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담당자들이 말하는 Real 직무!
상태바
직무 담당자들이 말하는 Real 직무!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6.02.2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직무의 세계

직무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실제 그 일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 담당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우리가 막연히 알고 있는 직무를 실제로 매일매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직무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할까? 직무 담당자들을 만나 직무에 대한 장단점과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 등 직무에 대한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비서/인사/교육]
직무 만족도
★★★★☆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빠른 파악 가능해

저는 현재 임원분들의 비서업무를 주업무로 하고 있고 채용관련 및 임직원 4대보험, 연말정산, 대내외적 행사, 연차관리 등의 인사 업무와 년간 교육계획 및 교육 진행, 사내법정의무교육 강의, 교육실적 관리, 사내강사 양성업무 등의 교육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서 업무의 경우 CEO를 가장 측근에서 모시고 있기때문에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사정에 대해 가장 빠르게 알고 대응할 수 있다는 것과 임원들의 성공 노하우를 가까이서 배울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자기 계발 시간이 부족하고 자리 부재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 방광염, 변비 등의 사소한(?) 질병을 얻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사나 교육 업무는 회사에 필요한 인력현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직원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사명감과 그 교육을 통해 좀더 나은 업무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을것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뿐아니라 사내 강의를 하며 리더십을 양성하고 직원들과 자주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인사시즌이나 성과급 시즌에는 기밀 유지 때문에 다른 직원들에게 공사를 구분해야 대해야 한다는 것과 년간 교육실적 향상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는 것입니다.
비서라는 직무를 시작으로 co-work할 수 있는 인사, 교육업무를 함께 병행하다 보니 업무의 폭도 넓어지고 회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넓어질 수 있어 개인적으로 좋은 직무라 생각합니다. 비서라는 직무를 하다보면 CEO에게 직원에 대한 코멘트를 전해야할 경우가 있는데 그 부분을 인사업무를 하며 보완할 수 있고 인사를 하며 어떤 직원에게 어떤 교육이 필요할지에 대한 부분이 보여 업무의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담당하는 주업무 3가지에 대해 만족하고 있습니다.

<가장 필요한 능력 3가지>
•비서 : 신속함, 기밀함, 생각의 유연성
•인사 : 기밀함, 객관적 사고, 남의 이야기를 듣고자하는 자세
•교육 : 치밀함, 계획성, 사교성

[홍보/마케팅]
직무 만족도 ★★★★☆
다양한 직군의 다양한 사람들 만날 수 있어
PR에이전시의 업무 영역은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점점 더 넓어지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크게 본다면 언론홍보, 온라인 홍보, IMC로 구분지을 수 있죠. 또 정부, 공기관, 기업 등 클라이언트 유형에 따라 업무 성격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 저는 국내기업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기업도 있지만 최근에는 스타트업 PR을 담당했고, 지금은 모기업의 아트 마케팅 프로젝트 PR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언론홍보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메시지를 미디어를 통해 영향력있게 전달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에서 신제품을 론칭한다면 대중에게 어필하고 싶은 제품 특장점에 따른 컨셉과 세부 메시지를 기획하고,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하거나 업계 트렌드, 시즌 이슈 등과 엮은 기획자료를 피칭해 매체에 실리게 하는 일을 합니다. 기자, 여러 이해집단 또는 대중에게 이미지 형성을 유도하는, 즉 클라이언트를 대변하는 커뮤니케이터의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지면매체보다는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SNS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어, 처음부터 구분 짓기 보다는 언론(방송, 지면매체)과 온라인 채널을 통합한 PR활동을 기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소비자 접점 온/오프라인 체험 마케팅이벤트나 캠페인 등 더 큰 단계에서의 전반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언론, 온라인 홍보를 동시에 진행하는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활동을 하기도 하고요.
직무 특성상, 다양한 산업군을 접하고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직무의 업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어 식견을 넓힐 수 있습니다. 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첫째, 모든 세상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대행사에 있다 보면 평소 모르던 다양한 분야에 많은 일을 접하게 될 때가 많기 때문에 항상 눈과 귀, 모든 감각을 열어두고 새로운 것을 자꾸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매일 뉴스를 챙겨보는 것은 기본이고요. 업무에 지쳐서 잠깐 쉬고 싶을 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새로운 것을 익히고 도전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은 없어야 합니다.
둘째는 센스입니다. 세상사에 관심을 두는 것과 연결될 수 있는 것인데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들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을 하면서 클라이언트, 기자, 소비자 등 여러 집단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할 때가 많기 때문에 상황마다 작은 센스가 큰 힘을 발휘할 때가 많습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세심한 배려인데, 다르게 말하면 눈치와 같은 것이죠.
마지막 셋째는 인내입니다. 여러 집단 사이에서 일하다 보니 불쑥불쑥 발생하는 이슈나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업무 때문에 야근이 잦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기분 상하거나 의도치 않게 억울한 일이 발생할 때도 많고요. 그럴 때 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초긍정의 마인드로 상황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죠. 매일 참을 忍세 번이 아니라 삼백, 삼천 번은 그어야 합니다.(하하)

