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기획력은 기업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상태바
철저한 기획력은 기업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 스카우트 제공
  • 승인 2016.03.2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직업 기획자

기획자라는 직업이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지 소개해 주신다면?
기획이라는 직종 내에는 마케팅, 출판, 영화, 공연, 게임, 온라인 서비스 기획 등 거의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 직무들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기획이라는 분야의 스펙트럼은 넓고 다양하지만 분야를 막론하고 기획자는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는 가치 창출 활동의 계획뿐만 아니라 진행 및 결과 측정 등 과업의 시작부터 종료 시까지의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하게 됩니다. 즉, 부여된 과업의 리딩(Leading) 역할을 수행하게됩니다.

여러 가지 직업 중 기획자를 선택한 된 특별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보다 폭넓게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실행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커리어를 충분히 쌓은 후 사업가가 되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저에게 기획자는 가장 적합한 직업으로 여겨졌습니다. 특히 IT 컨버전스화 되어 가고 있는 사회에서 선도하는 기획자가 되려면 e-비즈니스 분야의 기획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기에 웹서비스 기획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세워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준비는 어떻게 하였는지요?
저는 웹서비스 기획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관련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와 트렌드를 분석하여 서비스의 개선점 또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준비를 하였습니다. 항상 그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요.

기획자는 다른 직업보다 어떤 점이 매력적인가요?
기획자는 업무 특성상 조직 목표에 부합하는 기회를 발견하고 가치 창출 활동을 제안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여된 과업의 리딩(Leading)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부담감과 많은 노력이 필요한 건 사실이지만, 보다 주도적으로 비즈니스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주어지는 직무라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매력적인 점도 있지만 어려운 점도 있을 것입니다. 보다 객관적인 기획을 진행하기 위해 해당 산업의 구조와 트렌드, 그리고 이해관계자들(자사, 경쟁사, 고객, 주주, 파트너)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어렵게 마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더라도 예기치 못한 다양한 변수(커뮤니케이션의 오류, 일정 지연, 예산 부족, 기술 제약 등)들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런 문제를 최소화시키면서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실현시키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으로 완벽한 기획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주눅이 들거나 당황하기보다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
제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일을 하시면서 보람이나 뿌듯함, 자부심을 느꼈던 경험을 소개해 주세요.
개선되거나 새롭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만족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기획을 통한 수익원이 창출되어 조직의 목표가 실현되었을 때 과정은 힘들었을지라도 기획자로서 보람과 희열을 느낍니다.

기획자라는 직업에 대한 향후 전망은 어떻게 보는지요?
우리 사회는 농경사회, 산업사회, 정보사회를 지나 이제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지식과 정보가 쏟아지며, 비즈니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의지속적인 성장을 꾀하려면 보다 철저한 기획이 경쟁력의 중심이 될 것이며 기획자의 역량이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획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지식이나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획이라는 분야의 스펙트럼은 위에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넓고 다양합니다.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을 한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해당 산업의 구조 및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이해, 둘째 해당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의 개념, 셋째 데이터 분석 및 해석능력, 넷째 배려심, 인내심, 추진력, 통찰력, 논리적 사고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입니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기술의 발달로 이제 정보는 생산자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프로슈머라는 용어가 흔해질 만큼 고객은 전문화되어 가고 그만큼 고객의 니즈는 다양하며 까다로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빅데이터, 애자일 등의 데이터 분석기술과 개발 방법론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들에 꼭 매몰될 필요는 없지만 기획자라면 화두 되는 사항에 대해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업의 관리자로 채용 면접 시 주로 하는 질문은 무엇인지요?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지원동기이듯이, 저는 면접 시 기획자가 되고 싶은 이유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그리고 지원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체크하죠. 경력자 면접을 볼 때는 기획자가 된 이유, 이해하고 있는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지원하게 된 회사의 SWOT 분석을 통한 방향성 제시 등 경력에 맞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기획자를 직업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후배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기획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기획자의 기획은 철저한 기획 마인드를 바탕으로 다른 경쟁력이 있어야 합니다. 기획자의 길을 가다보면 많은 어려움이 생길 수 있겠지만 기획자가 되기로 결심하셨다면, 꼭 도전하시어 지능정보사회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는 프로 기획자가 되길 바랍니다.

제공 l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