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품질, 열정으로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는 일류기업!”
상태바
"기술과 품질, 열정으로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는 일류기업!”
  • 오명철 기자
  • 승인 2016.08.2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9년 6월에 설립된 (주)한빛파워(www.hanvitpower.com)는 원자력발전소 건설 및 운영 등 전력산업분야에 관련된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갖춘 전력관련 전문 기업이다. (주)한빛파워는 사업에 필요한 다수의 인허가를 취득하여 전력설비의 건설 및 운영 관련업무, 방사성 동위원소 관련업무, 정보처리분야 업무, 원전 건설업체의 원자력 교육 등을 수행한 바 있고, 연구소를 설립하여 원자력발전소 운영 등 관련 연구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명실상부하게 21세기 전력산업의 주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주)한빛파워 이우방 대표이사를 만나본다.


(주)한빛파워는 독자들에게 조금은 생소한 기업입니다. 어떤 회사인가요?
(주)한빛파워는 지난 1999년 6월 설립되어, 발전소 건설과 운영 등 전력산업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갖춘 전력관련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외 유수의 관련 업체들과도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고요. 이를 통해 국내 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모든 임직원들은 높은 자부심을 가지고 일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하고 있는 서비스가 잘못되어 한전의 여러 발전소들이 돌아가지 않는다면, 얼마나 끔찍한 일입니까? 물론, 우리 한빛파워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발전분야의 다종다양의 모든 협력업체들이 우리와 같은 마음으로 일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전력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자동차나
다른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일에 임하는 자세 자체가 다릅니다. 21세기에 미국도 정전이 일어납니다. 일본은 다들 아시다시피, 후쿠시마 사태 같은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걱정들 많이 하시지만, 저는 원전 현장에서 평생을 보낸 사람으로서,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우리 한빛파워는 그 동안 엔지니어링 활동주체 신고, INNOBIZ 인증, 벤처기업 등록 등 사업에 필요한 다수의 자격과 인허가를 취득하여 전력설비의 건설과 운영관련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본사는 기획업무와 해외사업을 수행하고, 대전 연구소는 발전소 시뮬레이터와 특수기기 연구 시험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사업소는 각 발전소에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한빛파워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주요 사업내용과 주요 실적을 소개해 주십시오.
우리 회사는 원자력, 화력, 수력, 신재생, 송변전설비 등 에너지 전 분야 설비에 대한 자산관리, 설계 엔지니어링, 건설계획 및 관리, 운영, 정비, 폐기에 이르는 전 수명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사실상 국내 유일의 서비스 회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원자력발전소 기자재 제작과 시공 품질검사, 시공관리, 발전소 건설 도면 및 자료관리, 자재, 실비 마스터 제작, 전력설비 시험, 가동원전 내(耐)환경 검증, 원자력과 관련된 연구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업무를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실적을 쌓았습니다. 주요 실적으로는 현재 우리나라 최초의 원전 수출인 UAE 원전 건설과 관련, 시공 품질검사 용역을 수행 중에 있으며, 사우디 아람코-수케이크 발전소의 시운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국내에서 신규로 건설 중인 원전의 현장 자료관리, 납품 기자재 품질검사, 준공발전소의 정비와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금까지 쌓은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에너지 산업 및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우리의 앞날은 매우 밝습니다.

