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인재를 발굴해 기업과 매칭해 드립니다!
상태바
핵심인재를 발굴해 기업과 매칭해 드립니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18.01.2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혜종 프로매치코리아 대표이사

 ㈜프로매치코리아(www.promatch.co.kr)와 ㈜에임즈인터내셔널코리아(www.aimskorea.com)는 핵심자원인 인재를 스카우트해 기업과 연결해 주고 있는 헤드헌팅 전문기업이다. 1999년 설립한 프로매치코리아는 2011년 세계적인 글로벌 임원급 헤드헌팅 전문 회사인 AIMS International과 독점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보다 경쟁력 있는 해외 인재를 확보하는 한편, 국내 인재의 해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한 것이다. 21세기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가치 자산인 시대다. 앞으로도 사람은 어떤 것으로도 대체될 수 없는 최고의 자원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인적 자원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깨닫고 세계 흐름을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인재들을 발굴, 양성해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있는 프로매치코리아&에임즈코리아의 김혜종 대표이사를 만나 프로매치코리아그룹의 오늘과 내일을 들어본다.

 

Q. 프로매치코리아&에임즈코리아를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국내 헤드헌팅 업계를 리드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1999년 설립된 프로매치코리아는 기업의 핵심인재를 스카우트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 헤드헌팅 기업입니다. 현재 국내 헤드헌팅 업체 1,500여개 중 업계 선두의 전문 업체이죠. 프로매치코리아는 서울 본사(강남 삼성동)를 포함하여 전국 7곳의 지사에서 금융, 소비재, 에너지, 정보통신, 자동차, 일반산업, 라이프 사이언스, 반도체 등 각 산업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 120여명과 리서처 등의 제반 인력이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세계적인 서치펌인 AIMS International과 한국의 독점적인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경쟁력 있는 해외 인재를 확보함은 물론, 국내 인재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였습니다. AIMS International은 매년 ‘글로벌 임원서치 컨설턴트 협회’ 발표 세계 순위 10위 이내의 글로벌 서치펌으로, 전 세계 52개 국가 90여 개 도시에 지사 및 파트너를 둔 글로벌 헤드헌팅 전문 기업입니다.
 프로매치코리아는 2011년 AIMS International과 글로벌 비즈니스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세계 모든 파트너사의 데이터 베이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2012년도에는 AIMS International Korea의 이름으로 별도 독립법인을 발족해서 지금까지 국내외 다국적 기업들을 대상으로 산업 분야별 헤드헌팅 사업을 펼쳐 고객들의 신뢰를 얻어왔고, 여기에 AIMS International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헤드헌팅 업계 수준을 한 단계 더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 대표님의 경영철학도 회사 발전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을 것입니다.
 저는 기업의 미래는 전략이 아니라, 그 전략을 만드는 핵심인재를 어떻게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최고의 인재가 최고의 회사를 만들고 있다고 봅니다. 저는 이렇게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것은 인재’라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치열한 두뇌 경쟁시대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발맞춰 인재를 발굴·육성해 기업에는 우수한 인재를, 인재에게는 만족도 높은 커리어 형성과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지금까지 경영을 펼쳐왔습니다. 저는 기업과 인재의 브릿지 역할을 하는 기업, 더 나아가 대한민국이 실업률 제로로 갈 수 있도록 힘껏 돕는,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저의 경영철학이자 꿈입니다.

