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스타일을 영상으로 담다!
상태바
나만의 스타일을 영상으로 담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6.10.2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편집가

▲ 문희라 프리랜서 영상 편집가 / (전)트윈맥스 제작팀장

 Q. 영상 편집가는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영상매체 등 광고홍보에 필요한 촬영 영상과 컴퓨터 모션그래픽 합성을 통해, 영상을 디자인하고 편집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영상 편집가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지요?
 드라마‘내이름은 김삼순’을 보면 주인공 삼순이가 헌 책방에 갔다가 우연히 보게 된 프랑스 과자 책을 보고 파티시에가 되기로 결심하죠. 저도 정말 우연한 계기로 편집자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대학시절 실습으로 갔던 영상디자인회사에서 선배님이 보여주신 영상작품을 보고 나도 나만의 영상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영상 편집가가 되기로 결정을 하고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제대로 된 한편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화려한 테크닉을 많이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표현 되어있고 무엇보다 나만의 스타일이 잘 녹아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인터넷 블로그나 카페에 가입하고 YouTube같은 동영상사이트에서 많은 종류의 영상과 튜토리얼 영상들을 검색하고 찾아보며 테크닉을 익히고 표현하고 싶은 영상의 스토리를 구상하고 기획했습니다.
 
 Q. 영상 편집가로서 일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인가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프로젝트 각각 저마다 새로운 컨셉과 스타일을 추구하기 마련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분야에 대해 도전하고 그것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큰 만족과 재미를 느낍니다.
 
 Q. 반면에 일을 하면서 힘든 점이나 어려운 점도 있을것 같아요.
 모든 직장인들이 느끼는 것 중에 하나가 업무에 대한‘스트레스’일 것입니다. 항상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남들과 다른 트렌디하고 감각적인 영상을 제작해야하고, 편집프로그램들의 새로운 테크닉들을 익히기 위한 공부도 필수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스트레스가 따라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기간 안에 잘 끝내야 하기 때문에 퇴근시간이 정해져지킬 수 없는 점들을 감수해야 합니다.

 Q. 일을 하시면서 보람이나 자부심을 느끼셨던 때는 언제였나요?
 이제는 일반인들도 손쉽게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일반인이 할 수 없는 전문적인 2D/3D 모션그래픽 기술과 트렌디한 테크닉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끼고, 의뢰받은 곳에서 우리가 만든 결과물을 보고 만족스러워하시고 광고홍보 효과가 뚜렷하게 잘 나타날 때 뿌듯함을
느낍니다.
 
 Q. 현직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입장에서 영상 편집가라는 직업에 대한 향후 전망은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해가 갈수록 새로워지고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전문프로그램에 대한 테크닉과 기술들을 부지런하게 익히고 그것들을 내 것으로 만든다면 전문기술자로서의 미래는 전망이 밝다고 생각합니다.

  Q. 영상 편집가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필요한 지식이나 스킬, 역량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틀에 박힌 생각을 가지기보다 그것들을 재미있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시도해보는 도전과, 많은 종류의 영상/디자인들을 많이 보고 느끼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전문프로그램 편집툴에 대한 스킬과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채용 면접을 하실 때, 주로 어떤 질문들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신입채용의 경우에는 직업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일에 대한 이해와 열정이 있는지를 질문합니다. 또한 감각적이고 센스 있는 면모를 중요시하게 보고 기술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지를 봅니다. 경력채용의 경우에는 각자가 가지고 온 스타일을 살리는 것과 함께 회사의 스타일과 잘 융합하고 인정하고 필요한 부분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질문하고 일에 대한 열정을 가졌는 지를 보고 있습니다. 

 Q. 영상 편집가를 직업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후배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나만의 스타일을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영상으로 나만의 색깔을 표현한다는 것, 그것도 정말 멋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업무 특성에 따라 제약을 받을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생각들이 촬영과 화 려한 그래픽을 만나 멋진 영상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개인의 타고난 센스와 감각도 중요하지만, 일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없다면 실력자로 인정받지 못할 것입니다.
 편집자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정말 필요한 전문프로그램들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조언을 구하면서 좋은 점을 받아들이고 나만의 테크닉을 쌓고, 그것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든다면 좋은 편집자가 될 것입니다.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기를 바랍니다.

제공 l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