해외에도 진출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계십니다. 해외진출 현황을 말씀해 주십시오.
조금 전 말씀드린 UAE 원자력 발전소 건설에 대한 공정, 품질관리 서비스와 기자재에 대한 공장검사 등을 맡아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국내 최초의 원전 수출이기 때문에 더욱 더 신경을 쓰며 사업을 수행하고 있죠. 사우디 화력발전소 건설 전력설비에 관한 시운전 서비스도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이고요. 그리고 얼마전인 7월 중순에 출장을 다녀왔습니다만,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아프리카 여러 나라, 이란의 태양광 개발사업 등이 유력하게 진행 중인 사업이고, 이외에 중동, 중국, 아프리카 등에서 발전소 성능개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발전분야의 우리나라 기술은 과거에는 미국 등 선진국의 존형이었습니다만, 지금은 그들과 대등하게, 더 좋은 기술을 더 값싸게 공급할 정도의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의 발전산업 종사자들이 다 알고 있습니다. 그 점이 우리 한빛파워의 강점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위상이 우리 한빛의 경쟁력을 많이 높여주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항상 국가와 민족을 생각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의 경영철학은 회사발전의 원동력일 것입니다.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
저는 한전에 입사했던 신입 직원 때부터 기업은 인류사회에 공헌해야 한다는 것을 기본 경영이념으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당연히 그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는 전쟁을 통해 영토를 넓히지만, 기업은 그림을 얼마나 크게 그리는가에 따라 그에 맞추어 국내외 시장에서 전 세계의 유수한 기업들과 경쟁을 하며, 경영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성취해 나가는 것들은 참으로 피눈물이 서려 있습니다. 그래도 제국주의 시대, 약한 나라들을 괴롭히며 강도처럼 빼앗던 것을 상기하면, 참으로 신사적인 경쟁입니다. 그렇게 꿈을 이루어가는 데 가장 핵심자산은 바로 인재입니다. 그 인재들은 20세기에 독립 운동하던 위대한 조상들의 21세기 버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인재가 가장 가치 있는 자산입니다. 그리고 위기(危機)는 곧 기회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기업을 경영하다 보면 위기에 봉착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는 속담처럼, 경영이 어렵고 힘들 때 그 생사의 갈림길에서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기회가 반드시 있습니다. 그 기회를 잡아서 성공한 개인과 기업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배 12척으로 일본 해군을 전멸시킨 것처럼, 탁월한 지도자는 풍전등화(風前燈火)의 위태로운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뿐만 아니라, 역사에 남는 성취를 이루어냅니다.
그렇게 위기를 전화위복(轉禍爲福)으로 삼기 위해서는 항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언제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야 합니다. 변화와 혁신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오늘 할 일에 충실하면서 그 속에서 개선방법을 생각하다보면 미래가 보이게 됩니다. 즉, 오늘 할 일에 충실한 사람들에게 미래가 있는 것입니다. 그게 바로 저의 신념입니다. 그리고 제 경험적으로 이지면을 빌어 꼭 말씀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는데, 협력과 협업은 1+1=2가 아니라 수십, 수백 배의 효과를 거둔다는 것입니다.
이제 사회에 나올 젊은이들은 고졸이든 대졸이든 상관없이 마음속에 그 점을 간직했으면 합니다. 그러면 본인과 가족과 나라와 세상이 함께 좋아집니다. 그런 마음으로 평생을 살 수 있다면 얼마나 보람 있는 인생이겠습니까? 산업 현장에서 평생을 보낸 사람으로서, 저는 그런 사람들을 참 많이 만났습니다.

기업 경영에 있어 소통은 매우 중요한 경영요소입니다. 대표님의 소통방법을 소개해 주십시오.
저는 직원들에게 스스로 질문을 하여 스스로 답을 구하게 하고, 그에 대해 직원들과 편안한 대화를 통해 확인입니다. 편안한 자리에서는 솔직한 이야기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 방법은 소통을 위해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 시간에는 저도 젊은 사람들로부터 중요한 것들을 많이 배웁니다. 얼마나 좋은 일입니까? 어느 조직이든 날이 갈수록 그런 소통의 기회들이 줄어들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이는 경영의 불안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일이 아닙니다. 걱정스러운 일이죠. 저는 직원들과의 대화의 폭을 넓혀 직원들과 회사의 미래를 넓게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변화와 혁신의 중요성을 말씀드렸습니다만,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들은 변화와 혁신의 주인공이 될 수 없습니다. 자신과 회사, 국가, 인류사회 전체에 대하여 늘 문제의식을 갖고 그와 같은 문제의식이 자신과 회사의 미래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늘 고민해야 합니다. 그래야 경험 많은 선배들, 또는 후배들과 공석, 사석에서 대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것이 소통의 기회이고 자신의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런 기회를 좋아하고 적극적으로 즐기는데, 다른 분들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오늘날 (주)한빛파워의 성장에는 항상 ‘인재’가 함께 하였을 것입니다. 대표님께서 원하시는 인재는 어떤 인재인가요?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기업의 가장 큰 자산은 바로 인재입니다. 기업은 사람에서 시작되어 사람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곧 회사의 발전 원동력은 바로 인재라는 뜻입니다. 우리 (주)한빛파워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원들이 자기 일처럼 성심성의껏 일해 왔기 때문에 오늘날 이 자리에 있게 된 것입니다. 대표이사로서 항상 고마운 마음입니다. 오늘날 사회가 다양해지다보니 사람의 성격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긍정적인 생각, 항상 생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사람, 오늘 하는 방법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개선하려고 생각하는 사람, 학력이나 학벌보다 오늘 내가 무엇을 위하여 노력할 것인가 생각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또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 약한 사람들에게 측은지심이 있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생각해 보니 끝이 없네요.(하하) 결국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 인성이 바른 사람으로 귀결되네요. 이런 인재들은 사회 어디를 가나 환영받는 인재일 것입니다.