Q. 헤드헌팅 기업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교 3학년 때 본 신문 기사에서 미래에 대한 실마리를 읽어낼 수 있었던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신문기사를 통하여 우연히 접한 미국의 헤드헌팅 비즈니스를 보고 직감적으로 ‘이거다’라는 느낌이 왔죠. 별 다른 목표 없이 무료한 학교생활을 하며 인생을 어떻게 살아 갈지 고민이 많았었는데, 그 신문기사가 단번에 고민을 해결해 주었죠(하하). 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된 셈입니다. 그 후 저는 헤드헌팅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인재들의 재취업과 인력 중개에 대한 방송도 큰 도움이 되었고요.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실업자들이 쏟아져 나올 때 이런 분들이 필요로 하는 회사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1999년 창업하였습니다. 운 좋게도 창업 후 벤처 붐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벤처 기업에 맞는 인재를 소개하면서 사업을 순탄하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Q. ‘라이프 디자인 하우스’라는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는데, 이 사업을 소개해 주십시오.
 헤드헌팅 회사를 운영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확산시켜 전 생애 커리어 컨설팅을 하고자 하는 것이 제 사업의 최종 목표입니다. 그래서 최근 ‘라이프 디자인 하우스’라는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습니다.
 라이프 디자인 하우스 안에는 현재 핵심인재를 스카우트하는 프로매치코리아와 한국 인재의 해외 진출과 외국 우수인재의 한국 스카우트를 돕는 ㈜에임즈인터내셔널코리아, 중·고등·대학·직장인 진로 컨설팅의 리딩 기업인 (주)커리어매니지먼트, 현재의 유망직종과 미래의 유망직종에 대한 다양한 직업을 팟케스트로 소개하는 ‘헤드헌터 윤재홍의 난(難:어려울난)잡(JOB)한 이야기’, 대학생들의 취업을 돕는 잡비젼, 공무원과 기업체 사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위기협상연구소 등이 이미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커리어 컨설팅 각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20여개 업체를 한 자리에 모아서 커리어 컨설팅 생태계를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한 빌딩을 각 층별로 특색 있게 꾸며서 체계를 갖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1층은 잡카페로 구성해 젊은이들이 여유롭게 차를 마시며 헤드헌터들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2층은 어린 아이를 위한 공간, 3층은 초등학생, 4층은 중학생…. 이렇게 연령이 올라갈수록 고층으로 올라가며 삶이 관리되어 움직이는 것이죠. 제 인생의 목표이자 최종 꿈입니다. 이를 위해 열심히 달릴 것입니다.

Q. 기업의 경영환경이 변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기업이 원하는 인재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어떤 인재인가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업의 미래는 얼마나 훌륭한 핵심인재를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기업의 발전원동력은 결국 사람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다양한 전형방법을 동원해 자사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보면, 도전정신과 창의성, 열정, 조화, 그리고 혁신적으로 변화를 주도하면서 비지니스 마인드를 가진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업이 어떤 사업을 펼치고 있는지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재,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좋아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직에 잘 융화되는 조직 친화적인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역량이 아무리 뛰어나도 조직과 융합하지 못하면 결국 성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결국 종합해 말씀드리면, 올바른 인성을 갖추고 조직에 기여하고 화합할 수 있는 인재로 귀결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Q. 핵심인재를 기업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시는데, 그만큼 프로매치코리아&에임즈코리아도 핵심인재가 필요할 것입니다. 프로매치코리아&에임즈코리아에서 원하는 핵심 인재는 어떤 인재인지요?

 헤드헌터에게 필요한 역량은 많은 것들이 있을 수 있으나, 제가 오랜 경험으로 봤을 때 다음 세 가지 역량이 가장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직무분석 능력, 개인적인 네트워크(인맥), 컨설턴트 간 협업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헤드헌터로서의 능력을 겸비하고 프로매치코리아&에임즈코리아의 공동 목표와 자신의 꿈을 위해 헌신하는 인재, 프로매치코리아를 세계 일류 인재 스카우트 회사로 성장시키고자 도전하는 인재, 끊임없이 준비하는 인재, 방법론을 강구하는 인재, 강력한 실행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프로매치코리아&에임즈코리아에는 이러한 각각의 다양한 역량을 가진 인재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프로매치코리아&에임즈코리아의 미래가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Q. 2017년이 저물면서 채용시장도 마감되었습니다. 정부, 기업 등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젊은이들의 어깨가 무거운데, 젊은이들에게 따뜻한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자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또한 그것을 조직에서 나타내기 위해서는 힘들지만 그것을 견뎌내는 일정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것은 그 사람의 인성과도 연관성이 있는 것입니다. 요즘 젊은 구직자들은 취업이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들어간 직장을 금방 그만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힘들거나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참지 못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죠. 저는 기본적으로 힘들더라도 일정기간 참고 서로 협동하면서 업무를 배웠으면 합니다. 그렇게 배우면 전문성도 생기고 개인의 커리어도 쌓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파악하고 그 직무가 요구하는 전문적인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요즘 채용 트렌드의 중심은 직무적합성입니다. NCS 채용제도의 중심도 결국은 직무적합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격증보다는 자신의 지원직무에 특화되어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그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최근 금융쪽에서는 자금세탁·테러자금조달 방지(AML)에 대한 중요성이 국제적으로 커지면서 AML 관리감독의 강화, 물적·인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준법감시 인력을 2~5배 이상 늘리고 있고, 국내 본점 전문인력을 파견하는 등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부터 은행은 의무적으로 AML 위험평가 및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전문성을 갖게 되는 한 방법일 것입니다.

