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판단력이 요구되는 얼굴 연출가!
상태바
빠른 판단력이 요구되는 얼굴 연출가!
  • 오세은 기자
  • 승인 2017.09.25 17: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수미 메이크업 아티스트

어렸을 때부터 무엇인가를 아름답게 꾸미는 걸 좋아한 이수미 씨는 대학생 새내기 시절 메이크업을 접한 후, 화장하는 재미에 푹 빠져들었다. 이후 진로를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정했다. 24살 때부터 메이크업 아티스트 프리랜서로 활동해 현재 메이크업 아티스트 5년차로 접어든 그녀에게 초 간단 메이크업 팁과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기 위한 과정들을 들어본다.

Q.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제 경우 메이크업 아카데미에서 메이크업 관련 정규 교육 과정을 6개월간 받았습니다. 이후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수료증과 자격증이 있어야만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난 해 메이크업 국가자격증이 신설됨에 따라 앞으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활동하려면 국가자격증이 자격조건으로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덧붙여 헤어스타일링 능력이 뒷받침 되면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데 유리합니다. 제 경우 메이크업 자체가 좋아 이 업계로 뛰어들었지만, 막상 현장에서 부딪쳐 보니 헤어스타일링 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때문에 헤어스타일링 기술도 일 하면서 배웠습니다. 규모가 크지 않은 현장에서는 메이크업과 헤어까지를 아티스트 혼자서 전담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헤어스타일링을 배워두면 좋습니다.

Q. 지난해 7월 산업인력공단은 메이크업 국가자격증을 신설하였습니다. 어떤 점에 중점을 둬야 할까요?
국가자격증 취득에 있어 메이크업 기술도 중요하지만, 공중위생에 대한 평가점수가 높게 반영되기 때문에 이를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아티스트 예비생과 현업 종사자도 항상 공중위생관리를 철저하게 지키는 것은 기본원칙이라 강조하고 싶습니다.

Q. 언론과 미디어에 소개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이른바 ‘스타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불리며, 나중에는 본인의 브랜드를 론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메이크업 아티스트 역시 스타처럼 유명해지면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데 있어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코스메틱 브랜드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경우, 메이크업 쇼를 아티스트가 단독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브랜드 론칭은 많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의 목표들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방송에만 나오는 모든 이들이 성공한 아티스트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방송이 아닌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 메이크업 시연 중인 이수미 씨

Q. 이전에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전문 분야였지만, 현재뷰티 크리에이터를 통해 메이크업을 배운 이들이 전문가 못지않은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입지가 좁아지지 않을까요?
뷰티 크리에이터와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경계가 확실히 나뉘어져 있습니다. 뷰티 크리에이터는 메이크업에 ‘재미’라는 요소를 더해 방송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지만, 아티스트의 경우 촬영현장에서 실무적인 일을 합니다. 그리고 아티스트는 본인 얼굴에 메이크업을 하는 일보다는 타인 얼굴에 메이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처음 보는 인물의 얼굴 윤곽을 짧은 시간에 파악하여, 메이크업을 어떻게 연출해야 할지를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이런 빠른 판단은 고도의 메이크업 기술과 노하우가 쌓여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메이크업 일러스트 작업

Q. 메이크업 아티스트에게 필요한 역량과 자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무던한 끈기입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남들에게는 화려한 직업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주인공이 아니라 서포터의 역할입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시간 약속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촬영장에서 일의 첫 시작은 메이크업입니다. 메이크업을 하는 동안 포토그래퍼는 조명 세팅을, 디렉터는 소품과 의상을 준비합니다. 또한,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다른 분야(포토그래퍼, 디렉터, 모델 등)와 함께 일하기 때문에 협업 능력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꾸준한 트렌드 공부입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새로운 것을 흡수하여 현장에서 바로 실행하기 때문에 책과 잡지,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을 놓치지 않고 모니터링 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 일을 하면서 힘든 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프리랜서로 활동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현장에서 냉대를 당했습니다. 부적절한 호칭으로 불린 적도 있었습니다. 물론 모든 현장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경험이 없던 시기에 겪는 어려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 상황이 생겨도 대응할 수 있는 노련함으로 무장한 경력자가 되었습니다(웃음).

Q. 반면, 보람찰 때는 언제인가요?
사진으로 나온 결과물을 볼 때입니다. 직접 진행한 메이크업이 잡지, 광고물, 온라인을 통해 나올 때, 그리고 잘 나왔다는 평가를 받을 때 제일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마지막으로 메이크업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팁 몇 가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요즘은 그 어느 때보다 컬러풀한 메이크업이 유행입니다. 립스틱 하나로 다양한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오렌지나 핑크색 립스틱으로 입술을 바르고 난 뒤, 사용한 립스틱을 검지에 묻혀 볼과 눈두덩이에 톡톡 두드려 펴발라주세요. 이렇게만 해도 초 간단 과즙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웃음).

 

글┃오세은 기자 ose@hkrecruit.co.kr
사진┃이수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수미 2017-10-13 05:31:23
메이크업아티스트 이수미 - 이메일 avril0145@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