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정규직 채용, 인성과 조직적합도가 핵심!
상태바
100% 정규직 채용, 인성과 조직적합도가 핵심!
  • 허지은 기자
  • 승인 2017.05.2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상반기 채용설명회를 가다 - ㈜연우

 지난 3월 28일 인천대학교에서 ㈜연우(대표 기중현, www.yonwookorea.com)의 채용설명회가 진행됐다. 화장품 용기 생산 전문업체인 연우는 1983년 설립되어 연간 2,300억 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대졸 신입사원 초임은 약 2,900~3,000만 원 수준이며,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월드클래스 300’, ‘고용창출 우수 100대 기업’에 선정됐고 ‘보람의 일터’ 대상을 받기도 했다. 무엇보다 전 직원을 모두 정규직으로만 채용하고 있는 숨겨진 ‘꿀 직장’으로, 현재는 1,400여 명(사무직 근로자 400여 명, 생산직 근로자 1,0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point 1. 활발한 수시채용, 채용 포털 공고 주시할 것
 연우는 주로 수시채용을 통해 직원을 모집한다. 고용창출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만큼 채용은 절대 작지 않은 규모이지만, 공채는 거의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연우에 입사하고자 한다면 늘 채용 공고가 올라오진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 당장 올해도 계획된 공채는 없다고 한다. 연우의 인사를 맡고 있는 김정우 과장은 “자사 채용 홈페이지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업데이트가 늦을 수 있기 때문에 채용 포털 사이트를 통해 채용 공고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point 2. 바른 인성과 좋은 태도는 최고의 스펙~
 연우의 면접은 구조화면접으로 진행된다. 그만큼 지원자의 답변의 진실성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뜻이다. 지원자의 답변에 대해 외워서 한 말인지, 정말 본인이 경험한 것인지를 판별하기 위해 세세한 사항들을 다시 질문한다. 거짓으로 드러날 경우 합격은 어렵다. 또한 소통과 협동을 중시하는 연우의 조직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성격을 갖고 있는지도 중요하게 살핀다. 주어진 일만 하고 싶고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다면 조직 적합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한다.
 반면 동료들과 함께 하기 좋아하고, 단체 활동을 즐긴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회사의 인재상 및 핵심가치에 준하는 인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point 3. 전공과 직무 연관성도 중요
 연우는 채용에 있어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중시하는 회사다. 물론 직무에 따라 우대 전공이 정해져있는 경우도 있고 전공과 무관하게 채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공과 무관하게 채용한다고 하더라도 관련 직종 경험이 있을 경우 우대한다. 복수전공과 부전공까지 모두 관련 전공학과로 인정한다. 또한 직무 관련 자격증은 플러스 요소가 될 수 있다. 직무와 관련된 전공이 아니더라도 직무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볼만 하다.

 point 4. 신입은 경험(사례)중심, 경력직은 커리어 중심 평가
 경력직 채용이 많은 연우는 현재도 해외영업 직무에 경력직을 모집하고 있다. 경력직을 뽑을 때는 이전의 재직 경력이 지원 직무와 얼마나 관련이 깊은지를 체크한다. 반면 신입 모집의 경우에는 대학 생활 등 경험을 통해 조직과 직무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를 체크한다. 따라서 입사 지원서는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