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적인 분석과 진단, 데이터 통계 등이 조합된 직업이죠!
상태바
복합적인 분석과 진단, 데이터 통계 등이 조합된 직업이죠!
  •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
  • 승인 2016.02.2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대행매니저

채용 대행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채용 대행매니저란 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업·기관에서 채용에 관련된 업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외부 채용 전문가가 있는 업체에 맡겨 해당 기업·기관에 원하는 인재를 뽑을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말합니다.

채용대행매니저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기업·기관이 존재하고 발전하게 하는 것이 리더, 전략, 기술, 방향, 사람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단연코 그 일을 하는 사람이 가장 우선이 된다는 점은 누가 봐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재를 선발하는 업무를 하는 채용 대행매니저가 된다면 무엇보다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는막연한 기대감에 시작한 업무가 현재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한 것은 무엇인가요?
채용업무의 완결판이라고 할 수 있는 채용대행매니저가 되겠다고 결정하고 특별히 준비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니 기업의 인사담당자 및 구직자의 만남의 장을 마련했던 채용박람회 업무, 대학생 취업지원 컨설팅 관리업무, 채용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채용기획 및 진행업무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련 업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채용 대행매니저가 다른 직업보다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채용을 위한 인재선발 시 기업·기관의 채용 프로세스 진단 및 방향을 제시하여 고객사의 채용 프로세스가 개선되고 또 훌륭한 인재를 채용하는 데 도움을 준 것이 가장 큰 성취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채용이 본격화됨에 따라 기관의 인재상 및 업무에 맞춰 해당 채용직무별 컨설팅을 통해 해당 기관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정의하고 채용의 각 단계별 절차를 진행해 주고 있습니다. 이때 채용 기관에서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면 제가 ‘이 직업을 선택하길 잘했구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자부심이 큰 반면에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고객은 항상 100% 만족된 인재를 선발하길 원합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100% 만족되는 인재를 선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채용대행매니저는 지원자에 대한 평가 및 심사에 있어 객관적이고 공정한 채용 단계별 절차를 통해 선발해야 합니다. 항상 최선을 다해 업무를 진행합니다만, 그게 말처럼 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객관적이고 공정성을 유지하는 것은 채용대행매니저뿐 아니라 팀원들이 항상 갖추고 점검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일을 하면서 보람이나 자부심을 느끼셨던 경험이 있다면?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최근 공공기관 채용의 화두는 단연 NCS 기반 채용제도입니다. 향후 단계적으로 직무능력 위주의 채용을 늘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에 처음 시도된 NCS 기반 채용을 통해 채용직무가 정의되고, 지식과 기술, 태도, 능력단위 등이 정리되었고 현재도 정리되고 있습니다. 채용 대행매니저로서 기관 채용담당자에게 NCS 채용전형에 대해 이해시키고 함께 채용을 다듬어 가는 과정에서 접점을 찾을 때가 가장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입니다.

현직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입장에서 채용 대행매니저에 대한 향후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향후 채용의 패턴이 어떻게 변화될지 모르지만, 감히 전망 하자면 직업의 다양성은 더욱 커질 것이고, 그에 따라 선발 하는 방법도 해당 직무에 따라 다양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채용기업 및 기관의 인재채용 대행 수요는 계속 늘어 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에서도 일자리 창출에 대한 정책을 최우선 순위에 놓고 있기 때문에 향후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채용 대행매니저도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맞춰 변화되는 인재채용 방식을 읽어내며, 더욱 다양한 선발 방법을 찾아내는 공부를 해야 할 것입니다.

채용 대행매니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채용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시작할 수 있는 업무입니다. 고객사의 채용을 기획하고 설계하고 표준화하고 맞춤화하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기에는 단순한 업무 스킬과 역량이 아닌 복합적인 분석과 진단, 데이터 통계 등 필요한 요소들이 조합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어느 기업이든 많은 지원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에 지원자의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서는 엑셀을 능숙하게 다뤄야 합니다.

현업의 관리자로 채용 대행매니저 선발 면접을 하신다면 주로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요?
채용의 정의에 대해 먼저 물을 것입니다. 그리고 채용이란 업무를 통해 본인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가장 효과적인 인재채용 방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최근 채용시장 화두인 NCS 기반 채용제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등을 물어 보겠습니다.

채용 대행매니저를 선택하고자 하는 후배 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어떤 업무든 직접 해보지 않고 멀리서 바라볼 때는 막연한 이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뽑는 채용 전문가, 그 전문가의 길은 채용을 바라보는 여러 변화 및 패러다임을 잘 읽어내고 적용해야 하는 방향을 결정하는 개척자와 같은 직업이기도 합니다. 가끔 답을 못 찾는 경우도 발생하지만 탈무드에서 ‘아무 방법이 없을 때, 오직 한 가지 방법은 용기를 갖는 일이다’라고 했듯이, 여러 해결되지 않는 방법과 고비가운데 용기를 갖고 도전한다면 누구든지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공 |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