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기업분석 방법, 어떻게 해야 하나?
상태바
단계별 기업분석 방법, 어떻게 해야 하나?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6.06.2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고 재밌게 따라할 수 있는 기업분석 방법

취업을 위한 기업분석에서는 조직문화, 경영환경, 성장전략으로 이어지는 3가지 단계를 꼭 기억하자. 근무하고 싶은 기업의 조직문화를 조사하고 경영환경을 파악해 자신만의 전략을 도출해내는 일련의 분석 과정은 기업분석의 기본 중의 기본이면서도 중요한 핵심을 알아내는 데 가장 탁월한 방법이다. 3가지 단계를 차근히 진행하다보면 어느새 당신은 취업의 문에 가까이 다가와 있을 것이다. 각 단계별로 어떻게 분석을 해나가면 좋을지 자세히 살펴보자.

Step 1
조직문화를 파악하라 | 내가 함께 일할 조직 구성원들의 문화는 무엇?

기업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서 일하게 될 당신이 알아야 할 첫 번째는 바로 조직문화다. 기업의 인사담당자는 무슨 일이든 도맡아 해결해 줄 수 있는 슈퍼맨 같은 신입직원을 바라지 않는다. 신입 직원은 입사 후 평균 1~2년 동안은 어차피 기본 업무와 내부 시스템을 알아가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기본적인 직무 역량 요건만 갖춰도 충분하다. 뛰어난 역량을 갖춘 만능 신입 직원보다 인사담당자와 직무담당자가 원하는 후배 직원은 ‘우리와 잘 어울릴 수 있는’사람이다. 이것이 바로 조직문화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할기업은 어떤 조직문화를 갖고 있는지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기업의 조직문화에도 특정한 유형이 있다!
성격유형검사로 불리는 MBTI는 사람의 성격을 외향성/내향성, 감각형/직관형, 사고형/감정형 등의 일정한 척도를 통해 판단한다. 수많은 기업의 종류만큼 각 기업의 조직문화도 다양할 테고 한 문장으로 정의할 수는 없겠지만 MBTI와 같이 기업도 조직문화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일정한 척도, 즉 유형이 있다. 도움이 될 만한 두 가지 척도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육성/포용/비전/지시형 문화’다. 이는 NASA 은퇴 후 콜로라도대학교 경영대학원 리더십 교수를 역임한 찰스 펠러린이 성공하는 팀을 만드는 방법으로 1995년 개발한‘4-D 시스템’에 사용된 분석 방법이다.
일례로 비전형 문화에 대해 살펴보자. 비전형 문화에 해당하는 기업은 ‘자유, 지적 탁월성, 최고가 되기’같은 가치를 추구한다. 이들의 비전은 기술적 탁월함을 통한 성공이며 기술적 성취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이런 기업의 경우 조직도는 수평적이며 자유롭다. 이렇듯 4가지 유형을 기준으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은 어디에 해당하는지 알아볼 수 있다. (그림1_<월간 리크루트 6월호>42p)
두 번째 척도는 ‘관계지향/혁신지향/시장지향/위계지향 문화’다. 조직문화 분야의 권위자인 킴 카메론(Cameron,K.S)과 로버트 퀸(Quinn,R.e)의 경쟁가치모형도 조직문화 유형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림2_<월간 리크루트 6월호>43p)

조직문화를 도출해낼 수 있는 조건들
보통 기업들은 4가지 유형 중에 하나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을 살펴봐야 할까. 기업의 조직문화는 기업의 경영이념, 비전, 핵심가치, 인재상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이 4항목의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A4 1장 분량으로 정리해 놓자.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유형분석 기준 중에 마음에 드는 한 가지를 고른 후, 정리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읽어보자. 해당 기업이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지 느낌이 올 것이다.

Step 2
경영환경 분석
기업의 경영환경 분석은 외부와 내부로 나눠서 살펴봐야 한다. 외부환경은 기업이 포함되는 산업 구조와 사회 구조를 중심으로 내부환경은 기업 내부의 사업구조와 고객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 좋다.
산업 구조를 분석할 때는 국내 산업 시장 동향, 국제 산업시장 동향, 직접 경쟁자, 대체 경쟁자에 해당하는 내용을 넣도록 하자. 직접 경쟁자란 현재 시장에서 동일한 제품 또는 서비스로 경쟁 위치에 있는 기업을 말하며, 대체 경쟁자는 기업의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는 기업을 말한다. 사회 구조는 사회문화, 소비자 트렌드, 정부정책 등이 해당된다. 각 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항목은 브레인스토밍을 하듯이 늘려나가면 된다. 가령 잠재적 경쟁자로 A기업을 적었다면 A기업의 강점은 무엇인지, 주력 제품은 무엇인지 등으로 추가하는 것이다. 분석 항목과 분석내용을 기준으로 계속 새로운 내용을 추가해 나가면 된다. 내부환경은 기업의 성장 과정, 성장 동력, 주력 제품, 이미지, 사업비전 등의 사업구조에 해당한다. 기업 홈페이지에서 회사소개서나 연혁, 비전 등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항목들이다. 그리고 주요 고객에서 특이할 만한 사항이 있으면 추가한다.
이렇게 다양한 내용 수집을 통해 결과적으로 알고자 하는 것은 딱 하나다. 결론적으로 경영환경 분석의 핵심은 ‘외부환경이 이러한데 외부환경에서 이 기업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고 내부환경은 이러한데 그 중에서 강점과 약점은 이것이다’라는 것을 도출해내는 것이다

산업분석이 기업분석에 중요한 이유 | 취업 선배의 이야기
SK가스 기술안전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기욱 사원의 이야기는 기업분석, 특히 산업 구조와 사업 구조를 공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여실히 알려준다.
그가 취업을 준비할 당시 미국의 셰일가스가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었다. 그렇게 가스가 세계적인 동향이 되자 그는 국내 가스 업계 1위인 SK가스에 가겠다는 의지를 더욱 확고히 하고 공부에 매달렸다. SK가스가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한 자료 조사를 아주 세심하게 하기 시작했다. 판매하지 않는 내부용 교육 서적 등을 발품을 팔아 얻어 달달 외울 정도로 공부 했고 SK에서 일어나는 일과 관련 산업 전반에 대해 모든 것을 파악하려고 노력했다. 면접장에서 그는 다른 면접자들과는 다른 면모를 보여주었다. 보통 면접자들은 면접관들에게 받은 질문을 해결하는 데벅차했던 것에 비해 그는 성실히 답변을 했고 오히려 역으로 공부를 통해서 본인이 궁금하게 여기던 사업 이슈들을 면접관들에게 질문한 것이다.
“모르는 것, 궁금한 것을 질문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제가 얼마나 알고 있다는 것을 과시하려는 것은 아니었어요. 만약 제가 면접에 합격해서 입사를 하게되면 결국 같이 일하게 될 분들이잖아요. 때문에 저 또한 회사를 면접 보는 것이라 여겨서 겁먹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제가 SK가스에 대해 공부하면서 궁금했던 것들을 여쭤보았죠.”

Step 3
성장전략
마지막 단계는 2단계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단계에서 나온 결과를 종합하는 개념이 3단계에 해당한다. 기업의 강점과 약점이라고 도출한 부분을 자신만의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서 성장전략으로 도출해내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최대한 실현 가능성이 높은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기서 한 단계 더 나가고 싶으면 왜 그 방법이 실현 가능한지 현실적인 근거를 제시하면 좋다. 기업은 이익과 손실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조직임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