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자기소개서의 핵심은 구체성!
상태바
NCS 자기소개서의 핵심은 구체성!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7.07.0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S 자기소개서 작성

 지난 5월호에서는 NCS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보았다. 자기소개서를 평가할 독자는 바로 ‘결정권자’이고, 따라서 main 항목과 그에 대한 근거를 ‘STAR’기법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번에는 실제로 문항을 작성할 때의 적절한 표현법을 익혀보도록 하자.

 ‘NCS’에서의 ‘C’는 Competency로 ‘역량’을 의미한다.
역량 평가는‘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핵심으로 한다.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물을 표현하는 데 숫자만큼 좋은것이 없다. 다음의 문장들은 자기소개서 작성 시 역량을 어필할 때 자주 등장하는 표현들이다. 이 표현들이 기업 입장에서는 어떻게 느껴질지 살펴보도록 하자.
● 어학연수를 갔습니다.
● 다양한 국가 출신의 많은 친구들을 사귀었습니다.
● 수차례의 봉사 활동을 하였습니다.
● 전공 공부에 최선을 다 했습니다.
● 운동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 제가 아르바이트를 한 곳은 서울 시내에 있는 한 의류 매장이었습니다.
●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상당히 극복되었습니다.
● 그 결과 성적이 상당히 올랐습니다.
● 여러 가지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 매출을 상당히 올리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 여러 가지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 고객들마다 다른 인사를 드렸습니다.
● 선택한 길에 최고가 되는 것이 인생의 목표입니다.
●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이 모든 문장들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것들을 그대로 옮긴 것이다. 표현이 추상적인가, 구체적인가? 모두 다 추상적이다. 이런 문장들이 기업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
기업에서 일을 하다 보면 한 가지 확실하게 알게 되는 것이있다. 그것은바로 ‘숫자’로 대화를 한다는 것이다. ‘업무 진행이 잘 되고 있다’,‘최선을 다 하고 있다’,‘ 대한 빨리’,‘ 실적이 상당할 것이다’등과 같은 표현을 상사에게 사용하면 바로 지적을 받게 된다. 추상적이기 때문이다. 상사에게 말이나 문서로 보고를 하려면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숫자로 표현해야 한다.
● 업무 진행이 잘 되고 있다. → 목표치 대비 75%
● 최선을 다 하고 있다. → 3일째 밤 11시까지 야근을 하면서 준비하고 있다.
● 최대한 빨리 → 무슨 요일 몇 시까지
● 실적이 상당할 것이다 → 31.2%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추상적인 것과 구체적인 것의 차이를 잘 알게 되었을 것이다. 처음에 위에서 제시한 자기소개서 문장들을 구체적으로 고쳐보자.
● 어학연수를 갔다 왔습니다. → 2012년 1월부터 6개월 동안 미국 시애틀에 있는 OO 대학으로 어학연수를 갔다 왔습니다.
● 다양한 국가 출신의 많은 친구들을 사귀었습니다. → 7개 국가에서 온 친구들을 사귀었습니다. 지금까지도 15명의 친구들과 SNS로 연락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 수차례의 봉사 활동을 하였습니다. → 2013년 충북 꽃동네 봉사활동 등을 포함하여 총 17번의 봉사 활동을 하였습니다.
● 전공 공부에 최선을 다 했습니다. → 군 제대 후인 3학년 1학기 때 부터는 매일 평균 3시간 이상씩 전공 공부를 했습니다.
● 운동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 7개월 전부터 일주일에 3회 이상 달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 서울 시내에 있는 한 의류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 2014년 2월부터 신촌에 있는 OO 브랜드 매장에서 매장 판매직 아르바이트를 3개월 동안 했습니다.
●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상당히 극복되었습니다. → 체력이 약하다는 단점을극복하기 위해 5개월 전부터 운동을 시작하였고, 현재는 며칠 밤을 새워 공부를 해도 끄떡없을 정도로 극복되었습니다.
● 그 결과 성적이 상당히 올랐습니다. → 그 결과 성적이 지난 학기에 비해 30% 올랐습니다.
● 여러 가지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 1학년 2학기 아이스크림 매장 서빙부터 시작하여 총 7가지의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 매출을 상당히 올리는데 기여하였습니다. → 총 2%, 10만원의 매출을 향상시켰습니다.
● 여러 가지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 2015년 3월 리더십 지도사, 웃음치료사 1급 자격증 등 총 4개의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특히, 웃음치료사 1박2일 연수과정 이 후, 삶을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 고객들마다 다른 인사를 드렸습니다. → “옷이 잘 어울리세요, 날씨 참 좋죠?”등 고객님의 특성에 따른 인사를 드렸습니다.
●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지 한참 되었을 때, 아주머니 고객님 한 분이 매장을 방문하였습니다. →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지 5주 지났을때, 30대 후반의 주부 고객님 한 분이 제품에 대한 불만 사항을 제기하러 오후 1시에 매장을 방문하였습니다.
● 선택한 길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인생의 목표입니다. → 선택한 길에 최고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20년 이내에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을 받아 모교에서 초청강연을 하고 싶습니다.
●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는 삶을 살 것입니다. 10년간의 노하우를 다이어리에 기록하여 이 분야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의 롤모델이 되고 싶습니다. 이와 같이 숫자를 잘 활용하여 합격한 자기소개서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2010년 ‘로티맘 카페’에서의 아르바이트를 통해 사람들과 대화를 즐겁게 이어나가고 친숙함을 금방 느끼게 하는 저만의 장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2. 올해 4월 3주간 미국을 다녀온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10명 이상의 외국인 친구를 사귀어 쇼핑, 여행을 같이하며 서양문화를 경험해 보았습니다.
3. 리더십 지도사, 웃음치료사 1급 자격증을 3월에 취득하였습니다. 1박2일 연수과정 이후, 가장 중요한 삶을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