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향한 개인 브랜드 전략
상태바
성공을 향한 개인 브랜드 전략
  • -
  • 승인 2016.05.2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만의 이미지로 브랜드 만들기
개인도 기업이나 상품처럼 브랜드 가치가 있다. 이런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인식 또한 점점 확산되어 가고 있다. 개인이 닦아 만든 전문적인 능력, 재능, 특기 등을 나만의 스타일로 구축하여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기술로 개발해 나가는 것이 곧 브랜드의 힘이다. 자신의 브랜드를 제대로 세우기 위해 무엇보다도 브랜드의 핵심인 주체성, 곧 Personal Identity를 가져야할 것이다. 그리고 나의 이미지 전략을 보다 정교하고 날카롭게 만들어 성공으로 가는 중요한 열쇠를 찾아가야 한다.
허영만 화백의 ‘꼴’이라는 도서는 사람의 얼굴과 사람의 이야기를 관상과 함께 풀어 놓은 이야기이다. 꼴은 모양새나 됨됨이를 뜻하고 이미지로 표현되어 진다.
‘꼴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다소 부정적으로 접근하는 이 말이 친밀하게 보이는 얼굴, 개성 있는 이미지, 눈길을 사로잡는 브랜드 등의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어떤 꼴을 하고 있고 그중에 누군가는 자기의 꼴이 어떤지 또 누가 어떻게 자길 보는지 모르고 사는 경우가 많다. 내가 나를 보는 주관적 자아상과 남이 나를 보는 객관적 자아상의 차이를 축소하기 위해 나 자신을 알고 나의 가치를 제대로 표출하여 정확하게 알려주는 내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나의 이미지, 곧 꼴을 좋게 하기 위함이다.
허영만 화백은 겉모습과 마음은 결코 다르지 않고, 마음의 변화와 관상의 변화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단지 좋게 보이기 위하는 것만이 아니라 깊이 있는 내면의 정서를 나만의 스타일로 바꾸고, 개선하고, 잘 출력할 수 있을 때 내게 주어진 운명 같은 인생도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다면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이미지를 어떻게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자기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나만의 브랜드로 정립시켜 가야 할지 모색해 보자.

퍼스널 브랜드 컨셉 정하기
우선 나라는 주체가 하나의 브랜드를 정립하기 위해 누구 보다 두드러진 면모, 뛰어난 재주와 도량, 전문적인 스펙 등을 완성시키기고 어떤 의미로 나를 개념화시킬지를 정한다. 내가 가진 총체적 이미지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나를 누군가로 하여금 표현할 수 있는 단일하고 명료한 연상을 제시할 수 있는 예를 들어 보겠다.
“내 친구 세련이는 패션의 선두주자야. 그리고 세련이 남편 정보 씨는 검색의 제왕이야.”
모두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간명하게 이해시켜 주는 개념들이다.
다른 예를 들어 본다. 세상의 어머니 마더 테레사, 비폭력 주의자 마하트마 간디, 정보산업 기술의 선두주자 빌 게이츠,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 등을 보자. 그들은 각자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목표와 존재이유를 가지고 있었기에 우리들 마음 속에 기억되고 역사에 남아 있다.
다른 사람에게 고정되고 관념화된 나의 이미지를 어떻게 심어주어 그것을 나만의 브랜드로 정립시켜 나갈 것인가? 나의 목표와 이상을 만들어 주는 이 중요한 작업을 주의 깊게 고려하여 내가 가진 이미지를 나의 신분과 역할에 최적화된 가치로 브랜드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브랜드를 보다 정교하게
개인 브랜드 정립을 위해 좀 더 전략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퍼스널 브랜딩을 전문으로 하는 광고 업체 대표 Peter Montoya는 퍼스널 브랜드 법칙을 다음과 같은 법칙으로 정리했다.

전문성의 법칙
한 우울만 파라. 한 분야가 아닌 다양화는 목표하는 바의 취지가 흐려지고 브랜드의 힘을 나약하게만든다. 가수가 배우를 겸하는 등의 멀티적인 역량과는 다른부분일 것이다.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인지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독창성의 법칙
다른 것과 견줄 수 없을 정도로 특이하고 뛰어나게 나를 표현할 수 있을 때 경쟁력 있는 브랜드 가치는 발생한다. 독특하고 고유하고, 특이한 나로 승부하자. 일관성의 법칙 결과가 다소 늦게 나타나더라도 다변화되는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회의감 없이 성실하고 한결같아야 한다. 오랜 시간 끈기를 가지고 시행착오를 겪다 보면 성공은 뒤따라오게 될 것이다.

가시성의 법칙
나를 보여 주는 방법으로 작게는 SNS를 이용하여 자신을 노출할 기회를 찾는다. 크게는 책 집필, 방송 매체에 출연을 하는 등의 대중 앞에 맞서는 방법도 하나일 수 있다. 상품도 홍보가 필요하듯이 개인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개인적 특성의 법칙 교묘하지 않게 나의 특성을 살리고 단점을 장점으로 잘 승화시켜 나만의 브랜드를 굳건하게 만들자. 솔직하고 당당한 내 모습은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으며 경쟁력 있는 무기가 된다. 이 모든 법칙들은 보다 탄탄하고 정교한 개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

퍼스널 브랜드의 최고봉은 대인관계
나의 자아를 찾아 정체성을 만들고 나의 브랜드가 정립되어 전문적이고 독창적으로 나의 능력이 개발되었다해도 가장 중요한 관계적 이미지에서 무너지면 나의 브랜드 가치는떨어지게 된다. 명품이 명품다운 이유는 보증된 품질이기 때문이다.나만의 브랜드로 성공하기 위한 최종 목적지는 신뢰할 수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것이며, 곧 대인관계에서 신뢰는 나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타의편의를 도모함으로써 매 순간 좀 더 손해본다는 생각으로 행동을 옮기고 구축, 보존한다면 곧 그것은 신뢰로 직결되고 결국 나의 인격은 높아지게 된다. 리즈호가드는 ‘타인과 꾸준한관계를 유지하는 사람이 외톨이보다 더 행복하다’라고 말한다. 성공한 사업가라 할지라도 대인관계 미숙으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행복하다 말할 수 없는 것이다.
대인관계 향상을 위해 어떻게 처세해야 할지 늘 염두에 두고 보다 적극적이고 안정적으로 관계 확립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대인관계는 끈으로 연결되어 정으로 맺어지고감동으로 전해져야 한다. 도의적이기보다는 따뜻한 애정이 가슴에서 우러나듯 배려해야 한다. 미처 생각지 못한 날, 누군가로부터 힘이 되는 메시지를 받거나 소정의 선물을 받았을 때 누구보다 기쁘고 행복한 날로 기억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또 불행한 일을 겪었을 때 아픈 마음을 달래주는 상대로부터 감동을 받으며 그에게 감사의 마음을 가다.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타인을 사랑할 수 있는 넉넉한 마음을 가진사람은 좋은 이미지로, 좋은 브랜드로 오래 기억될 것이다.이렇듯 대인관계는 퍼스널 브랜드 전략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성공을 향한 발걸음을 재촉해야 한다. 좀 더 정확하고 강력한 이미지를 만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길이 곧 나만의 브랜드로 성공하는 지름길이다. 그러다 보면 내 안에서 행복의가치는 커지게 된다. 진실성을 바탕에 두고 가치를 올려야 하며, 내가 가진 장단점을 아울러 끊임없는 노력으로 세워진 퍼스널브랜드가 바로 그 사람의 진정한 브랜드이다.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