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더 좋은 근무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회의 터전, 중소기업!
상태바
④ 더 좋은 근무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회의 터전, 중소기업!
  • 허지은 기자
  • 승인 2017.08.2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Best&Worst _ 취업선배의 경험담 Ⅰ

산업용 로봇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A사에서 홍보 및 디자인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유○○ 씨는 1년 반 동안 취업을 준비하며 여러 번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이후 현실을 직시하고 방법을 달리하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원하는 회사에 입사하게 됐다. 입사 8개월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직장 생활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는 유 씨. 그에게 중소기업 취업에 대해 물어보았다.

 업무를 보고 회사를 선택할 것
 그가 바꾼 방법은 ‘시선을 바꾸는 것’이었다. 규모는 작더라도 그를 필요로 하는 회사,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회사를 찾기 시작한 것.
 
 “이어지는 희망고문 속에 문득 그들만의 잔치에 들러리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미래에 대한 고민도 깊어졌죠. 저보다 더 열심히 준비한 사람들이 기회를 얻는 것이 당연한데, 제 스펙과 능력치로 더 많은 것을 바라는 게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었던 이유가 구성원들의 배려 덕분이라고 말했다. 자유로운 분위기와 각자의 업무를 존중하고, 자율성을 보장하는 곳이라 더 나은 직장생활을 할 수 있었다는 것. 회사의 규모보다 내실을 따졌던 그의 선택이 빛나는 부분이다.

 “많은 분들이 ‘중소기업’이라고 하면 열악한 근무환경을 떠올리지 않나 싶어요. 중소기업도 사람이 사는 곳이기에 업무 강도나 구성원 간의 갈등 문제는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것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하고 싶은 업무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이라서 좋다
 그는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좋은 이유에 대해서도 거침없이 답변했다. 업무에 대한 책임이 커지기에 직무 숙련도가 빠르게 상승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중소기업은 개개인에 대한 회사의 의존도가 큽니다. 바꾸어 말하면,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회사 업무의 대부분을 책임지게 된다는 뜻입니다. 저도 그런 상황이고요. 그래서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여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과정은 힘들지라도 업무를 처리하고 난 이후 직무에 대한 이해도 및 숙련도가 빠르게 증가합니다.”

 자신이 일한 만큼 성장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중소기업이기도 하다. 또한 구성원 간 더욱 친밀한 관계를 쌓을 수 있고,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인원이 적기 때문에 오히려 부서별 소통이 빠릅니다. 타 부서에 업무를 요청하는 과정이 큰 규모의 회사에 비해 훨씬 단순해서 업무 진행 속도도 빨라지죠. 그리고 인원이 적은 만큼 서로에 대해 더 잘 알아갈 수 있습니다.”

 현 회사와 직무에 크게 만족하고 있는 그는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회사의 규모를 따지다가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물론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복지나 연봉, 근무환경이 좋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가 무조건 대기업 생활이 행복하고, 중소기업 생활은 불행하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않습니다. 편한 길을 갈 것인지, 조금 불편하더라도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할 것인지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또한, 중소기업 중에 자신에게 잘 맞는 직장이 있을지 모릅니다. 저는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중소기업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좋은 직장을 놓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