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는 필수, 책임감은 기본, 상황대처능력은 덤! 갖고 싶은 컨벤션기획사의 능력
상태바
외국어는 필수, 책임감은 기본, 상황대처능력은 덤! 갖고 싶은 컨벤션기획사의 능력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6.01.2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NCS 컨벤션 기획사 직무능력 집중탐구

대한민국 경제 발전과 발맞춰 성장해가는 산업분야 중 하나가 MICE 산업이다. MICE 산업은 다수의 사람들이 특정한 활동을 하거나 협의하기 위해 한 장소에 모이는 것을 전제로 한다. 특히 정부, 협회, 기업 회의 또는 건설적인 목적으로 개최되는 박람회 등이 MICE 산업의 핵심이다. 대한민국 MICE 산업의 경우 성장은 계속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인재는 부족한 실정. 이번 시간에는 MICE 산업의 주요 업무로 꼽히는 컨벤션기획에 주목해보자.

MICE 산업의 ‘MICE’는 회의(Meeting), 인센티브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이벤트와 전시(Events&Exhibition)의 영어 단어 첫머리를 딴 것이다. MICE 개최국가 및 지역은 이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얻게 되는 홍보효과, 이미지 개선, 이익창출 등 파급효과가 크기에 국가적으로 집중 관심을 받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2010년 11월 G20 정상회담이 열리면서 MICE 산업이 집중 조명되기 시작했다. 작년 9월에는 인천도시공사가 인천 MICE 산업 발전을 위한 차세대 인천 Young Mice 리더 양성을 위해 인천시내 산학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Young MICE 네트워크숍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MICE 실무교육을 실시하였으며 ‘2015인천 국제기구-MICE 커리어 페어’를 개최해 MICE 진출 희망 인력에 대한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등 MICE 산업 인재 양성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었다. 국내 전시개최 건수를 보면 MICE 산업의 미래가 더 분명하게 보인다.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전시개최 건수는 2000년 132건, 2011년 552건, 2013년 569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회의를 제외한 전 시건수가 이 정도로라면 MICE 산업의 전체적인 규모는 상당할 것으로 짐작가능하다.


국자직무표준능력에 따른 MICE 직무능력 살펴보기
국가직무표준능력(NCS)에서는 MICE 산업을 컨벤션 기획으로 분류 해놓고 있다. 컨벤션 기획은 ‘[대분류] 숙박, 여행,오락 → [중분류] 03. 관광, 레저 → [소분류] 03. 컨벤션 → [세분류] 01.회의 기획/ 02. 전시 기획 / 03. 이벤트 기획’으로 나뉘어 있다.
전시 기획자의 경우 신규전시아이템 개발부터 기본계획수립, 고객유치관리에서부터 전시회 운영 인력관리와 운영 및 협력업체 관리 그리고 전시회 위기관리와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시의 처음과 끝의 모든 과정을 책임져야 한다. 신규아이템 선정과 기획만 하더라도 요구되는 역량은 상당하다. 수익성을 예측하면서 이야기가 있는 콘텐츠의 구성은 물론 전문적인 연출을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야하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성공적인 행사의 처음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모든 과정에 책임질 줄 아는 근성 있는 사람만이 컨벤션 기획자로 불릴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업계에서 요구되는 컨벤션 기획사의 공통적인 자격 요건은 아래 표와 같다.

컨벤션 기획사 역량 키우기
자격증- 컨벤션 기획사 2급
컨벤션 기획사 2급 자격증은 컨벤션 기획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필수는 아니지만 꼭 따놓으면 좋을 자격증이다. 특히 컨벤션 기획자 2급은 2016년 ※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과정으로 새롭게 선정된 만큼 본 자격증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이란 국가기술자격법에 근거해 국가직무능력 표준(NCS)에 따라 설계된교육·훈련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한 교육, 훈련생에게 내·외부 평가를 통해 국가기술자격증을 부여하는 것. 이는 새로운 개념의 국가기술자격 취득 제도로서 15년부터 시행되고 있음 ) 컨벤션 기획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필기와 실기시험으로 진행된다. 1급의 경우는 컨벤션 기획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3년~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만이 응시할 수 있다. 컨벤션 기획사 2급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1급과 2급 모두 실기시험에 영어능력 테스트를 진행하니(2급 : 영어서신 작성, 1급 : 영어프리젠테이션) 유념하도록 하자. (세부 사항은http://www.q-net.or.kr 참조)

 유용한 사이트 - 최신 정보도 얻고, 교육도 받고, 채용정보도 알아가자!
① 한국 MICE 협회 사이트(http://www.micekorea.or.kr) 관련 채용정보부터 MICE 관련 뉴스자료까지 업계의 동향을 알 수 있는 사이트
② 경희 MICE 창조아카데미(http://www.khumiceacademy.com)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의 지원하에 MICE 취업 및 재직자 양성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 대학 4학년생 및 졸업 예정자, 미취업 졸업생, 대학원 생을 대상으로 한 취업연계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경력단절여성프로그램과 재직자를 위한 컨벤션 전시 인재양성과정도 진행된다. 관련 채용정보도 개제되고 최신 자료까지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