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알아채지 못한 문제점을 도출하는 방법
상태바
당신도 알아채지 못한 문제점을 도출하는 방법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6.01.2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역량을 키우기 위한 가장 확실한 시작

신입 채용에 자꾸만 떨어진다면 도대체 어떤 문제가 있는지부터 분석해보자. 이때 문제분석은 과학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한다. 취업 실패라는 문제를 중심에 놓고 이를 둘러싼 모든 환경을 파악해 문제점을 추출하고 분석해보면 왜 내가 취업에 실패했는지 구체적인 원인을 알 수 있음과 동시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 방향성도 명확하게 잡을 수 있다.

이것은 ‘취업’이라는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첫 단계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취업과 관련한 모든 상황을 조망해봐야 한다. 이를 위해 정보수집, 자료조사는 필수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 분야에 대한 신문기사뿐 아니라 일자리에 관한 정보도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취업 재수생이 갖고 있는 ‘문제’란 자신이 처해있는 현재 모습과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과의 갭(gap)에서 발생하곤 한다. 문제파악의 첫 단계는 바로 이러한 현실과 이상을 구분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상 :
전력경영기획 관련 직무를 원하며
oo기업(대기업 수준 중견기업)에 입사하면 좋겠음
-연봉과 복지가 좋은 중견기업에 취업하고 싶음
▶현실 :
2015년 상반기 공채 00기업(대기업) 경영기획 지원 서류탈락
전략경영 관련 지원(총 30곳) 서류탈락(대기업 및 중견)
마케팅기획 지원 서류합격, 면접탈락(중소)
마케팅영업 지원 서류, 1차 면접 합격, 최종 탈락(중소)
영업관리 지원 1차 서류합격, 인적성 탈락(중견)

이상과 현실의 구분이 끝났다면 그 다음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 설정의 핵심은 자신이 원하는 쓴 이상적인 상태와 현실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다. 문제 해결의 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인 만큼 목표는 사실을 기반으로 과학적 접근을 통해 최대한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설정해야 한다. 목표가 추상적이면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 또한 애매모호해져 오히려 자신의 이력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직자 A양과 B양이 있다고 가정하자. A는 ‘희망하는 기업이 해외사업을 크게 키우고 있기 때문에 영업관리 직무 외적으로 영어회화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공부한다. 영업관리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현재 현장경험이 부족한 관계로 아르바이트와 대외활동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한다’고 목표를 세웠다. 이 경우 A는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할 수 있다. 명확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명확한 해결책의 핵심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이다.
반면 B는 ‘올해는 1년 안에 꼭 취업을 하고 싶다. 지금보다 토익점수를 더 높이도록 한다’는 다소 추상적인 목표를 세웠다. 목표가 추상적이면 해결방법도 추상적일 수밖에 없다. 방향성이 애매한 해결방법은 우리가 엄한 곳에 시간을 낭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인다.
목표를 확실히 정했다면 그 다음은 현상을 파악해야 한다. 문제점 추출 단계로 볼 수 도 있다. 이때 문제점 분석에는 내부적/외부적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때 외부적인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와 나를 둘러싼 문제로 구분한다. 일자리는 본인의 역량이 부족한 측면도 분명 있지만 사회 구조적인 문제가 더 크게 작용하며, 자신이 현재 처한 경제적 상황이나 주변 여건도 영향을 많이 미친다. 그렇기에 이러한 요소들을 중에서 장애 또는 방해 요소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여러 가지 다양한 환경들을 종합하는 것이 좋
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자신의 의도대로 정확하게 파악하여 문제 해결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즉 취업난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있는 길이 보이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가고 싶은 기업을 둘러싼 맥락(최근 채용, 경제 동향파악. 여기에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뿐 아니라 경쟁사, 경쟁자도 모두 포함된다.), 그리고 내 주변에서 취업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나열해

보는 것이다. 내부적인 문제는 현재 자신의 역량(직무역량)에 관한 것이다. 현상파악은 내부적이든 외부적이든 목표와 차이를 명확히 해놓는 것이 좋다. 즉 목표와 대비되는 현재의 상태가 문제점의 주요 내용이 된다. 이때 해결 불가능한 문제점은 대상에서 제외하자. 우리가 들일 수 있는 시간과 노력에는 어느 정도 한계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모든 일련의 과정을 거친 후 이 상황에서 나는 어떤 선택지를 만들고 선택할 것인가를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추출한 문제점들에 우선순위를 매겨 해야 할 과제를 선정하는 것은 선택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어진 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과제 선정에서는 순위를 정확하게 나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이때 촉박한 마음가짐은 버리고 중요성을 더 많이 고려해야 한다. 졸업한 시기는 계속 지나고 나이도 들어가기 때문에 어디든 취업을 하고 보자는 사람은 항상 시간에 쫓기기 마련이다. 이렇게 시급성에만 집중하다 보면 기존 자신의 역량의 질을 높이는 작업이나 현재의 문제점을 개선해야 하는 등의 매우 중요하면서도 바로 시행할 수 있는 과제들이 뒤로 밀려날 수 있다. 제대로 문제점 해결을 위한 과제 실행이 이뤄지지 않으면 이런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그는 당장 내일 취업을 할 수도 있지만 그 회사에 오래 버티지 못할 수도 있고 직무능력 미달로 회사에서 제대로 성과 창출을 해내지 못할 수도 있다. 때문에 자신이 지속적으로 좋은 직장에 다니며 안정적으로 자기개발로 성과를 창출하고 싶다면 과제 선정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는 반드시 중요성과 용이성을 같
이 반영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