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올바른 의식 형성에 기여하는 보람된 직업입니다!
상태바
청소년의 올바른 의식 형성에 기여하는 보람된 직업입니다!
  • -
  • 승인 2016.04.25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교육 전문강사

성교육 전문강사라는 직업이 조금은 생소합니다.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경기북부 청소년 성문화센터는 여성가족부와 경기도에서 위탁받아 운영되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대상 전문 성교육기관이고, 경기북부 내에 있는 10개 시·군 지역에서 아동 및 청소년, 장애인, 가족 등을 대상으로 건전한 성가치관 형성과 나날이 늘어가는 성범죄 예방을 위해 체계적인 성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곳에서 성교육 전문강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성교육 전문강사로 활동하게 된 특별한 계기는 무엇인지요?
평소 사회복지 분야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 교육에 대해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특히 청소년들에게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르쳐 주고 싶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청소년의 성문제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제대로 된 교육을 실시한다면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성교육 전문강사가 되기로 결정하고 어떻게 준비하셨습니까?
먼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이 분야는 사회복지 분야이기 때문에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면 조금 더 유리합니다. 그런 후 경기북부 청소년 성문화센터에서 진행되는 성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후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성교육 전문강사라는 일이 다른 직업보다 어떤 면에서 매력이 있는지요?
 저는 평소에는 청소년들과 이야기할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교육을 진행하면서 학교현장에서 청소년들의 생각과 성에 대한 가치관을 알 수 있었어요. 물론 올바른 경우도 있었으나 잘 모르는 청소년들도 많았습니다. 저는 저의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의식이 바뀌는 모습을 봤습니다. 그 때 이 일에 대한 매력을 느꼈지요.

보람이나 뿌듯함, 자부심을 느끼셨던 경험도 말씀해주십시오.
성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가치관이 채 성립되지 않는 아동 및 청소년을 알맞은 시기에 바로 잡아줄 수 있다는 점과 교육을 마치고 실시하는 교육평가 및 만족도 조사에서 교육생들이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남자와 여자가 서로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나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다. 성은 부끄러운 것이아니며 아름답고 소중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양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성폭력예방교육을 통해 성범죄를 예방할 수 있을 것 같다’등등의 진심어린 피드백을 받았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반면, 어려운 점도 있을 것 입니다.
어느 직업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성교육 전문강사도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특히 변화되는 환경, 즉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 비해 현업에 종사하는 인력이 매우 부족합니다. 이에 전문강사 개인에게 주어진 업무량이 늘어나고 시간적 여유가 많이 소진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청소년의 올바른 의식형성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성교육 전문강사라는 직업에 대한 향후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인터넷, 휴대폰 산업의 발달과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중시되는 요즘 사회에서 성과 관련된 문제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 및 성인 등 다양한 계층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 개개인들의 깨어 있는 성문화 및 건강한 성에 대한 인식이 날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현실에 비해 현업에 종사하는 전문가의 수는 턱 없이 부족합니다. 또 학교, 기업, 기관, 협회 등 다양한 분야로의 강사 진출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성교육 전문강사의 수요는 앞으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직업에 진출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 또는 자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먼저 성에 대한 지식을 누구보다 더 잘 갖춰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변화되는 환경에 맞춰 끊임없이 스스로 배워야 하고, 또 청소년들에게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중요성을 눈높이에 맞춰 잘 인식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청소년의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하고 때로는 대화를 통해 설득해야 합니다. 따라서 소통력, 설득력 있는 말솜씨도 필요하죠.

채용 시 면접을 실시할 때, 주로 어떤 질문들을 하는지요?
먼저 신입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은 지원동기입니다.
왜 성교육 전문강사가 되려고 하는지 정확하게 정립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해 묻고, 지원 기관에 대해서 취지나 성격 등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그리고 직장생활에서 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인간관계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친화력이 있어야 조직에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자기소개를 통해 자아존중감과 스피치 능력 등도 알아봅니다. 경력자의 경우는 전 직장을 그만 둔 이유와 일과 가정 중 어느 쪽에 비중을 더 두는지, 이상적인 조직생활을 위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등을 물어봅니다.

성교육 전문강사를 직업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후배분들에게 해주시고 싶은 말씀은?
‘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일을 한다는 것에 거부감이나 부끄러움이 드는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생에서 ‘성’은 밀접한 관계가 있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이 밝게 성장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들며 모두가 건강한 성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한다면 모든 일들을 어렵지 않게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동·청소년을 만나는 일로 인해 때로는 상처를 받기도 하고 어울리는 데 어려움이 있기도 하지만 기쁨을 주는 일이기도 합니다. 성교육을 마치고 교육생에‘ 너무 즐거웠어요. 또 배우고 싶어요. 저한테 너무 도움되었어요’등의 한마디에 어려움을 떨쳐내며 웃으며 다시 힘을 냅니다. 이처럼 후배들도 내 자신도 성장의 기회를 원하고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임할 수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분야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분야에서 일을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힘든 만큼 보람 또한 느낄 수 있는 몇 안되는 직업일 겁니다.


제공 l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