<가장 필요한 능력 3가지>
 •관심, 센스, 인내

[R&D]
직무 만족도 ★★★☆☆
향후 전망이 밝은 분야, 노력하는 만큼 성과 얻을 수 있어
하이브리드,전기차,수소연료 전지차 등 환경차 선행개발업무 샤시시스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설계부문과 생산부문의 중간위치에서 환경차 신차품질과 생산성을 확보하는 업무로 관련 신기술에도 선제적 대응을 해야 합니다. 주업무는 환경차 신차개 발시 샤시시스템(구동파트관련)의 조립작업성 개선과 품질확보 업무입니다.
환경차분야는 향후 전망이 밝은 분야이기 때문에 본인이 노력하는만큼 성과를 얻을 수 있고, 타분야에 비해서 다방면의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차개발차종 대비 담당 업무인원이 전반적으로 부족하고 조직개편 및 확대가 필요하다는 점과 차종개발업무와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신기술 습득 및 학습시간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환경차 분야에 선제적으로 업무수행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무에 대해 매우 만족하지만 쌓여있는 노하우보다는 직접 해결해나가야 하는 점이 자유로운 경력개발의 기회가 충분하지 않은 점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필요한 능력 3가지>
•원만한 대인관계, 자신감과 추진력, 꼼꼼함

[생산관리]
직무 만족도 ★★★★☆
친화력과 협동심이 필수!
전선을 만드는 과정에서 품질 향상과 생산성 향상, 원가를 절감을 위하여 설비 구조를 개선하거나 설비 투자를 진행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싼 가격에 질 좋은 원료를 제공해주는 업체를 찾아 시작업을 하고 고객사의 조건에 맞춰 양산할 때 사용되는 설비와 생산라인을 개선하여 품질 개선을 이루는 것이 생산팀의 목표입니다. 실제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근로자와 결정을 내리는 근로자 사이에서 결정된 내용을 현장에 전달하는 중간관리자 역할이기 때문에 친화력이 필수적입니다. 대부분의 제조업의 현장에는 2~30년 동안의 노하우를 가지고 계시는 근로자분들이 많아 결정된 내용이 적용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 때 친화력을 발휘하여 융통성 있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생산을 위해 원료를 대주는 물자팀이나 기계를 고쳐 주는 생산 기술팀과 협업하는 경우가 많아 협동심이 필요합니다. 설비에 대한 기계적 이해 또한 요구되는데, 이 부분을 이렇게 바꾸면 개선이 되겠구나 라는 지식수준이 설비개선과 품질향상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생산팀에서는 기획한 것을 완성체로 만드는 공정과 결과물을 직접 볼 수 있고, 고객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는 중요한 부서라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장 필요한 능력 3가지>
•친화력, 협동심, 기계적 이해

