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직무 분석 ⑨ IT직군┃SM] 사용자의 원활한 시스템 이용을 돕는 SM 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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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직무 분석 ⑨ IT직군┃SM] 사용자의 원활한 시스템 이용을 돕는 SM 직무!
  • 허지은 기자
  • 승인 2017.10.31 12: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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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System Management)은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분야다. 시스템의 기능 업그레이드나 문제 사항을 수정하여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SM 직무의 주 업무다. 신입에게도 채용 기회가 열려 있는 SI 직무에 비해 SM 직무는 경력자 채용이 더 활발하다. 때문에 관련 근무 경력을 조금이라도 쌓은 후 지원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시스템 운영관리, SM 직무
 보통 SM 직무는 IT 기업관리, 보안감사,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 시스템 엔지니어로 나뉜다. SM 담당자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가를 점검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사용 중 시스템에 오류가 생기면 이를 해결한다. 또한 시스템에 작은 문제라도 발생하면 개인정보 노출이나 금전적 손실, 기업 내 업무 마비 등의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시스템을 수시로 점검하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업무 특성 때문에 개발자보다는 실제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시스템을 바라보게 되며, 업무 강도도 SI 직무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다. 그리고 대부분 기업체의 전산 파트에 소속되어 일하기 때문에 SI 직무와 달리 근무 시간과 여건은 업계와 기업의 특성을 따른다. 금융 관련 기업의 SM 직무에서 일할 경우, 증권 시장이 열리는 7시 30분보다 일찍 출근하여 시스템을 점검하기도 한다. 또한 시스템에 장애가 생겼을 경우엔 퇴근 후에도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SM 직무 스펙
 •개발방법론, 품질 및 IT 기술에 대한 교육 이수 경험(대학 또는 기타 교육기관)
 •IT 관련 부서 인턴 혹은 계약직 근무 경력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SM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기본적인 IT 지식 및 프로그래밍 능력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이해
 •회사 업무 시스템의 관리를 위한 회사의 조직과 업종에 대한 이해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적절한 대응능력
 •시스템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판단력과 문제해결력

 자소서 및 면접 Point
 IT직군 중에서는 비교적 업계에 대한 이해를 많이 요구하는 직무이므로, 입사 후 직무 내용과 기술 습득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혀도 좋다. 업무강도가 낮은 직무임을 감안하여, 자칫 느슨할 수 있는 업무 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인재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더욱 밝은 표정과 활기찬 어조로 면접에 임하자.

 SM 직무의 경우 개발된 시스템을 분석하고 간단한 개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어 일정 수준의 프로그래밍 능력과 IT 관련 기술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개발보다는 유지보수 업무가 중심인 직무이기에 SI 직무에 비해 기술력에 대한 기대 수준이 낮은 편이다. 따라서 과거의 관련 경험을 토대로 빠른 업무적응력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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