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미소와 서비스를 사랑하는 마인드로 어필했죠!”
상태바
“밝은 미소와 서비스를 사랑하는 마인드로 어필했죠!”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6.05.2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 준비

세계 최정상급 서비스와 전 세계 80여 개국 150개 이상의 취항지 운항으로 단연‘세계 최고 항공사’로 불리는 에미레이트항공. 매주 1,500여 편 이상의 항공기가 두바이에서 출발해 전 세계로 운항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네트워크가 가능한 목적지를 늘리고 있다. 영국 브랜드 컨설팅 전문 업체인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항공사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2014년, 2015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 1위 항공사의 명성을 떨치고 있는 에미레이트항공은 우리나라에서 승무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매우 높다. 올 4월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으로 합격한 주윤아 씨는 5월부터 자신의 꿈을 향한 첫 발을 내딛는다. 그녀에게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 준비 과정을 자세히 들어보았다.

Q. 에미레이트항공에 입사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저는 2011년 한양여자대학교 국제관광과에 입학하여 조기 취업으로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 2012년 4월부터 근무를 시작하였습니다. 일을 하다 보니 전문 지식이 더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해 싱가포르에서 호텔 근무와 병행하며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경영학과에 편입 했고 2016년 2월 졸업했어요.
2012년부터 3년 동안 샹그릴라 호텔에서 근무하면서 그 중 1년은 로비라운지에서 웨이트리스로, 나머지 2년은 객실팀으로 부서 이동을 하여 버틀러로 근무하였습니다. 그 후 한국으로 돌아와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 남산호텔에서 프론트 오피스 에이전트로 1년간 근무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으로 4월 29일 입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에미레이트항공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에미레이트항공에 대해서는 주변 지인들로 인하여 그 명성을 익히 들어 좋은 항공사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부족하다고만 느꼈던 제 자신 때문에 쉽사리 승무원에 도전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한국으로 돌아와 호텔 근무를 하면서 해외 근무를 다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동시에 ‘조금이라도 더 어린 나이에 정말 내가 꿈꾸기만 했던 일에 도전 해보자’라는 마음이 커져서 용기를 가지고 도
전하게 되었습니다.

Q. 에미레이트항공에 지원하겠다는 결심을 하고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나요?
2015년 12월부터 외항사에 지원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외국 항공사의 면접 진행 과정에 대해서 아무런 정보가 없던 차라 혼자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겠다는 판단이 되어 학원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학원은 2주 단기 반으로 다녔습니다. 채용이 2월 중순에 시작하였으니 2달 정도의 준비 기간이 있었던 거죠.
저는 호텔 근무와 승무원 준비를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학원을 오래 다닐 수 없었고 승무원 준비만 할 수도 없었습니다. 동시에 두 가지를 하려니 정말 몸이 힘들더라고요. 하지만 힘든 만큼 더욱 이를 악 물고 준비했습니다.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그 진행과정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항공사 분위기에 맞게 이력서과 증명사진을 준비했고 최종 면접 때 받을 만한 예상 질문 답변 준비를 가장 많이 하였
습니다.

Q. 서류작성부터 최종 면접까지 채용 과정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에미레이트항공은 한국에서 진행되는 한국 채용과 해외 오픈 데이 채용으로 크게 나뉩니다. 저는 한국 채용에 지원하였습니다. 해외 오픈 데이에 경우 공지된 날짜에 맞춰 그 면접장소에 가면 에미레이트 면접관의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바로 주어지지만, 한국 채용의 경우는 먼저 대행사에 1차 서류 제출을 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신상정보와 주어진 주제에 대해 짧은 영어 에세이를 올리게 됩니다. 그 서류에서 합격을 하게 되면 대행사에서 주관하는 1차 면접을 보게 됩니다. 이 면접 때 이력서를 준비해야 하고 면접은 영어로 진행되며 면접 형태는 때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이때 학교 전공에 대한 질문과 영어로 된 문장을 뽑아서 그에 대해 설명하라는 식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1차 면접에 합격하게 된다면 에미레이트 현지 면접관이 한국에 방문하여 진행하는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 과정은 먼저 CV Drop(이력서 제출), 그룹 디스커션(대규모, 소규모로 한번씩), 영어테스트(필기&말하기), 암리치측정(키 제한 160cm), 최종 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파이널 면접까지는 3일의 시간이 소요되며 첫 째날 CV Drop을 하고 면접관 재량에 따라 다음날로 미룬다든지 한 가지 정도 더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둘째 날은 Final interview를 제외한 모든 과정을 서바이벌 식으로 치르게 됩니다. CV Drop은 이력서를 내며 스몰톡(Small Talk)을 하는 것이 전부이지만 첫인상 평가가 크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많은 지원자가 떨어집니다.
그룹 디스커션은 면접관이 준 주제에 대해서 정해준 조원들끼리 토론하면서 그 결론을 발표하는 식입니다. 서바이벌 식이다 보니 첫 번째 디스커션은 한 조원의 수가 30명 정도로 많은 편이며 두 번째 디스커션은 조원의 수가 10명 정도로 적은 편입니다. 영어테스트는 말 그래로 필기시험이며 1시간동안 주어진 문제를 풀게 됩니다. 말하기는 영어 지문기사 등이 프린트 된 것을 읽게 되며 그에 대해서 말하게 됩니다. 암리치는 한쪽 손을 뻗어 그 높이가 면접관이 지정한 곳을 넘어야 하며 이번에 키 제한이 160cm로 새롭게 생겼다고 합니다. 둘째 날 모든 과정에서 합격하면 개인 사정에 따라서 면접관과의 일대일 최종 면접 날짜를 정하게 되며 최종면접 때 자신이 한 경험에 대한 질의응답을 하게 됩니다.
최종 면접까지 합격이 된 후에는 에미레이트 지원 사이트에서면접 진행 과정을 확인 할 수 있게 되며 합격이 되면 골든콜을 받게 됩니다.


