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회사의 비밀
상태바
그 회사의 비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7.02.23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익중 국방전직교육원 전문위원

 그 회사의 비밀

지난해 연말, 전 직원이 1년치 급여에 해당하는 보너스를 받은 회사가 있다. 요즘 경제상황에서 다소 생소할 수 있으나, 그 회사 대표는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준 만큼 회사의 주인인 직원들에게 돌려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자료 출처 : 네이버 포스트)
실제 경북 구미시의 중소기업 ㈜에스티아이는 1,200%의 연말 보너스를 지급하였고, 경남 창원의 중소기업 대호테크는 수익의 10%를 성과급으로 지급해 직원이 대학, 대학원에 진학할 때 학비도 지원한다.

구직자 모두는 이렇게 좋은 회사에 취업하길 원한다. 지금부터 그 좋은 회사의 기준을 재무제표에 의한 기업분석을 통해 알아보자.

저축은행 사건이나 ○○그룹에서처럼 회사채와 기업어음을 일반인에게 판매한 사건 같은 투자 관련 사고가 언론에 종종 등장한다. 그러한 사건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서는 회계 지식이 필요하지만 회계는 공부하기가 쉽지 않다. 상장회사나 코스닥 회사 등 대기업 정보는 DART 사이트에서 조회를 하는 것이 좋고,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는 SMINFO에서 파악하는 것이 좋다. 공익법인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유익하다. 회계에 문외한인 우리에게 ‘워크넷’은 아주 쉽게 기업분석을 해주고 있다. 그런데 기업분석 코너를 찾기가 매우 어려운 곳에 위치해 있어 구직자들이 잘 알지 못하고 있다. 그럼 워크넷을 통한 기업분석을 해보자.

워크넷을 통한 기업분석 1단계
▶ 채용정보에 마우스를 올려 놓는다 ▶ 통합기업정보검색(우하단) 클릭

워크넷을 통한 기업분석 2단계
관심기업명을 입력하면 ①기업정보, ②재무정보, ③채용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워크넷을 통한 기업분석 3단계
위의 그림과 같이 최근 3개년도의 자산, 부채, 자본의 변동 추이와 매출 변동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워크넷을 통한 기업분석 4단계

아래로 가면 ①성장성지표, ②수익성지표, ③안정성지표, ④활동성지표 등의 재무비율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영업이익률, 유동성비율, 매출채권회전율 정도만 알게 돼도 우리가 입사하게 될 회사의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을 어려운 공식을 통하지 않고도 알 수 있으며, 일반적인 기준을 알고 있다면 입사 후 첫 달부터 월급을 받지 못하는 극단적인 상황에봉착하지는않을것이다.
     
다음은 재무비율 중 3가지만 제시해 보기로 한다.

기업분석을 해주는 유료사이트가 있다. 기업분석 건당 부가세 포함 5,500원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위의 3가지 공식만 메모해 놓는다면 우리는 앞으로 건당 5,500원을 벌 수 있는 것이다. 유일한유한양행설립자는“기업은개인의 것이아니라 사회와 종업원의 것”이라고 했다. 그런 마인드의 오너 밑에서 주인 의식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모든 재무비율을 건전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기업분석은 입사 전 채용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선별하는 하나의 기준인 동시에 입사 후 급여, 복지 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수단이기에 반드시 입사지원 관련 서류를 작성하기 전에 체크해 봐야 한다. 또한 이렇게 발굴된 자료나 내용들은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시에도 훌륭한 이야기 꺼리가 될 수 있으므로, 취업을 앞둔 구직자들은 반드시 해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