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에서 4년제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고?
상태바
전문대에서 4년제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고?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7.02.2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여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취업난이 계속되면서 4년제 대학 졸업생보다 채용 기회가 제한적인 전문대 학생들은 더욱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고민을 가진 학생들을 위해 다수의 전문대학에서도 4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전공심화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한양여자대학교 황은진 학생을 만나 학사학위 전공 심화과정에 대해 들어본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하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을 졸업하거나 이에 준하는 학력이 있을 경우 해당 과정을 이수하는 제도다. 각 학교별로 전공심화과정 내에 설치된 학과를 선택하여 지원한 뒤 4년제 학위 취득을 위해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되는데, 4년제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현장과 실무 중심의 직업심화교육을 진행하는 데 그 목적이 있어서 한 전문대학의 치위생과 전공심화과정의 경우 ‘임상치위생’, ‘병원경영 및 마케팅’등의 강의가, 실무영어학과에는 ‘고급 무역영어’, ‘인턴십’, ‘실무통역’등의 실무 중심의 강의가 설치돼 있다. 때문에 학위 취득뿐 아니라 취업에 도움이 되는 실무 교육을 받고자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한양여자대학교 관계자는 “2년제인 문예창작학과의 경우 전체 정원 80명 중 20명이 전공심화과정을 밟고 있으며,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요구로 식품영양학과 등에 새로운 전공심화과정 학과가 신설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실제로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고 대학원 진학도 가능해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고 있고 치위생학과는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취업률도 높다”고 밝혔다.

Interveiw | 황 은 진(한양여자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졸업예정·전공심화과정 준비 중)
전공심화과정, 취업의 폭을 넓힐 수 있죠!

Q. 전공심화과정을 준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공공부를 2년 더 해보고 싶고, 아무래도 2년제보다 4년제 학위를 받아 졸업하면 취업의 길이 더 넓어지기 때문에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과 동기 중에서도 학사학위 전공 심화과정에 꽤 많이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말고도 10명 정도가 올해 전공심화과정을 지원한다고 들었어요.

Q.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지원 절차는 어떤가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지원할 때는 원서를 접수한 뒤 면접을 봅니다. 학과마다 지원에 필요한 서류와 절차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속한 문예창작과는 면접을 보기 전에 본인이 썼던 시나 소설 등의 작품을 제출했습니다. 문예창작학과의 전공심화과정 면접에서는 학과 교수님들이나 외부 시인, 소설가들이 면접관으로 오셨어요. 주로 본인 전공 위주로 질문하시고요. 작년에는 지원자가 많아서 탈락한 학생들도 있었는데, 학점도 중요한 평가 기준이라고 들었습니다. 학과별로 지원자 수는 차이가 있고요.
 
Q. 다른 학교가 아닌 동 대학 전공심화과정에 지원하면 혜택이 있나요?
 한양여대의 경우 동 대학 출신자가 전공심화과정을 신청하여 합격하면 학교에서 입학금을 전액 지원해 줍니다. 강의를 수강하면서 2년제 과정과 같은 조건으로 성적 장학금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같은 학교 출신이면 교수님들과 접하는 일이 더 많기 때문에 좀 더 친근하게 다가와 주시고, 챙겨주신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취업할 때 교수님의 도움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동 대학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여러 모로 좋죠. 문예창작학과의 경우에는 희곡이나 드라마 작가를 지망하는 학생에게 교수님들이 극단 등 관련 업계에 취업을 연결해 주시거나 방송작가를 지망하는 경우 방송사에 학생을 소개해 주시기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Q. 전공심화과정 수업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전공심화과정 수업은 주로 야간으로 진행되고, 오후 6시부터 보통 11시까지 수업을 하기도 합니다. 충분히 자기 생활이나 아르바이트, 인턴을 하면서도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정도의 강도이고 토요일에도 들을 수 있는 수업도 있어서 부담이 크지는 않은 것 같아요. 일반 4년제의 3~4학년에 해당하는 과정이고, 수업은 일주일에 세 번 정도 있습니다.

Q. 전공심화과정을 들은 선배들의 취업 상황은?
 확실히 2년 과정만 졸업하고 취업한 경우보다 전공심화과정 이수 후에 취업하는 경우가 취업률도 높고 원하는 회사에 취직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근무 환경이 좋은 중소기업에 입사하고 있고, 대기업에 합격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언론사에서 기자로 활동하는 분들도 있고요. 문예창작학과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한 선배들의 경우 글 쓰는 일뿐만 아니라 일반 회사의 홍보팀이나 마케팅팀 쪽으로도 다양하게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Q.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취업에 어떤 도움이 되리라고 기대하시나요?
 학문을 제대로 익히고 싶은 욕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2년만 공부하고 졸업하는 것이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2년제 졸업자를 채용하는 회사가 많지 않기 때문에, 문예창작학과와 같은 인문계열 학과들은 취업에 어려움이 많죠.
 하지만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면 취업의 폭이 훨씬 넓어집니다. 무엇보다 회사에 지원을 할 때 2년제 학교 졸업자가 아닌 4년제 졸업자 전형으로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죠. 그래서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취업시장에서 다른 전문대 졸업자들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취업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취업 후 연봉에도 영향을 줍니다. 2년제 대학 출신과 4년제 대학 출신은 연봉에 차이가 있는데,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면 4년제 대학 출신자와 연봉 차이를 줄일 수 있어요.
또 전공심화과정 이수를 통해 취업을 준비할 시간을 연장하는 효과도 있어요. 전문대 학생들이 2년간 수업을 들으면서 취업 준비까지 하기에는 정말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런데 전공심화과정을 하면 과정 중간에 휴학을 하거나 다양한 대외활동을 할 수도 있어요. 차근차근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취업을 준비할 수 있죠. 이런 이유 때문에 전공심화과정에 지원하는 학생들도 꽤 됩니다.

글·사진ㅣ정연아 학생 기자(동국대 문예창작학과)
jyeona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