Q. 다양한 면접 과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준비 기간이 짧았다 보니 그룹 디스커션의 경우는 말하는 태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어떤 주제가 나올지 알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주제든 제 의사를 확실히 말하고 말할 때 표정이나 경청하는 태도 등을 준비하였어요. 제가 중점적으로 준비한 것은 파이널 인터뷰였습니다. 파이널 인터뷰야말로 정말 제 이야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해야하고 그 스토리가 면접관이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해외 근무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해외 경험을 바탕으로 그 스토리를 정리하였습니다.
해외 근무하게 된 이유, 적응은 어떻게 했는지, 뭐가 가장 어려웠는지, 근무 할 때 만났던 어려웠던 손님, 칭찬 받는 기억, 최고의 손님 등 저만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를 기억해내고 그 기억을 짧은 시간에 어떻게 풀어나가면 좋을지 준비하였습니다.

Q. 면접은 어떤 식으로 준비하면 좋을까요?
먼저 CV Drop때는 이력서를 주로 보고 질문을 하는 것 같습니다. 외국 경험이 있다면 그에 대해서 묻기도 하고 경력에 대해서도 질문합니다.
면접 질문은 정말 가지각색이기 때문에 여러 답변에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무조건 달달 외워서 면접에 임한다면 그것이 분명 면접관 눈에 보이기 때문에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종 면접의 경우는 저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한 경험을 말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너와 다른 문화를가진 동료를 어떻게 다르게 행동했는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순간 당황하였습니다. 예를 들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딱히 예를 들기가 어려워서 답변을 특정 사람에 대해서 의식하지 않았고 “문화가 다름으로 인해 상대방과 내가 다르지 않다는 인식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했으며, 행동으로도 다르지 않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면접관은 저의 답변을 긍정적으로 수긍해주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았다면 짧게 시간을 달라고 요청하여 생각해본 뒤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최종적으로 합격할 수 있었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제 경쟁력이라면 밝은 미소와 서비스업을 사랑하는 마인드에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대화 할 때 차분하게 말하면서도 당당하게 저의 의사를 전달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첫인상이 아무래도 중요했기 때문에 에미레이트 실제 승무원처럼 복장이나 화장에 신경도 썼습니다. 면접 때 지원자의 피부도 체크한다고 합니다. 기내가 아무래도 건조 하고 생활 패턴이 자주 바뀌다보니 건강한 피부인지 보는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외항사 승무원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꼭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승무원이 아무래도 체력적으로도 힘든 일이기 때문에 그것을 견뎌낼 체력과 정신력이 있는 분이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겉으로만 보여지는 아름다움만을 보고 지원하시는 분이라면 진심으로 이 일을 내가 할 수 있을지 고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듣기로는 하루에 수 십장의 퇴직서가 인사부에 전달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에미레이트 면접에 한번 떨어졌다고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듣기로는 여러 번 면접에 떨어졌던 사람이라도 결국에는 합격했다는 소식을 접했고 면접관에 따라 조금씩 그 기준이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겉으로만 보여지는 내가 아니라 진정성 있게 자신을 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이 된다면 그 진심이 면접관에게도 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에서 근무하고 생활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픈마인드로 여러 나라의 동료들과 근무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지신 분이 도전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인들끼리만 우르르 몰려다니는 것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에미레이트라는 회사에 애정을 가지고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럽게 일할 서비스 마인드 그리고 체력을 가진 분이라면 도전하시어 꼭 원하는 바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사진ㅣ권민정 기자 youn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