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속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상태바
SNS 속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7.01.26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전 SNS 분석가 / 인사이터 대표 (영어영문학전공)

"우리가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와 언어 분석 기술을 활용해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지만 꼭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서 고민하였고 ‘시험에 뭐 나오니?’라는 수능, 공무원 영어 단어장 어플을 개발했습니다. 2015년 1월 초 서비스를 시작해서 오픈한 지 보름 만에 약 1,200명의 사용자가 가입하고 매일 800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어플을 사용하고 있어요."


영문학도가 SNS분석가가 되기까지
 대학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던 중 캐나다로 1년간 Working holiday를 다녀왔고 6개월 동안 미국의 알칸소주에 있는 대학에서 교환학생의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 재학 중 나름대로 향후 진로를 위해 다양한 경험과 준비를 했다고 자부해요. 공인영어 성적은 TOEIC 900점이 넘고 광고 분야에서 공모전 입상 경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와 비슷한 스펙으로 먼저 졸업한 선배들을 보면서 점점 인문계열의 취업이 어려워지고 있음을 절감하게 됩니다. 영어영문학을 전공하였다고 하나 외국에서 최소 5년 이상 거주하다 다시 국내에 온 유학파들과 비교하면 우위를 점하기도 어려웠어요. 이미 영어 능력은 기초 공통 능력이 된 지 오래입니다. 특별히 나만의 특장점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014년 여름, 인문계열 출신인 제가 청년취업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빅데이터 과정의 훈련을 받았습니다. 모든 사람이 관심 있어 하는 빅데이터를 분석할 줄 알게 되면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청년취업아카데미에서 배운 빅데이터 분석과정이 인연이 되어서 현재 소셜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회 현상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Start-up 회사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의 시대, 누구나 쉽게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면?
 우리는 알게 모르게 수많은 빅데이터 분석을 일상에서 마주합니다. 하지만 빅데이터의 시대의 대중들은 빅데이터와 분석에 관해서 깊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단지 누군가가 아주 큰 데이터를 분석했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이는 그런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는 수준이지요.
 빅데이터 교육을 받으면서 깨달은 것은 일반 대중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은 어렵다는 것, 그리고 빅데이터를 배우는 데 일반인의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나마 일반인들이 비교적 쉽게 할 수있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 이용 tool은 서비스 비용만 한 달에 수백만 원이 넘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회사에 들어가 분석을 배우고 싶어도 대부분의 회사가 분석 분야는 신입을 받지 않고 경력직만 받았습니다.
한 달 여의 빅데이터 교육이 끝나고, 언어를 전공한 문과생에 경력도 없는 제가 빅데이터 분야에서 회사에 취업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했으나 좌절하지만은 않았어요. 오히려 저는 ‘일반인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쉽게 빅데이터 분석을 하에 컴퓨터 소프트웨어학과 친구들을 3명을 모아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근 8개월 동안 밤낮 가리지 않고 공부하고 회의하고 개발하며 보냈습니다. 마침이 시기에 ‘창업 맞춤형 사업’이라는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창업 지원사업에 뽑히게 되어 약 5천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어요. 이것으로 컴퓨터도 사고 사무실을 얻어 지금의 회사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 회사는 Social Insighter라는 자체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중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에 빅데이터 분석 기반 컨설팅 제공
 저희는 SNS분석가로서 다양한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자사나 자사의 서비스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어 하고 만약에 자사의 이미지를 좋게 하거나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이를 적용하고 싶어 합니다. 우리는 수많은 카페·커뮤니티·블로그·트위터 등의 내용을 분석하여 특정 회사나 서비스에 대해서 대중들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어떠한 점을 개선하기를 희망하는지와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언합니다. 예를 들어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해주는 취업사이트 3사를 비교하여 어떤 시점부터 특정 사이트가 SNS에 많이 거론되었고 자주 회자되는 이용자의 평가는 어떠한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분석 결과, 자기소개서와 관련된 특정 사이트 서비스와 차별되는 장점에 대해 이용자들이 좋은 평가를 하였다면 이러한 점을 경쟁 취업사이트는 주목하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하는 식입니다.

평범한 사람의 특별한 분석이 세상을 바꾼다!
 또한, Social Insighter라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중에게 빅데이터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은 스타트업 기업으로서는 서버 비용 등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하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와 언어 분석 기술을 활용해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지만 꼭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서 고민하였고 ‘시험에 뭐 나오니?’라는 수능, 공무원 영어 단어장 어플을 개발했습니다. 2015년 1월 초 서비스를 시작해서 오픈한 지 보름 만에 약 1,200명의 사용자가 가입하고 매일 800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어플을 사용하고 있어요. 이 어플은 기존의 영어단어장이 ‘단어를 외우는 방법’에 대해 주목할 때 우리는 빅데이터를 통한 기출문제 분석으로 ‘어떤 단어’를 외우는 것이 시험에 가장 유리한지를 알려주는 영어 단어장 서비스로, 최고적중률은 91%이며 평균 85% 이상의
적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빅데이터와 언어 기출문제 분석으로 정확한 평가가 없는 교육 콘텐츠 산업에 공정한 기준을 활용해 평가받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었고 현재는 이 서비스를 통해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는‘평범한 사람의 특별한 분석이 세상을 바꾼다’는 우리의 모토와 맞아떨어지는 부분입니다.
 빅데이터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은 높아도 아직 강의 내용이나 교육과정이 체계화되지는 않았습니다. 저도 부족하고 배우는 입장이지만 먼저 이 분야를 경험한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빅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학생 대상 청년취업아카데미의 교육과정에서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죠. 또한, 일반인들도 쉽게 빅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을 친구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아주 초보단계의 빅데이터 분석 tool을 제공하고 있지만 우리 회사가 성장해가면서 많은 사람이 우리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세상을 읽는 눈을 얻기를 희망합니다.

<제공 : 워크넷(
www.work.g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