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군 장병의 새로운 도약을 지원 합니다!
상태바
대한민국 군 장병의 새로운 도약을 지원 합니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7.07.2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장병을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 국방전직교육원은 군 장병들의 군 생활과 이후의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복무 시기와 대상에 따라 필요한 교육과 전직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성공적인 군 생활을 위한 군복무 설계를 시작으로 전직 준비 전 개인의 목표와 방향성을 확인하는 진로교육, 전직 준비 시작단계에서 기초를 다지는 기본교육, 개인별 맞춤 전직컨설팅과 군 특성화 맞춤형교육, 기업 주문식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교육과정은 편성에서 운영까지 군 장병들의 필요와 사회의 흐름에 따라 해마다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교육생들에게 최적의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교육 과정의 내용뿐만 아니라 전달 방법에도 다양성을 추구하여 온라인 컨텐츠 개발과 부대현장에서 교육에 참석할 수 있는 방문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찾아가는 교육을 통한 군 생활과 이후의 삶 균형 지원
 국방전직교육원은 부대 업무와 여러 가지 여건 상 전직교육에 참여할 수 없는 군 장병들을 위해 연간 120회 가량의 부대순회을 실시하고 있다. 순회교육에서는 전역을 앞둔 단기 장병들에게 최근 채용동향과 취업준비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더하여 2017년부터 전 장병 진로교육 지원에 대한 요청에 따라 진로캠프를 신설 확대하였다. 진로캠프에서는 전역 후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과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주목할 만한 또 다른 변화는 올해 신설된 군복무 설계 교육이다. 군복무 설계 교육은 군 보수 교육일정 중 지원하는 전직교육으로, 생애 전반에 걸친 경력관리를 통해 군복무와 이후의 생애설계까지 가능하게 한다. 이 과정에서 군 간부는 개인의 구체적인 경력 설계와 함께 업무의 효율성 및 가치를 부여할 수 있게되고 군 조직은 동기화된 조직원을 통해 높은 업무 효과성을 기대할 수 있다. 향후 군복무 설계 교육은 올해 사업을 바탕으로 점차 교육대상 및 지원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진로교육을 통한 전역 후 목표설정과 계획수립 지원
 국방전직교육원의 진로교육은 전역 전 2년 동안 군 간부들이 갖는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다. 본격적인 전직 준비에 앞서 자신의 군 생활을 돌아보고 군과 자신모두 win-win할 수 있는 향후 계획에 집중하도록 지원한다.
 처음 진로교육이 도입되었을 때는 그 필요성이 미미했지만 교육에 참여했던 군간부들의 높은 만족도와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참여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 진로교육을 수료한 후 많은 간부들이“전직준비에 앞서 나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변화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이야기를 하며 주변 동료들에게 꼭 참석할 것을 권하기도 한다.

전직 목표별 프로그램 확대 지원

 국방전직교육원을 방문하는 군 간부들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교육 중 하나는 전직기본교육이다. 전직기본교육은 5년 이상 군 생활을 지속한 군 간부 중 전역을 앞 둔 인원을 대상으로 4박 5일간의 집중 교육을 지원한다. 교육생들에게 가장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 시간은 먼저 사회에 진출한 선배 또는 분야별 전문가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이다. 교육생들의 후문에 의하면 선배와의 대화에서는 다른 곳에서 통하지 않는 ‘우리들만의 이야기’가 가능하다는 것이 그들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고 말한다.
 기존의 전직기본교육은 일반적인 전직 시장의 흐름을 읽을수 있도록 단일 과정으로 진행해왔지만, 2017년부터 보다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취업, 창업, 귀농/귀촌 3개 분야의 기본교육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전직기본교육에서는 분야별 시장 분석과 최근 트렌드, 전략 수립 및 각종 제도 활용 등 실제 전직 준비에 필요한 전반에 대하여 탐색하고 토론하는 시간이 주를 이룬다.
 분야별 기본교육 도입의 효과를 가장 잘 확인 할 수 있는 부분은 교육생들의반응이다. 먼저 자신이희망하는 분야에 대한 집중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유사한 목표를 가진 동료, 관련 전문가와의 관계 형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 교육생들의관심을이끌고있다.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분야별 전문성 제고
 국방전직교육원은 기본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각 분야의 전문성 향상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그 중 군 특성화 연계교육, 주문식 교육은 전문기관과의 협업으로 군 경력과 역량을 활용하여 관련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군 특성화 교육 중 군 조직 운영 및 관리 경험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예비군지휘관, 비상대비업무 담당자, 재난안전관리사는 교육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과정들이다. 그 외에도 군성폭력예방전문강사, 주니어사관지도사 교육을 통해 전국 각지에서 전문강사로 활동하며 전역 후 사회 정착에성공한교육생들도많다. 또한 2017년부터는 전직기본교육을 바탕으로 기본교육심화과정 개설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귀농귀촌기본교육의 연장선상에서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와 협업관계를 맺고 귀농귀촌 체험형 심화교육 개설을 눈앞에 두고 있다. 심화과정에서는 기본교육에서 익힌 시장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체류형농촌살이를경험하게 되는데, 교육기간중 교육생 및 가족이 함께 함으로써 전역 후 생애설계에 실제적 도움을받을수있게된다.
 또한 지난 5월 공학 기술용 소프트웨어 개발 등 첨단 사업으로 세계 굴지의 자리에 오른 마이다스아이티와 업무협약을 맺고 우리 군 간부들의 역량 향상 및 사회정착을 위해 상호 지원을 약속하였다. 그 첫 단계로 우수한 역량을 가진 군 간부들을 우대채용하고 군 간부를 위한 맞춤형 인·적성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국방전직교육원은 단순히 전직서비스 체계 변화에 그치지 않고 직원 전문성 향상과 내실 있는 업무를 위해 기업 컨설팅, 직무능력 향상 교육 및 초빙 교육 등을 지속하고 있다. 국방전직교육원의 이러한 변화와 발전은 군 간부들의 전직활동 및 안정적인 사회 진출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