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명칭은 기본, 유망하기까지한 국가/민간 자격증!
상태바
매력적인 명칭은 기본, 유망하기까지한 국가/민간 자격증!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6.03.24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oW 이색/유망자격증

몇 만개가 넘는 민간자격 중에서 단순히 특이한 자격증을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무조건 특이하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특이한 것 이상으로 그 자격이 실제 활용도가 높고, 많은 사람들의 인정과 평가를 받은 자격증인지가 중요하다. 국가자격과 공인받은 민간자격 중 유독 이름이 매력적임과 동시에 유망있는 자격증을 살펴본다.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다!
컨벤션 기획사(한국산업인력공단)
www.q-net.or.kr
컨벤션(Convention)이란 특정 주제에 대해 공통적인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공통된 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을 의미한다. 세계가 가까워질수록 일반적인 국제회의, 박람회, 협회 등 다양한 행사들이 개최되다 보니 이에 따른 인력의 수요가 발생하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 ‘컨벤션 기획사’라는 국가 기술 자격 제도를 만들었다. 컨벤션기획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뉘며 컨벤션 기획, 마케팅 및 재무 회계론 등 다양한 과목을 평가하여 최고의 컨벤션을 기획할 수 있는 자질을 검증하고 있다. 컨벤션 기획사 같은 전문 직종은 배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다방면의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고 하니, 기획에 흥미가 있는 사람은 관심을 가져볼만하다.

이젠 매장관리도 전문성이다!
샵마스터(한국직업연구진흥원)
www.kivd.or.kr
샵마스터(Shopmaster)란 고객에게 패션정보, 고객의 체형, 스타일, 기호 등을 고려하여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패션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해 줄 수 있는 패션전문가를 의미하며, 패션상품의 가치를 올바르게 전달하고 창출하는 소비자와 최 접점에 있는 유통의 꽃, 패션유통의 전문가이자 매장 지배인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샵마스터는 패션전문교육을 받은 사람으로 고객에게 패션 어드바이스를 할 수 있는 코디네이터능력, 패션 스페셜리스트로서의 설득력, 패션 바잉능력, 매장을 활기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디스플레이 능력, 계수 관리 등 패션판매에 대한 자질과 소양을 겸비하여야 한다.
아울러 판매사원을 총괄하고 지도해 갈 수 있는 리더십과 고객관리 능력은 물론 패션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상품화 시켜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샵마스터의 주요업무는 상권관리, 상품관리(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 패션 트랜드 분석 및 예측), 고객관리(상품 가치 전달과 관계 형성, 스타일 제안), 재고관리, 자금관리, 직원관리, 매장관리, 기회로스 예방, 지열변화관리(디스플레이), 판매관리, 발주관리(본사관리),정리정돈 관리 등이 있다.
샵마스터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요한 전문지식은 패션 매장 경영에 필요한 패션에 관한 전문지식과 패션 트랜드 디자인기획의 이해, 매장 디스플레이를 위한 VMD 지식, 고객을 위한 스타일리스로서의 이미지메이킹 능력, 해외 명품 브랜드의 국내 진출의 가속화에 따른 바잉 능력, 매장경영을 위한 계수관리, 직원관리, 본사관리, 리더십, 서비스 등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필요하다. 패션업계의 불황 및 패션유통체계의 변환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인으로서의 샵마스터가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패션업계의 다른 직종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금액을 보상 받고 사회에서의 직업적 인식이 향상되고 있다. 현재 많은샵마스터들이 백화점, 아울렛,면세점, 할인점, 패션업체, 해외명품 브랜드업체 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자신의 두뇌를 계발하고 활용할 수 있다!
브레인트레이너(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www.braintrainer.or.kr
1990년대부터 미국, 일본, 유럽연합 등 선진국에서 뇌에 대한 연구를 전폭적으로 투자하면서 인체의 마지막 미지 영역이었던 뇌의 신비가 밝혀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우리나라도 1998년 뇌연구 촉진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뇌연구에 박차를 가하였고, 이러한 추세 속에 뇌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적 자각과 두뇌 황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최근에는 교육, 문화, 경제, 게임,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뇌를 기반으로 한 산업이 확장되고 있고 그에 따라 두뇌계발 및 활용에 대한 전문가의 수요가 생겨나고 있는데 특히 공교육을 비롯한 시·군·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평생교육, 기업체 및 공공기관 연수교육 등에서 그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다.
브레인트레이너는 이러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으로, 두뇌 훈련 및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실전 경험을 갖춘 전문 자격이다. 두뇌는 인간의 모든 의식활동과 신체활동을 관장하고 있는 핵심 기관이므로 브레인트레이너의 적용 범위와 활동 영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한국에서 시작한 브레인트레이너의 자격은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통용될 수 있어 국제적인 유망 직업군으로의 자리매김도 예상된다
.
업무, 조직,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설계도로 그린다!
데이터아키텍처(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www.kodb.or.kr
데이터아키텍처(Data Architecture)는 건축물의 건축 설계도처럼 기업(기관)의 전체 업무 및 조직과 데이터의 상관 관계를 종합적으로 표현한 정보기술 설계도를 말한다. 기업(기관) 정보시스템(IT)구축, 운영의 총체적인 전력인 정보기술아키텍쳐(ITA: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의 핵심요소인 데이터아키텍처를 구축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데이터 설계를 비롯해 기업(기관)의 모든 업무를 데이터 관점에서 구조를 체계화하고 데이터 품질을 관리하는 실무자를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라고 한다.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 자격은 전사아키텍쳐와 데이터 품질관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요건분석, 데이터표
준화, 데이터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이용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을 검정한다.

아직 공인은 아니지만 유망있는 민간자격,
반려동물행동교정사
한국갤럽의 조사에 의하면 독신가구 증가, 노령화, 소득수준 향상 등의 영향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은 전체의 20%가량 늘어났고,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1조 원을 훌쩍 넘어섰다. 또한 반려동물이 단순한 즐거움의 대상이 아니라 주인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여주는 동반자의 역할 즉, 가족구성원으로서의 반려의 대상이 되는 사회문화의 풍토로 바뀌어가고 있다. 하지만 급속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성장에 반해 반려동물 문화의 성숙도 발전은 뒤처져서 그에 따른 부정적 인 사회적 문제도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반려동물행동교정사는 반려동물의 행동습성(의사표현)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반려동물 소유주의 의뢰에 따라 해당 반려동물의 문제행동 교정, 공격성 완화방법 등을 상담/교육하거나 직접 행동교정 등의 교육을 실시하여 반려동물과 사람이 행복한 반려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반려동물 전문가로서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에서 시행하는 비공인 민간자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