[마케팅]
직무 만족도 ★★★☆☆

제품, 서비스에 대한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통찰력 필요
온라인 마케팅 팀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터넷 상에 노출시키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홍보할 경우 어떤 통로를 통해 마케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하고 그것을 실행하기에 앞서 필수적인 역량이 이해력입니다. 이 과정에서 요구되는 것이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통찰력입니다. 회사의 제품이 소비될 수 있는 시장을 찾고 고객층을 목표로 삼아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꼼꼼함이 요구됩니다. 인터넷 상에 노출되는 단어 하나에도 홍보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고객의 요청이나 후기 등을 꼼꼼히 체크하고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면밀한 데이터 분석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되어 고객들이 만족하는 모습을 볼 때 큰 보람을 느끼지만, 시장성이나 판매 경로 예측을 잘못하여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의 스트레스 또한 매우 큽니다.

<가장 필요한 능력 3가지>
•이해력, 통찰력, 꼼꼼함
제품, 서비스에 대한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통찰력 필요

[국내영업]
직무 만족도 ★★★★☆
데이터분석능력, 소통능력으로 높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어
국내영업본부에서 주로 차종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판매 촉진 운영안을 만드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차종 세부 사양별 차량 생간 계획을 과거 데이터 및 최근 판매 추이 등을 기반으로 계획을 세우고, 내수 시장 판매 촉진을 위해 캠페인이나 이벤트 등을 기획하여 운영하는 것이 주된 업무입니다.
생산 계획 수립 시 과거 실적과 현재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예측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능력이 요구됩니다. Top-Down 방식의 본사 중심적인 판촉 운영안을 지양하기 위한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능력 또한 필수적이며 타 팀과의 협업이 많은 업무 특성 상, 조직 내 돈독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융화력도 필요합니다.
많은 책임과 권한을 바탕으로 시장 예측 및 판매 증진 도모에 기여하여 높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지만 높은 성취감이 주어지는 만큼 항상 부담감이 뒤따릅니다.

<가장 필요한 능력 3가지>
•데이터분석능력, 소통능력, 융화력

[설계]
직무 만족도 ★★★☆☆
기계전공지식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
사우디 기력발전플랜트 프로젝트에서 사용될 발전플랜트 기계 설계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기력발전이라는 것은 스팀으로 터빈을 돌려서 전기를 만드는 것인데 이 때 사용되는 기계를 설계하는 전문적인 업무입니다.
설계팀에 있으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은 기계적인 전공지식입니다. 설계라는 사업에서의 기초적이고 세밀한 작업을 담당하다보니 전문적인 지식이 바로 업무로 직결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직무에서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객사와 설계와 관련된 내용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경우가 많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시 됩니다. 대부분의 고객이 해외고객이기 때문에 영어 의사소통 능력도 필수적입니다.
국내외 여러 업체들과 거래하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현장이 해외 험지에 있어 설계자가 직접 현장을 경험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장을 경험하지 못하면 설계 중 많은 한계에 부딪히지만 설계가 완료되면 어려웠던 만큼의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장 필요한 능력 3가지>
•기계전공지식, 커뮤니케이션능력, 영어회화능력

[구매]
직무 만족도 ★★★★☆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력과 구매 절차에 대한 이해 필요해

저는 현재 S사에서 건설자재 중 하나인 철강을 구매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구매 절차는 고객의 요청이 들어오면, 협력사에서 소싱을 하여 가격을 결정하고 발주를 넣고 납품까지의 단계를 담
당하는 것입니다.
구매 업무를 담당하는 데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요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논리력입니다. 협력사와의 가격협상을 진행하면서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협상을 하는 것이 가장 설득력이 있기 때문
입니다. 또한 높은 스트레스에도 원하는 목표를 위해 지속적으로 도전하는 근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거래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의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창의력이 중요시됩니다.
구매 업무를 담당하면서 거래사와의 문제나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 때문에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구매 전 절차에서 자신이 주도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과 높은 목표를 이뤄냈을 때의 성과를 통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직무이어서 스트레스가 높지만 성과를 이루어 냈을 때의 보람이 다른 직무보다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매우 만족합니다.

<가장 필요한 능력 3가지>
•논리력, 근성, 창의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