동을 좌우할 수 있다.



•사회적 취약성 적응도
가정 또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정서적 지지나 정보 등의 자원에 대한 지원을 받고 있는 상태인지를 알아보는 척도이다. 높은 점수는 이러한 사회적 지지를 충분히 받고 있고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의미하며, 낮은 점수는 가족이나 주변사람들로부터 구직활동에 필요한 정서적 지지나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고 심리적으로도 불안정한 상태에 있음을 나타낸다. 구직활동 기간 동안 스트레스를 받거나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었을 때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의 지지와 지원은 효과적인 구직활동을 유지하는데, 그리고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자아 존중감
생활해 오면서 누적된 경험에 의해 형성된 자신에 대한 자아상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척도이다. 높은 점수는 자신의 전반적인 능력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강한 확신을 가지고있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자신이 가치있고 소중한 사람이며 성공할만한 존재이고 행복할 자격이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긍정적인 자아상은 구직활동과정에서 스스로 적절한 선택과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며, 많은 구인업체들로부터 호감을 얻을 수 있다. 낮은 점수는 자신의 전반적인 능력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자신의 가치나 존재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인식을 하고 있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구직활동 자체를 소극적으로 만들고, 구인업체 입장에서도 일을 같이하고 싶은 후보자로서 호감을 얻기 어렵다.

•구직 효능감
자신의 구직활동 효과성과 구직문제 해결에 대한 기대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척도이다. 높은 점수는 현재의 구직활동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긍정적인 감정과 확신, 기대를 갖고 있고, 구직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및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필요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구직상황에서 겪게 될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낮은 점수는 자신의 능력과 구직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고, 불안해하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 경우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구직활동에 요구되는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참여가 저조하거나, 잘 안될 수도 있다는 불안과 두려움으로 인해 구직과정에서 요구되는 과제의 수행, 적절한 행동의 선택과 지속적인 노력 등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경력의 유동화 능력
직업을 얻거나 유지 또는 전환하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효과적인 구직활동에 요구되는 목표설정 및 이력서 작성, 면접 수행 등에 대하여 어느 정도 수행능력을 갖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척도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을 유지하거나 전환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점수가 낮을수록 구직활동 전반에 대한 능력이 취약한 것을 의미한다.

•고용정보 수집활용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구직활동을 위하여 주위의 사람들과 다양한 정보원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와 지지를 획득하고 활용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척도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다양한 정보원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통하여 구직에 도움이 되는 자료나 정보, 사람을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을 의미하며, 점수가 낮을수록 제한된 정보원만을 활용하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구직에 대한 도움이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