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보다 새롭게 보자!
상태바
새로운 것보다 새롭게 보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01.3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의 각오

 2018년, 다시 새해다. 새해의 첫 일출을 보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산으로 바다로 향했을 것이다. 떠오르는 태양을 보면서 한 해를 시작하는 설레는 마음도 가득하고, 올해 이루고 싶은 것을 간절히 빈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새해의 첫 일출만 의미가 있을까? 매일 뜨는 태양을 보면서도 설렘을 느끼고 각오를 다질 수도 있을 것이다.

 새롭게 볼 줄 아는 안목 중요 
 누구나 새해가 되면 올 한 해는 새롭게 살아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질 것이다. 하지만 과거와는 다른 삶을 살고 싶다고 다짐을 해도 결국 평소처럼 살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 해를 새롭게 살기 위해서는 결국 한 해를 구성하는 하루와, 그 하루를 구성하는 지금 이 순간순간을 새롭게 보내야 한다.

 순간을 새롭게 보내기 위해서는 마음가짐이 차지하는 부분이 크다. 어떤 마음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주위에 흔한 머그컵을 보더라도 상하좌우 등 관점, 각도, 조명에 따라 다르고, 어떤 마음으로 보느냐에 따라서도 달리 보이는 것을 느낄 것이다. 같은 것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새롭지만, 실제로는 컵 자체는 그대로다. 이처럼 기존의 것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기만 해도 새로운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업무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했던 일을 끊임없이 반복하는 부분에서 지루함을 느끼는 직장인이 많다. 누구나 과거보다 더 발전하고 싶어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러기는 어렵다. 하지만 같은 업무를 하더라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이 지루함을 이겨내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출근해서 또 뭘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하고 있는가? 매일 새롭게 사는 것은 사소한 것을 다르게 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어떻게 생각하고 보느냐에 따라서 하루, 일주일, 일년을 모두 새롭게 맞이할 수 있다. 기존의 것을 새롭게 바라보고 다른 관점에서 생각한다면 삶에 생동감을 줄 수도 있고 재출발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제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보다는 기존의 것들을 다시 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야 하며 이러한 과정도 창의적 활용의 중요한 영역이다. 많은 사람들은 새로운 것만이 창의적 사고라고 하지만, 새롭게볼줄아는 안목은 훨씬 더 중요하다.
 
 최근 가장 큰 이슈인 4차 산업혁명 또한 공유와 융합이 핵심이다. 기술의 융합을 통해 수많은 새로운 제품이 탄생했다. 다양한 센서를 통한 빅데이터와 바이오 기술이 결합해서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수많은 서비스도 등장했다. 이제는 꾸준히 수면을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수면 문제를 감지하고 조언을 주는 서비스도 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융합에 로봇들을 조합하면 수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을 것이다.

 과거부터 있던 것들을 새로운 관점으로 분석해 조합하려는 시도에서 다양한 성공적인 결과들이 나타났다. 이제는 초정밀의 다양한 기술들이 합쳐서 새로운 기술이 된다. 빠른 기술 변화 속에서 원하는 것을 다 만들 수 있는 세상에서는 결국 어떠한 부분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느냐가 관건이다.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자
 필자가 어렸을 때 그 시대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랬듯이 어려운 환경에서 자랐다. 대가족이 단칸방을 쓰며, 어린 나이임에도 일을 하며 돈을 벌어야 했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은 극히 일부에 불과했다. 요즘 청년들이 보기에는 불행한 유년시절일 수 있겠지만 필자의 생각은 달랐다. 어려운 상황에서 의기소침하기보다는 더 많은 도전정신을 갖게 되었다.

 또한 그로 인한 경험들에서 남의 탓을 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보다는 긍정적이고자 했고, 많은 것을 배우는 기회로 삼았다. 당시 사람들은 어려웠지만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일해서 가족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기여를 해왔다.

 살다보면 잘 풀리는 때, 모든 것이 꼬이는 때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러한 순간마다 스스로 고통에 시달리는 것은 결국 자신에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이다.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환경에 얽매이지 않기 위해 노력하자. 삶에 대한 선택과 어떻게 살 것인가는 결국 나의 몫이다. 나와 주변, 그리고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만족스럽지 않고 현실적으로 바꾸기 어렵다면 새로운 시각으로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도좋은 방법일 것이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세상이 달리 보일 것이다. 늘 뜨는 태양이지만 오늘의 태양은 어제와 다른 태양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벅찬 마음으로 맞이하고, 오늘은 어제와는 다른 또 하나의 기회라고 생각하고 활기차게 살다보면 세상이 더 밝고 아름답게 보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 속에 사는 자신의 삶도 훨씬 더 희망차고 윤택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