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기업 직무소개②]일본 최대 스파 브랜드, 유니클로에는 어떤 직무들이 있을까?
상태바
[패션기업 직무소개②]일본 최대 스파 브랜드, 유니클로에는 어떤 직무들이 있을까?
  • 오세은 기자
  • 승인 2017.11.2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프알엘코리아(주)는 일본 유니클로 모기업인 패스트 리테일링과 롯데쇼핑이 합작 투자하여 만들었다. 유니클로는 일본 최대 스파(SPA) 브랜드로, 한국에서는 에프알엘코리아가 운영을 맡고 있다. 유니클로는 경영, 기획, 디자인,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는 대표적인 글로벌 스파 브랜드이다. 현재 전 세계 19개국에서 1,9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국내 단일 패션 브랜드 최초로 1조 원 매출을 달성하였다. 유니클로가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인재를 중시하는 인사제도가 있기 때문이다.

에프알엘코리아의 팀 구성
에프알엘코리아는 상품계획, 인사, 총무, 마케팅, 업무정보 시스템, 영업지원, 재고컨트롤, 영업 및 계획관리, 사원복지부로 구성되어 있다. 상품계획부는 시즌별 발주 계획, 이벤트 진행시기 결정 등을 하며, 주로 상품 판매 전반에 관한 것을 관리하는 곳이다.
상 품 계 획 부 는 상 품 계 획 팀 과 IMD팀 (Instore Merchandising, 점포 내부 디자인 및 제품 배치 관리)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품계획팀은 전반적인 판매 계획과 재고 관리 등을 담당하며, IMD팀은 매장의 전반적인 디스플레이 및 레이아웃과 홍보물 및 판촉의 업무를 담당하는 곳이다.

업무정보시스템부는 전반적인 경영 업무를 지원하는 경영지원솔루션팀과 온라인 스토어 및 매장 내 디지털 기기 등을 담당하는 커머스 솔루션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업지원부는 총 3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장 오픈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신점팀, 매장 운영에 있어 전반적인 지원을 담당하는 영업지원팀, 그리고 고객 요구를 대응하는 CS(Customer Satisfacion)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고컨트롤부는 상품 전반의 재고관리와 판매 계획을 담당하며, 계획관리부는 예산과 재무 전반을 담당하는 경영계획팀, 재무팀 그리고 회계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원복지부는 급여관리팀과 ES(Employee Satisfaction)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ES팀은 복리후생 및경조사, 장애인 채용 관리 등을 담당한다.

▲ 사진=유니클로 제공

디자이너, 패턴사, MD 등의 직군 채용은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주요 패션 도시라 불리는 도쿄, 뉴욕, 상하이, 파리, 로스앤젤레스 등에서 채용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도시에 위치한 R&D 센터에서 최신 트렌드와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상품을 선보인다. MD의 경우 전 세계 진출 국가별로 채용이 진행되고 있다.

신입사원 채용 ‘UMC’

에프알엘코리아 신입사원 채용은 UMC를 통해서 진행되고 있다.
점장 후보자를 채용하는 ‘UMC(UNIQLOManager Candidate)’란 매장 운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익힐 수 있는 채용 전형이다. UMC 신입사원 채용전형은 서류심사, 인성적성검사, 온라인면접, 통합면접, 매장 실습, 최종 면접의 순으로 총 6단계로 진행된다. 온라인면접은 대면 면접이 아닌,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지원자가 영상으로 녹화한 후 제출하는 방식으로 올해 새로 도입된 면접 방식이다.

서류전형에서 통합면접까지 통과한 지원자는 약 2주간 매장에서 실습 기간을 거치게 된다. 이는 지원자가 현장에 직접 근무하면서 스스로 적성이 업무에 적합한지 파악할 수 있는 기회로 합격 유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UMC는 입사 후 점포에서 매장 경영의 기초를 다지고 손익 및 재고 관리, 판매 전략 수립 등 매장 운영 전반을 책임지고 경영한 후 점장으로 성장하게 된다. 지속적으로 점장으로서의 승진과 커리어를 희망한다면 점장, S점장, SS점장 등 높은 등급의 점장으로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또는 여러 점장을 서포트하는 코치/영업팀 팀장으로 성장하거나 본사로 이동하여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다. 실력주의를 바탕으로 6개월마다 평가가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승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의 적성과 역량에 따라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에프알엘코리아에는 상품계획을 비롯한 여러 부서가 있다. 이곳에서 근무하기를 희망한다면 일단은 UMC로 입사해야한다. UMC 입사 후 사내 이동 제도를 통해 타 부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