Q. 요즘 창업에 대한 관심도 높고 정부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창업에 대해 간단하게 조언을 해주십시오.
 현재 젊은 구직자들에게 가장 큰 위기는 취업일 것입니다. 회사가 원하는 능력을 갖추어 회사에 소속되어 안정감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젊음이라는 기회 속에서 창업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상은 계속 변화하고 그 변화 속에서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잡는다면, 창업은 취업의 위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가장 혁신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책 없이 뛰어들면 실패하게 됩니다. 창업을 시작하기 전 먼저 패러다임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어요. 요즘 창업하는 분들을 보면 어떤 아이템이 뜬다 싶으면 우르르 몰리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급히 창업하는 경우 저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봅니다. 시류를 쫓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잘 할 수 있는 분야, 그리고 그 분야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창업 전 관련 업체나 가게에서 반드시 일을 해보십시오. 만약 치킨집을 창업한다면 치킨을 정말 좋아해야 하고 치킨집에서 일을 해봐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국내 서치펌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신다면?
 요즘 어떤 업계나 마찬가지지만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플랫폼화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헤드헌팅 업체가 헤드헌팅 업무를 플랫폼화 하여 시장에 내놓고 있고요. 저도 회사 내부의 컨설턴트 분들과 이 문제를 놓고 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아직까지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해 플랫폼화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 저는 오프라인 역량을 더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글로벌 비지니스를 강화하기 위한 별도의 팀을 만들었고, 사무실 근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무실 인테리어도 다시 꾸몄습니다. 소형 회의실도 추가로 설치하여 헤드헌팅 대상 후보자를 더 편하게 모시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업무의 프로세스를 플랫폼화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헤드헌팅 업계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러한 부분을 더 강화해 내실을 기하는 것이 우리가 더 발전하고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합니다.

Q. 프로매치코리아&에임즈코리아의 발전을 위한 향후 대표님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먼저 저는 경영자로서 회사의 안정성을 경영의 최우선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너무도 당연할 말이지만 회사는 굳건히 살아남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 자체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브랜드 파워를 키워 나갈 것입니다. 그래서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회사, 직원들의 만족감이 높은 회사로 발전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비즈니스 영역을 넓혀갈 것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미국 등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해 나가면서 직원들이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넓혀가야 회사는 더 성장할 것입니다.
 세계는 현재 각국들 간의 FTA가 이루어지고 있고, 점점 더 글로벌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게 인재채용 시스템에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동안 우리 프로매치코리아&에임즈코리아는 그 변화에 맞게 발전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우리가 세계적인 헤드헌팅 회사 AIMS International의 파트너사로 선정될 수 있었던 것도 국내기업과 해외인재, 해외 기업과 국내인재를 이어주는 글로벌 매칭능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국내외 기업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인재와 그런 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최고의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 라이프 디자인 하우스 론칭에 더 주력할 것입니다. 최종으로는 커리어의 정점에 있는 핵심인재를 스카우트하고 커리어 컨설팅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핵심인재들은 어떠한 역량과 인성, 커리어를 통하여 성장하는지에 대한, 생애 전반에 대한 라이프 디자인 컬설팅 및 HR 컨설팅 그룹으로 성장시킬 것입니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김현수 객원기자 dada2450@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