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면접의 특징과 종류
상태바
NCS 면접의 특징과 종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7.09.2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S 면접

1. NCS 면접의 특징
 
 기출 질문을 통한 NCS 면접의 특징 분석
 먼저, NCS 방식으로 치러진 면접의 기출 질문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범주 1>
Q. 본인의 버킷리스트 3가지를 말해보시오.
Q. 자기소개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해보시오.
Q. 자기소개서에 좌우명을 썼는데, 이것을 좌우명으로 정한 이유는?
Q. 우리 기업에 대한 15초짜리 광고를 즉석에서 해보시오.

<범주 2>
Q. 거래처에 아래한글 파일을 사용해 메일을 보냈다. 그런데 거래처 담당자가 파일이 열리지 않는다고 계속 연락한다. 이때의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Q. 지원자는 산업인력공단의 자격검정사이트 운영 담당자이다. 그런데, 고객님께서 전화를 걸어와서 특정 브라우저에서 자격시험 접수가 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제기한 사항이다. 고객의 불만 사항에 대해 어떻게 응대하겠는가? 조직 내부적으로는 고객 요구 사항을 어떻게 관리하겠는가?
Q. 국가 자격 시험을 준비하는 가족이나 친구가 지원자에게 시험 문제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그렇게 답변한 이유는 무엇인가?
Q. 공기업의 사회 공헌에 대한 의견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Q. 사기업과 공기업의 차이점에 대해 말해 보시오.
Q. 비파괴 검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Q. 입사 후 국민들의 안전 의식 고취를 위해서 어떤 프로젝트를하고 싶은가?

<범주 3>
1. 토론면접
 -상고법원 설치에 대한 찬반
 -정년 연장법 시행에 대한 찬반
 -지금까지 쌓아온 역량을 우리 공사에서 어떻게 펼칠 것인가?

2. PT면접
 -평판리스크에 대한 관리 방식과 그 이유
 -출산율 저하의 원인과 대책


 기출 질문들을 편의상 범주 1과 2로 나누어 보았다. 먼저 범주 1은 기존 면접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질문들이다. 범주 2는 ‘직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NCS 면접의 특징이 잘 살아 있는 것은 범주2의 질문들이다. 앞으로 범주 1과 같은 공통적이거나 일반적인 질문은 점차 자취를 감추게 되고, 범주 2와 같은 질문들이 중심이 될 것이다.

 범주 3으로 분류한 토론과 PT 면접 주제는 기존 면접과 큰 차이가 없었다. 시사적인 주제, 지원 기업이나 직무에 대한 주제가 골고루 출제되었다.


 2. NCS 면접의 종류

 ① 경험 면접
 경험 면접은 ‘시작 질문’과 ‘후속 질문’으로 구성된다. 먼저 시작 질문을 던지고, 지원자의 답변에 대해 후속 질문을 계속해서 던지는 방식이다.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압박으로 느껴질 수 있다. 직업기초능력들 중 ‘직업윤리’에 대해 경험면접을 치를 경우, 시작 질문 사례들은 다음과 같다.

Q1. 남들이 신경 쓰지 않는 부분까지 고려하여 절차대로 업무(연구)를 수행하여 성과를 내신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Q2. 조직의 원칙과 절차를 준수하여 업무(연구)를 마무리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Q3. 세부적인 절차와 규칙에 주의를 기울여 실수 없이 업무(연구)를 마무리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Q4. 조직의 규칙이나 원칙을 신경 쓰면서 성실하게 일하셨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Q5. 다른 사람의 실수를 바로잡고 원칙과 절차대로 집행하여 성공적으로 업무를 마무리하신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이에 대한 후속 질문은 자기소개서에서 언급한 바 있는 ‘STAR’다. 경험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부터 내용 안에 STAR가 충실하게 반영되어야 한다.

 ② 상황 면접
 상황 면접은 말 그대로, 실제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질문하는 과정에서 직업기초능력,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질문 사례는 다음과 같다.

 직무 수행 능력을 기반으로 한 질문 사례
 -상황 제시 1 : 실제 업무 상황에 기반한 배경 정보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내에는 다양한 용도의 시설(사무실, 통신실, 식당, 전산실, 창고, 면세점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소방배관의 누수가 잦아 메인 배관을 교체하는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당신은 이번 공사의 담당자입니다.

 -상황 제시 2 : 구체적인 문제 상황 제시
 주간에는 공항운영이 이루어지는 관계로 주로 야간에만 배관 교체 공사를 수행하던 중, 시공하는 기능공의 실수로 배관 연결 부위를 잘못 건드려 고압배관의 소화수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인근 시설물에는 누수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문제 제시
Q. 일반적인 소방 배관의 배관 연결(이음) 방식과 배관의 이탈(누수)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기본 지식 문항)
Q. 담당자로서 본 사고를 현장에서 긴급히 처리하는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보수 완료 후 사후적 조치가 필요한 부분 및 재발 방지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추가 대응 문항)

 직업기초능력을 기반으로 한 질문 사례
 공단의 비전은 “국민과 함께하는 산업재해예방 중심 전문 기관입니다. 당신이 우리 공단의 대변인이라면 우리 공단의 비전을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③ 직무 수행 능력 평가 면접
 직무를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면접이다. 질문은 모두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앞 장 NCS 홈페이지 200% 활용법에서 직무에 해당되는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과 파일 구성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바 있다. 이 파일 안에는 지원 직무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가 나와 있다. 바로 이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들이 이루어진다. 또한, 직무마다 ‘지식, 기술, 태도’ 뿐만아니라, ‘수행 준거’가 표시되어 있다. 이 수행 준거는 그대로 면접 질문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