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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자기소개서 작성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두 가지 핵심 포인트NCS 자기소개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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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호] 승인 2017.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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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꼭 알아야 할 것 중의 하나가 NCS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이다. 각 문항의 의도가 무엇이며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무엇을 알고자 하는지를 알고 작성해야 합격하는 자기소개서도 나오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 문항과 답변 예시를 살펴보며 작성법을 알아본다.

 역량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써라
 NCS는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약자이다. 여기에서 핵심 단어는‘Competency’로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역량’이다. NCS는 기존 방식과는 다르게 직무 단위 요소별로 국가가 역량을 규정하여, 지식, 기술, 태도, 직업기초능력 등으로 구분하여 정의를 내린 것이다. NCS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기업들이 직무역량을 숫자감각, 도전정신, 글로벌 마인드, 꼼꼼함 등의 단어로 규정하여 신입사원을 평가하였다.
 역량을 평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가시적인 성과’이다. 따라서 지원자는 하나의 경험을 쓰더라도 무조건 ‘그 결과물’까지 보여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나열하듯이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특정 시기의 가장 대표적인 경험을 사례로 보여주고, 말미에 반드시 ‘그 결과 이러이러한 것을 얻게 되었다’라고 써야 한다. 그 결과물이 직무와 관련된 지식, 기술, 혹은, 태도라면 가장 좋지 않을까?

 자기소개서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요소들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소설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반드시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다섯 가지 요소가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 이 중 한 가지라도 빠지게 되면 소설이라고 할 수 없다.
 왜 이 다섯 가지가 다 들어가야 하는 것일까? 정답은 독자들이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독자란 누구인가? 소설을 구매하는 ‘결정권자’이다. 자기소개서를 평가하고 당락을 결정하는 결정권자 역시 자기소개서에서 보고자 하는 요소들이 있다. 한국가스기술공사 자기소개서에는 이러한 요소들이 정확하게 나와 있다.

-한국가스기술공사 자기소개서 항목-
1.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다음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A. 언제, 어디에서 겪은 경험이었습니까? (100자 내외)
•B. 자원은 얼마나 부족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100자 내외)
•C.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였고, 이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200자 내외)
•D. 어떤 결과를 얻었으며, 이 경험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이었습니까? (100자 내외)

2. 꼼꼼하게 자료를 정리하여 실수 없이 일을 처리하였던 경험을 다음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A. 언제, 어디에서 겪은 경험이었습니까? (100자 내외)
•B. 그 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었으며 귀하는 어떻게 그  일을 하게 되었습니까? (100자 내외)
•C. 자료를 꼼꼼하게 정리하기 위해 본인은 어떤 노력을 하였습니까? (200자 내외)
•D. 일의 결과는 어떠하였으며 이 경험에서 귀하는 어떤 교훈을 얻었습니까? (100자 내외)

3.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일을 진행했던 경험을 다음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A. 언제, 어디에서 겪은 경험이었습니까? (100자 내외)
•B.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진행하고 있었습니까? (100자 내외)
•C. 어떤 정보를 활용하였고 그 정보는 어떻게 얻었습니까? (200자 내외)
•D. 그 일의 결과는 어떠하였고, 이 경험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습니까? (100자 내외)

 대기업 자기소개서에서도 이러한 형태를 자주 보았을 것이다. 즉, Main 항목을 먼저 제시하고, 그에 대한 Sub 항목들이 뒤따르는 형태 말이다. 한국가스기술 공사도 이러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과연 Sub 항목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들은 제시한 경험에 대한 ‘STAR’를 의미한다. 바로 이 ‘STAR’가 소설에서와 같이 자기소개서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필수 요소인 것이다. 여기서 STAR는 ‘Situation, Target(혹은 Task), Action, Result’를 말한다.

이어서 다음의 사례를 보자.

 3학년 1학기 때, 성적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여름 방학 때 전공 공부에 매진하여, 3학년 2학기 때는 장학금을 받았습니다.

 위의 글에는 Situation과 Result만 나와 있다. 여기에 T와 A를 포함시키려면, 다음 학기 목표로 설정한 성적, 성적이 왜 떨어졌는지, 성적이 떨어진 후, 목표를 구체적으로 얼마로 잡았는지, 왜 그런 목표를 수립하였는지, 도대체 매진하였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는지를 써주어야 한다. 결과도 구체적으로 써주면 더 좋을 것이다. 다음과 같이 말이다.

 대학교 3학년 1학기 때, 아버지께서 직장을 그만 두시는 바람에 가정 형편이 어려워졌습니다. 학기 초부터 학비와 용돈을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는데, 주중에는 과외, 주말에는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면서 성적이 지난 학기 평점 3.7에서 3.2로 떨어졌습니다. 용돈은 벌었지만, 장학금을 받는 데는 실패하였습니다.(S) 그래서 다음 학기의 목표를 성적 장학금 받는 것으로 정하였습니다.(T) 여름 방학은 상대적으로전공 공부에 쏟을 시간이 많이 생겼습니다. 아르바이트와 영어 공부를 하면서도, 하루에 최소 3시간 이상 전공 공부에 매진하였습니다. 시간이 부족할 경우, 잠자는 시간을 줄였습니다.(A) 이러한 노력은 3학년 2학기 때까지 계속되어, 결국 4.3의 학점으로 전액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R)

 위의 내용에는 성과가 ‘가시적’으로, 즉, ‘학점4.3’과 같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있다. 성과는 이렇게 구체적으로 기재되어야 한다. ‘뿌듯함’ 등의 추상적인 표현은 감점을 당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STAR는 NCS의 경험 면접에서 후속 질문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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