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새로움을 만날 수 있는 직업이죠!
상태바
항상 새로움을 만날 수 있는 직업이죠!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6.11.2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프로그래머

신 윤 남 (주)플랫포머스 팀장

Q. 웹프로그래머라는 직업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프로그래머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서, 컴퓨터의 운영체제 안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하는 일들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웹 서핑을 하게 되면, 많은 웹 사이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프로그래머는 웹프로그래머라 하는데, 요즈음에는 웹프로그래머 수가 많고, 전망도 밝습니다.

Q. 여러 가지 직업 중에서 웹프로그래머를 선택하게 되신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으시다면?
 저는 어려서부터 컴퓨터를 좋아해 늘 가까이 했습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과 게임을 하면서 즐거움도 느꼈고요. 그래서 그런지 웹프로그래머가 되어 프로그램을 개발해보고 싶은 마음이 자연스럽게 생겨났습니다. 앞으로 웹프로그래머가 할 수 있는 분야가 점점 넓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저의 선택은 옳았다고 봅니다.
 
Q. 웹프로그래머가 되기로 결정을 하고, 어떻게 준비를 하셨습니까?
 컴퓨터를 좋아해서 전산통계학과에서 전산에 대한 운영체제, 컴파일러,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알고리즘 등을 공부했습니다. 대학을 다니면서 웹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다양한 책을 봤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면서 나름대로 준비를 했죠. 컴퓨터학원에서 배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방법론 등도 많은 도움이 되었고요. 수료 후 웹프로그래머로 취업을 했지만, 취업 후에도 실무현장에서 개발 능력이 뒤처지지 않도록 공부하며 노력했습니다.
 
Q. 웹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이 다른 직업보다 좋은 점을 꼽으라면 무엇인가요?
 좋아하는 컴퓨터를 항상 접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웹프로그래머로서 일을 하게 되면 항상 새로운 것을 습득하게 되는데, 저는 이 새로움을 접하게 된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려면 새로운 일에 대한 분석을 하게 되고, 또 그 과정에서 새로운 네트워크,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램 언어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웹프로그래머는 항상 새로움을 갈망하고 궁금해 하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입니다.반면, 어려운 점도 있을 것입니다.
 
Q. 어떤 점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요?
 웹프로그래머로 일을 하면서 어려운 점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쉽지만, 사용자가 많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는 점 입니다. 그렇기에 항상 널리 활용될 수 있는 대중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자기계발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좋은 프로그램도 많이 써보면서 최신 개발 트렌드도 익혀야 합니다. 항상 시야를 넓게 가져야 하고요. 이렇게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운 일입니다만, 이것은 어느 직업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기에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Q. 웹프로그래머로서 일을 하시면서 자부심을 느끼셨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새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런칭하여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계가 되면, 보람, 뿌듯함, 자부심을 느낍니다. 웹프로그래머로 일하는 분들 모두가 다 이런 기분에 일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웹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이 쉬운 직업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항상 새로운 트렌드에 적응해야 하고 새로움을 추구해야 하는 직업이라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하지만 축구선수가 골을 넣어 환호하는 모습에서 희열을 느끼듯, 웹프로그래머도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이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즐겁게 활용하는 모습을 보면 뿌듯함을 느끼게 되죠.

Q. 향후 웹프로그래머라는 직업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현재 우리 주변을 보면 거의 모두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모든 일은 컴퓨터를 통해서만 이뤄질 것입니다. 사실 지금도 거의 컴퓨터 시대라고 봐도 무방하죠. 따라서 웹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은 앞으로 할 일이 더 많아지고, 할 수 있는 일도 많아질 것입니다.

Q. 웹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이나 자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웹프로그래머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좋아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최근 개발이 많이 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저는 호기심이 많고 끝까지 개발하고 말겠다는 끈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프로그램 관련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도 필요하고요.

Q. 마지막으로, 웹프로그래머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저는 채용 면접 시에 새로운 개발 트렌드에 대한 질문과 채용 직무에 해당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개발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회사에 입사해서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살펴봅니다. 왜냐하면 프로그래머는 새로움을 추구하는 호기심이 많아야 하고 성실함이 있어야 할 수 있는직업이기 때문이죠. 프로그래머를 꿈꾸신다면 이런 점을 갖추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나아가 미래에도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은 점점 많아질 것입니다. 웹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면, 많은 새로움을 접할 수 있고 사용자가 활용하는 모습에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적성에 맞고 웹프로그래머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었다면 도전하십시오. 웹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선택한 것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공 l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