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의 비밀] ④ 면접의 결정적 순간을 만든 합격자들의 답변은?
상태바
[합격의 비밀] ④ 면접의 결정적 순간을 만든 합격자들의 답변은?
  • 허지은 기자
  • 승인 2018.03.2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공채 대비 - 면접 비하인드

면접에서 반드시 나오는 질문이라면 모든 지원자들이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여러 지원자에게 공통으로 주어지는 질문을 대하는 취업준비생의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 원○○ 씨는 직무에 대한 이해와 경험으로, 이○○ 씨는 과거 경험을 통한 호기심 유도로 타 지원자와의 차별화에 성공했다. 한편 나승건 씨는 산업의 특징과 경제 이슈에 대한 종합적 이해가 필요한 질문에 막힘없이 답하여 합격을 거머쥐었다.

경제 이슈가 산업에 미칠 영향을 묻는다면? | 나승건 A제약사 영업직
 제 전공이 중국경제인데, 한참 사드 관련 문제가 있을 때 ‘사드에 대한 생각과 유통업계 전반에 사드가 미칠 영향’에 대해서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답변했습니다.

 “그 여파로 관광 큰손이라고 불리는 요우커들의 여행이 제한됐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요우커의 국내 입국률은 감소하였지만, 개인 여행객인 산커의 국내 입국률이 증가하였습니다. 결국 수치상으로 사드 이전과 비교하여도 국내 방문 중국객의 숫자는 줄지 않았습니다. 요우커들은 단체로 움직이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과 일정에 제한이 있어 한 장소에서 오래 머물지 못하는 반면, 산커는 개인일정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원하는 장소에서 충분한 시간과 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통업계가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장소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문화, 예술, K-POP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One-Stop 쇼핑이 가능한 복합 플레이스를 제공한다면 사드라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직무 인성을 묻는 질문에는 과거 경험을! | 원○○ 외국계 반도체기업 B사 장비엔지니어

 저는 ‘직무에 가장 장점으로 작용하는 자신의 성격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에‘책임감’이라 답했습니다. 그리고 여러 번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한 번도 지각이나 결근을 하지 않았던 점과, 남들은 관리자를 피해 느긋하게 일을 했던 것과 달리 저는 목표보다 조금 더 많은 성과를 내고자 했던 것을 사례로 들었습니다. 또, 반도체 공정만큼은 누구보다 자신 있고 직무 관련 경험이 있어 교대근무나 장시간 근무도 버틸 수 있는 체력이 있음을 어필하였습니다.


면접관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답변 | 이○○ R자동차 연구소
 많은 자동차회사 중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다른 지원자들은 스펙을 강조했지만 저는 R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이야기하며 면접관의 호기심을 자극 했습니다. ‘생김새만 봐도 브랜드를 알 수 있을 정도로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데, 호주에서 워킹홀리데이를 하던 당시 주차장 정산소와 주차도우미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보니 현지인들에게 R자동차 SUV가 인기가 많아서 호기심이 생겼다’고 답했습니다.

 저의 답변을 들은 면접관은 제 답변이 흥미롭다는 듯 ‘우리나라에서는 R자동차의 SUV가 인기가 많지 않다’고 다시 질문했습니다. 저는 R과 국내 A사의 제품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식 비교를 통해 제품을 바라보는 관점이 나라마다 차이가 있다는 점을 설명하며 답변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