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 동부, 미래의 동부’를 함께 만들어 갈 인재를 찾습니다!
상태바
‘첨단의 동부, 미래의 동부’를 함께 만들어 갈 인재를 찾습니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17.09.2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소식 : 동부그룹

 1969년 1월 24일 자본금 2,500만 원과 직원 2명으로 미륭건설(현 동부건설)을 설립하면서 출범한 동부그룹은 1970년대 초반, 해외 건설시장(중동)에 선발기업으로 진출하여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1980년대 사업복합화를 전략적, 계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오늘날 동부그룹의 기초를 다졌다.

 동부는 사업복합화 과정에서 해외에서 벌어들인 외화수익금을 철강, 비료, 건설, 물류, 금융 등 국가 기간산업에 전액 투자하였으며, 대부분의 계열사들을 신규 면허 취득 또는 신규 설립을 통해 발전시켰다. 그리고 하위품목에서 사업을 시작하여 상위품목으로 사업을 확장·발전시키는 성장 드라마를 만들어 내기도 했으며, 부실기업을 인수하여 대규모 투자와 경영합리화를 통해 우량기업으로 변화시켰다.

 그 결과 동부그룹은 1990년 20대 그룹으로, 2000년에 10대 그룹으로 성장했다. 이는 선발기업들보다 30~40년 뒤늦게 출발한 후발기업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이루어낸 성과였다.

 글로벌 경쟁력 갖춘 인재 원해
 동부그룹은 2017년 하반기 채용시즌에 맞춰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동부그룹이 원하는 인재는 기업가 정신과 혁신으로 미션을 달성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과거 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기업가 정신과 혁신’으로 변화와 미래를 선도해 가는 사람, 세계 최고를 향해 진취적인 자세로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전문성’을 가진 사람, 글로벌 경쟁 속에서 기업을 이끌 수 있는‘글로벌 역량’을 갖춘 사람이다. 계열사나 사업 분야, 직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에
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룹 전체가 가지고 있는 인재에 대한 인식은 그 형태를 같이 하고 있다.

 동부그룹의 채용전형은 서류-인·적성검사-1차 면접-2차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적성검사는 서류전형 통과자를 대상으로 하며, 인성과 잠재역량을 주로 평가한다. 1차 면접은 프레젠테이션 면접으로 진행되며, 2차 면접은 심층 면접으로 진행된다.
 
 올해 동부그룹의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는 9월 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진행되며, 채용관련 정보는 그룹 채용 홈페이지(
www.dongbur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동부는 끊임없는 기업가 정신과 혁신으로 ‘첨단의 동부, 미래의 동부’로 나아가고 있다. 최고의 글로벌 전문기업, 그 꿈을 향한 동부의 도전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인터뷰 | 최동섭 동부그룹 인사팀 차장
면접관에게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키워드를 제시하세요!

Q. 올 하반기 채용에 있어 타사와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동부그룹의 채용에서 특별히 눈여겨 볼 점은 다른 그룹사들과는 달리 1지망, 2지망의 회사에 지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수적으로 반드시 두 곳을 지원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제도를 시행한 결과, 80%가 넘는 지원자들이 2지망 회사를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채용이 직무별로 이루어지다보니 직무별 채용 규모에 따라 합격여부가 달라지거나 한 회사로 지원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제도의 시행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지원자들이 서류나 면접에서 가산점 또는 우대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계열사나 사업 분야, 직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룹 전체가 가지고 있는 인재에 대한 인식은 그 형태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동부그룹은 이러한 인재 발굴을 위해 9월부터 캠퍼스 리크루팅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데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보인 학생들에게 서류전형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캠퍼스 리크루팅에는 인사팀원과 함께 해당 학교를 졸업한 선배사원이 함께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기업이나 입사에 관한 궁금증들에 대해 정확하고 자세한 답변을 들을 수 있죠.

Q. 신입 사원 채용 프로세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 중점 체크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동부그룹의 채용전형은 서류, 인·적성검사, 1차 면접, 2차 면접으로 진행되며, 1차 면접은 프레젠테이션 면접으로, 2차 면접은 심층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입사지원서 작성요령을 말씀드리면,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이 가진 열정을 발휘하여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 ▶자신의 지원직무와 관련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의 성장 계획 등 3가지 항목을 800자 이내에 기술하게 되어 있습니다. 타사에 비해 조금은 짧은 분량일 수 있지만, 본인의 생각을 압축해서 표현하는 능력 또한 평가요소이기 때문에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써야 하며, 너무 짧은 답변은 성의 없는 답변으로 보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인·적성검사는 서류전형 통과자의 인성, 잠재역량을 평가하여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과 각종 직무에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검사는 직업성격 검사와 직무능력 검사(언어·수리추론능력)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에 부적격한 소수의 지원자들만 걸러내고 면접을 통해 심층적으로 전형을 진행하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됩니다.

 1차 프레젠테이션 면접은 전공지식 또는 시사상식이 출제되며, 지원자가 추첨 혹은 선택한 과제에 대해 준비시간이 20분 주어지고, 5분 동안 발표를 한 뒤 5~10분간 질문을 받게 됩니다. 면접관은 발표태도, 논리, 사고력 등을 평가하며, 지원자가 좋은 평가를 얻기 위해서는 면접관이 궁금해 하도록 키워드를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답변을 제시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차 심층 면접은 임원 면접으로 질의응답 형태로 진행되며, 주로 조직 적합성을 판단하고, 지원자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까지 하게 됩니다. 지원자는 본인의 생각을 장황하게 이야기하기보다는 짧으면서도 논리적으로 이야기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여 답변의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고, 이어 간략하게 부연설명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Q. 동부그룹을 원하는 지원자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요즘 취업 시장은 스펙전쟁이라고 불릴 만큼 스펙과의 싸움을 하는 지원자들이 많습니다. 물론 스펙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결정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기본적인 스펙만 있다면, 더 이상 스펙에 몰두하기보다는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업무와 가고 싶은 조직에 대한 애착을 갖고 자신의 애정을 표현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된 인재라면 업계 최고 전문가로 클 수 있는 동부그룹에서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쳐보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