(주)한빛파워는 전력 관련 전문기업입니다. 전력산업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자격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채용 시 주로 어떤 점을 살펴보시는지요?
아무래도 전력 전문 사업을 펼치는 회사이기 때문에 관련 학과를 나오고 관련 자격증이 있는 인재가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직적응력과 친화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앞서 협력과 협업은 1+1=2가 아니라 수십, 수백 배의 효과를 거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축구 경기를 보면 혼자 잘한다고 해서 이길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다’라는 팀 정신으로 뭉쳤을 때 제대로 된 경기력이 나옵니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서로 하나가 되어 협력과 협업을 펼칠 때 시너지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제가 인재를 선발할 때 중점적으로 보는 미덕들은 지원자의 성장 가능성, 긍정적인 마인드, 창의력 등입니다. 저도 직장생활을 오래 했기 때문인지 만나서 대화를 해보면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교실에서 저 학생이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 보이듯이 말입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긍정적인 마인드와 올바른 인성은 무슨 면접학원 같은 데 가서 속성으로 배운다고 되는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평상시의 생활에서 체득되어야 자연스럽게 나타납니다. 그만큼 학교와 가정에서의 역할이 필요한 시대라 할 수 있지요.

지속된 취업난으로 젊은이들의 어깨가 무겁습니다. 나라의 동량인 젊은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지요?
먼저 요즘 언론에 쏟아지는 청년실업의 심각성 기사를 보면 마음이 아프고 안타깝습니다.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취업준비에 돌입하고, 오포세대니 칠포세대니 하는 기사도 자주 등장하는데, 그만큼 꿈을 잃어가는 청년들이 많다는 뜻이라 걱정이 많은 요즘입니다.
저는 지금의 취업문제는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시대적 상황이라고 봅니다. 경제 발전이 고도화된 선진국에서도 일어나는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그렇다고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꿈을 달성하고 싶다는 간절함을 가져야 합니다. 간절함은 결국 그 꿈을 실현시켜주는 매개체가 될 것입니다. 목표를 향해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가십시오. 결국에는 성공이라는 달콤한 열매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100년 전이나 50년 전이나 현대사회에서나 변함없는 것은 기업의 책임자들은 지원자가 얼마나 적극적인 사람인가, 두려움 없이 자신감으로 도전할 수 있는 사람인가를 눈여겨본다는 것입니다. 지속경영을 위해서는 이러한 인재가 반드시 필요하고요. 경영자의 입장에서 그런 인재들과 기업의 미래를 준비한다면 그 경영자는 행복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젊은이들도 ‘내가 경영자라면 어떤 인재를 뽑을 것인가’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길은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빛파워의 미래 발전방향을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 (주)한빛파워는 지금까지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로 국내는 물론 중동, 아프리카, 중국 등에 진출하여 성공적인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원자력, 화력, 수력,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사업 전반에 걸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전력사업 전문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플랜트 전 분야에 대한 기획, 엔지니어링, 운영 및 정비 등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자산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경쟁 하에 있는 사업, 즉 레드오션을 탈피하여 새로운 분야를 선제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블루오션의 영역을 확보하고 국내 사업은 물론 글로벌 마켓으로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주변 경영환경이 좋아 느낌이 매우 좋습니다. 그렇게 노력하다보면 젊은이들이 입사하고 싶은 기업 리스트에서 한빛파워라는 이름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주)한빛파워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노력과 전문기술력을 바탕으로 미래 전력산업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김현수 객원기자 dada245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