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사담당자 97%, 지원자 인성 평가!
상태바
기업 인사담당자 97%, 지원자 인성 평가!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6.10.2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tro

3~4년 전부터 부쩍 이슈가 되고 있는 채용시장에서의‘인성’.  최근에는 인성과 관련하여 어떤 이야기들이 이루어지고 있을까?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인성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성 부적합자 탈락시킨 경험, 86%’ 채용 시 인성을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내세우는 기업이 많다. 실제로 기업의 97%가 신입 채용 시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고 있었으며, 평가비중도 스펙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이 기업 59개사를 대상으로‘신입 채용 시 지원자의 인성 평가 여부’를 조사한 결과, 97.1%가‘인성을 평가에 반영한다’라고 답했다. 이 때, 인성과 스펙의 평가 비중은 평균 63:27로 인성의 평가 비중이 2배 이상 높았다.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는 이유로는‘입사 후 근무태도를 엿볼 수 있어서’(57.9%,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계속해서 ‘인성은 바꿀 수 없는 부분이라서’(35%),‘ 입사 후 원만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서’(34.7%),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를 선별하기 위해서’(23.6%)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그렇다면, 지원자의 인성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대부분‘면접’(95.4%, 복수응답)을 통해 평가하고 있었고, 이 때 평가 요소로는‘면접에 임하는 태도’(75.1%,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뒤이어‘말투 및 어휘’(60.2%),‘ 답변 내용’(52.8%), ‘경청하는 자세’(35.8%), ‘인상’(34.7%), ‘무심코 하는 습관’(32.8%) 등의 순이었다.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인성 요소로는 절반 이상(52.5%) 이‘성실성’을 꼽았다. 이외에‘대인관계성’(19.1%), ‘정직성’(17.9%),‘ 정서적안정성’(6.4%) 등이 있었다. 평가 후 무려 91.5%의 기업이 다른 스펙은 부족하지만 인성 평가 결과가 우수해 합격시킨 지원자가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스펙은 뛰어나지만 인성 평가 결과로 인해 불합격 킨 지원자가 있다는 응답도 85.5%였다.
이처럼 인성은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게 아니라 인재가 갖춰야 할 최고의 실력으로 확실하게 인식되고 있다. 대기업 취업에서 인성의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는 것이다. 직무 능력을 중시하는 트렌드와 더불어 인성 또한 놓칠 수 없는 부분으로 평가받고 있다.
 많은 입사 시험 절차를 통해서도 지원자의 인성 전부를 파악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구조화 면접부터 심화된 인성 검사까지 지원자의 인성을 살펴보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