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획부터 원가관리까지! 패션업계에 꼭 필요한 섬유, 의복 기술사의 능력
상태바
생산기획부터 원가관리까지! 패션업계에 꼭 필요한 섬유, 의복 기술사의 능력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6.03.24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유제조관리

대한민국 청년들은 그 어느 나라보다 패션 감각이 뛰어나다. 패션 트렌드에 민감하고 옷을 잘 갖춰 입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비단 여자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이제는 남자들이 여자보다 더 많이 패션에 대해 생각하고 옷을 잘 입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런 만큼 패션, 특히 섬유산업에 대한 일자리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오늘은 패션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섬유, 의복 제조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2012년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구매생산관리 사업체 수는 134,761개, 종사자 수는 241,718명이며 생산현장관리 사업체 수는 179,818개, 종사자 수는 538,996명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 보면 섬유생산관리의 사업체 수는 총 314, 579개이고 종사자 수는 780,716명이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섬유생산관리에 종사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섬유생산의 관련 산업은 섬유, 직물, 의복 및 의복액세서리 소매업과 섬유제품 제조업으로 나뉜다. 섬유, 직물 의복 및 의복액세서리 소매업에는 가정용 직물제품 소매업, 한복 소매업, 남녀용 정장 소매업, 유아용 의류 소매업, 내의 소매업, 셔츠 및 기타 의복 소매업, 기타 섬유, 직물 및 의복액세서리 소매업 등이 있다.섬유제품 제조업에는 의복제외, 의복, 의복액세서리 및 모피제품 제조업에는 방적 및 가공사 제조업, 직물직조 및 직물제품 제조업, 편조원당 및 편조제품 제조업, 섬유제품 염색, 기타 섬유제품 제조업, 봉제의복 제조업, 모피가공 제조업, 편조의복 제조업, 의복 액세서리 제조업 등이 속한다.

섬유생산관리의 능력단위
섬유제조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대분류 18.섬유·의복 > 중분류 01.섬유제조 > 소분류 03.섬유생산관리로 분류된다. 그중 구매생산관리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단위는 생산기획, 원·부자재 구매 환경조사, 원·부자재 선정, 생산인프라 구축, 원가관리, 외주공정 관리, 품질관리, 납기관리, 재고관리다. 생산기획이란 제품의 최적화된 생산을 수행하기 위해 제품개발, 설계 및 생산의 진행과정을 계획 관리하는 것으로 국내외의 원·부자재에 대한 생산 기반 시설을 조사하고 이들 생산품목에 대한 현황과 품질 등 시장성을 조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장 조사 분석결과에 따라 개발 제품 품목을 선정하여 시제품을 제작하고 생산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생산계획을 수립할 때는 원가 산출을 위한 생산 단가를 수립해야 하며 생산일정에 따른 생산 공정별 품질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 및 통관 절차, 생산설비 및 생산 공정, 수요자 요구 조사 분석 능력, 시제품 제작기능 능력, 원·부자재의 물리적 특성, 원가 구조의 개념 등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원·부자재 구매 환경조사는 자사 소재 품질기준에 적합한 국내외 소재별 원부자재에 대한 산지 현황을 조사하거나 제조현황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원부자재의 안정적 공급 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거래 가능한 공급자 리스트를 작성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지생산능력을 고려해 적정 공급 시기를 판단하고 기후환경을 고려한 포장 방법, 기후 및 계절적 요인을 감안한 물류 저장 환경까지 조사할 수 있다. 생산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안정된 생산기지를 확보하여 협력생산업체로부터 양질의 제품을 가장 낮은 원가로 적기에 공급받기 위해 생산기지에 대한 시장조사 및 제반 관리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외 생산 업체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어어야 하며 국내외 생산업체의 품질, 생산능력, 가격을 비교 분석하여 결과에 따라 거래 가능한 공장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생산 공정별 프로세스를 파악하여 업무 흐름도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성된 업무 흐름도에 따라 생산 관리 기준에 적합한 자사의 생산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하며, 기술 변화 및 시장 수요 변화에 따라 생산 매뉴얼을 검토하고 수정,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업체를 평가하고 선정하는 것도 생산 매뉴얼에 따라 협력 업체의 평가 기준 목록을 작성함으로써 쉽게 이뤄질 수 있다.
생산인프라를 구축하는 이러한 일련의 직무능력을 위해서는 기계 설비의 특성, 무역 실무 이해 능력, 생산 관리, 생산 현장 관리 능력, 생산 환경 정보력, 원가 관리, 원가 적용 능력, 정보 취합 및 분석 능력, 통합 분석력, 품질 관리 능력, 품질 조사 능력 등이 필요하다. 원가관리는 구매 가격 전략에 따라 표준원가를 설정하고 생산 전, 후 원가를 비교 분석하여 조정원가를 확정, 통제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표준원가의 기준을 설정하고 사전원가와 사후원가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조정원가를 확정 할 수 있어야 한다.
표준원가 기준을 설정하는 것은 자사 가격전략에 따라 표준원가 기준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하고 구매단가 기준과 제품 기준원가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사전원가를 관리는 것은 원가관리 기준에 따라 원가계산서를 만들고 표주원가에 따라 구매 품목별 사전원가계산서를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표준원가에 따라 제품 사전원가계산서를 분석하고 이를 수정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사후원가 차이의 원인분석의 결과에 따라 원가차이 요소를 개선과제로 선정한다. 조정원가 확정은 표준원가와 비교한 조정원가 기준을 설정하고 자사 표준원가관리 기준에 따라 구매 조정원가 기준을 설정하고 제품 조정원가를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