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군 복무 No! 미래를 향해 점프하다!
상태바
평범한 군 복무 No! 미래를 향해 점프하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16.10.31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군 20기계화보병사단

사람이 살면서 알찬 삶을 위해 계획을 치밀하게 짜거나, 어떤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계획된 프로그램과 함께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장병들은 더욱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요즘 군대문화가 전반적으로 많이 개선되었고, 신세대 장병들의 군 생활에 임하는 생각과 태도도 많이 달라졌다. 요즘 장병들을 보면 굉장히 능동적이다. 부대의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일과 후에 개인운동을 통해서‘몸짱만들기’에 도전하거나, 병영도서관에서 책을 읽거나 개인적인 공부를 하는 등의 자기계발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2년이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최대한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더 나아가 제대 후의 목표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매우 건강해 보인다. 육군 20기계화보병사단(사단장 유무봉 소장) 장병들의 자기계발 현장 속으로 들어가 보자.


 결전고등학교 운영 

 결전고등학교는 장병의 생산적인 군 복무를 돕고 학업에 대한 아쉬움을 해소해 주기 위해 장병 중 고졸 미만의 학력 장병들에게 대입검정고시 합격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사단이 마련한 특별 과정이다.
 이 과정은 부대 전입 시부터 고등학교 미졸업자를 확인하고 면담을 통해 응시 희망인원을 선정하며, 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훈육 및 강사요원을 선발한 후, 4주 동안 합숙교육을 실시 한다.
 강사요원은 사단 내에서 검정고시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 등 필수과목에 대한 교사 및 학원강사 경력이 있는 장병 중 선발되며, 이들은 과목별 특강, 1:1 맞춤식 교육 등을 진행한다. 이러한 20사단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지난 4월 21명이 도전해 19명이 합격해 90.4%라는 놀라운 합격률을 기록했다. 
 결전고등학교 과정은 대입 검정고시 전형에 맞추어 2010년부터 연 2회 개설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졸업식 행사는 사단장이 주관하여 가족 및 친지를 초청한 가운데 열리며, 졸업생들에게는 4박 5일 포상휴가를 부여해 가족들과 함께 합격의 기쁨을 나눌 수 있게 하고 있다.


  대학 원격강좌 수강 학점 취득
 원격강좌 과목을 개설한 116개 제휴대학 현황과 해당 대학에 재학 중인 장병을 조사한 후, 지휘관 면담과 홍보를 통해 원격강좌 수강 희망자를 모집하였다.
 수강여건 보장을 위하여 부대에서는 개인별 PC를 지정해 주고, 수강시간 내에는 병사의 근무시간을 조정해 주고 있다. 부득이하게 오프라인 시험을 봐야할 때는 휴가를 보장해줘 응시하도록 하고 있다.
 
 국가기술자격 취득 
 국가기술인력 확충과 자기개발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군복무기간 중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사단 홈페이지 및 부대별 게시판을 활용하여 홍보하고 있다. 1차 필기시험 준비는 주말 및 연등시간 등을 활용하여 자율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2차 실기시험 준비는 부대별로 집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