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ESAT 인·적성검사 고득점 비결
상태바
이랜드 ESAT 인·적성검사 고득점 비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6.10.3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한의 취업 적성검사 크래프트

 이랜드는 취업준비생에게는 호불호가 정확하게 갈리는 기업이다. 아무래도 기독교가 전면에 부각된 회사다보니 그런 경향이 생기는 듯하다. 패션을 꿈꾸는 사람에게나 기독교인들에게는 로망 같은 곳이지만 문제는 채용설명회 다니는 이랜드 인사담당자들도 대놓고 이야기하듯이, 일 편한 기업은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일도 많고 야근도 많고, 힘든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니 이에 대한 각오를 하면서 지원해야 할 것이다.

 이랜드 인·적성시험의 특징
 이랜드 시험은 간단한 적성, 복잡한 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적성을 살펴보면 언어비평과 수리비평으로 구성이 정말 간단하다. 게다가 문제의 난이도는 낮은 편이다. 물론 여기에 주어진 짧은 시간을 생각한 보정 난이도는 조금 다른 문제지만, 문제 자체가 그리 어렵진 않으니 다른 기업에 비하면 부담이 덜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바로 인성이다. 처음에 하는 인성 검사가 DISC, 컴스타일로 3번이다. 그리고 또 한 번의 성격 유형검사를 하고, 심지어 숙제로 집에 가서 강점혁명 책 뒤에 붙어 있는 테스트를 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입력해야 하는 과제가 주어진다. 이렇게 인성검사류의 시험만 합해서 4번을 치르는 셈이다.
 이랜드가 원하는 인재상에 맞춰 적어야겠다는 야무진 생각을 도무지 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이 엄청나게 많은 인성검사 횟수다. 자기 자신을 일관성 있게 체크를 한다고 해도 워낙 테스트가 많아 스스로도 분열된 자아가 도출될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이랜드 적성시험의 구성
 이랜드 적성시험의 영역도 적고, 문제 스타일도 낯설지 않다. 취준생 입장에서는 고마운 일이지만 사실 이랜드 적성의 문제는 난이도가 아닌 ‘스피드’이다.
 언어비평에서 나오는 독해 영역의 문제는 보통 한 제시문에 한 문제 정도가 출제되는데, 1분이 조금 안 되는 시간에 한 개의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 논리추리 문제는 연역퀴즈를 풀고, 명제의 참·거짓을 맞히는 형태다. 제시문을 읽고 ‘참·거짓·알 수 없다’를 구분하는 추론문제도 따로 있다.
 수리비평 문제는 증가율을 구하는 것과 같이 비교적 간단한 문제여서 HMAT나 SKCT 정도의 난이도에 단련된 취준생에게는 그다지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것이다. 그래서인지 예전에 이랜드는 계산기를 사용하게 하는 기업으로 유명했었는데 최근에는 계산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그렇다고 계산기 없이 임하는 것인 불리한 것만은 아니다. 계산기를 사용할 때는 계산 문제가 손으로는 할 수 없게 복잡하게 출제됐기 때문이다.


 이랜드 인·적성시험의 고득점 비결
 ① 이랜드는 인성이 생명이다
 기업 자체가 인성적으로 훌륭한 것과는 별개로 취업과정에서 인성을 많이 반영하는 기업인 것은 분명하다. 그래서 인성을 꾸미려 노력하는 지원자들이 있다. 하지만, 하루에 3시간쯤 몰아쳐서 인성검사를 답하다보면 정신은 안드로메다로 가기 십상이다. 괜히 과장하고 꾸미려다가 큰 사단이 날 수도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랜드의 인성검사는 자신을 온전하게 보이기만 해도 큰 성공이라 생각하는 것이 마음 편하다. 그러다가 떨어지면‘나는 인성적으로 훌륭하지 못한 사람인가’하는 자책감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랜드 그룹과 안 맞는 것이지 사회 부적응자인 것은 아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과 인성을 믿고 인성검사에 솔직하게 임하도록 하자. 정 불안하다면 이 검사들을 한 번쯤 해보는 것도 괜찮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검사들인데다가, 마지막에 나누어주는 강점혁명 책은 서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② 언어는 한 번 보기가 생명
 문항이 굉장히 많아 보이지만 독해의 경우 글의 길이가 긴 편은 아니고, 추론 문제는 제시문 하나에 문제가 2~3개씩 되니 부담을 덜어도 좋다.
 그렇다고 제시문을 두 번 세 번씩 읽어볼 여유는 없다. 제시문 읽기는 한 번에 끝내는 것이 좋고, 그러기 위해서는 결국 제시문을 눈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머리로 읽어야 한다. 그러니까 이해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 적용문제나 추론문제도 쉽게 풀 수 있다. 
 ③ 수리는 연습과 계산 포인트 집기가 관건
 수리는 표가 주어지면, 그 표의 어느 부분과 어느 부분을 곱하고 더할 것인가의 문제로 출제된다. 함정이 많고 복잡한 자료해석 문제도 있지만, 이랜드 수리 문제는 비교적 단순하다. 비율, 증가율, 차 등을 구하는 것이므로 자료에서 계산의 포인트를 빨리 짚어내는 것이 관건이다. 이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몇 번의 연습을 통해서 쉽게 익힐 수 있다.
 또 하나, 이랜드의 계산 문제가 깔끔하게 바뀌면서 어림산이 가능해졌다. 어림산 기법을 잘만 익히면 오히려 계산기 보다 빨리 수리비평 문제를 풀 수도 있다. 그러니 계산의 속도를 내는 방법을 연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