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항목 NO 글자수 제한 NO! 열정을 보는 엘앤피코스메틱
상태바
자기소개서 항목 NO 글자수 제한 NO! 열정을 보는 엘앤피코스메틱
  • 오세은 기자
  • 승인 2018.04.26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앤피코스메틱(주)

지난 2016년 중소기업청(현 중소벤처기업부)이 발표한 ‘2015년 기준 벤처천억기업 474개사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엘앤피코스메틱은 창업 7년 만에 매출 1천억 원을 달성했다. 엘앤피코스메틱은 회사 이름보다 마스크팩 제품인 메디힐(www.medihealshop.com)로 유명한 회사다. 메디힐은 국내외 드럭스토어와 면세점, 대형마트, 온라인 몰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0.1초에 한 장씩 팔리는 마스크 팩’으로 더 유명해졌다. 최근 3년 동안 회사 규모가 급격히 커지면서 엘앤피코스메틱은 인력 보강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 8월 엘앤피코스메틱에 새 둥지를 튼 이정일 인사총무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만났다.


엘앤피코스메틱은 크게 해외 영업, 국내 영업, 마케팅, 품질/구매, 상품기획/디자인, 경영지원 부서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에는 세부적인 팀들이 꾸려져 있다. 한 팀당 10명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사에 근무하는 사원수는 약 150명이다. 엘앤피코스메틱은 본사 직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근무하는 직원까지도 정직원으로 채용하고 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동기 위주로 체크
엘앤피코스메틱은 공개채용을 별도로 진행하지 않고 수시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채용 계획은 현재 미정이나 각 부서별 TO를 합산해 채용을 실시할 예정이다. 

“채용은 서류전형-실무진 면접-임원 면접-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됩니다. 별도의 인·적성 검사는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자유양식입니다. 보통 취업 포털에 올라와 있는 형식(성장배경, 성격의 장·단점, 대외활동 등) 위주로 준비해 지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우리 회사는 전형이 공개채용으로 변환되더라도 자기소개서 항목을 정하지 않을 방침입니다. 형식 없는 자기소개서가 사실 작성하기가 좀 더 어렵습니다. 때문에 이를 잘 표현해내는 사람이 좋은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그에게 엘앤피코스메틱 서류전형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팁을 물었다. 그는 무엇보다 지원동기 작성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서류전형에서는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봅니다. 왜 엘앤피코스메틱인지, 엘앤피코스메틱에 오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좋습니다. 업계 동향 언급도 좋지만, 단순 검색이 가능한 자료라면 굳이 길게 서술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동기와 가장 크게 보는 부분은 입사 후 포부입니다. 지원자가 입사 후 어떤 계획과 목표를 갖고 일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아무래도 눈길이 더 오래 머물 것입니다.”

이정일 인사총무는 엘앤피코스메틱의 지원서 양식에는 글자 수 제한도 없고, 영어 성적과 같은 스펙을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해외 영업팀의 경우 각 국가의 현지인들과 소통해야 하는 부서 특성상 필요한 언어 역량은 본다고. 특히, 중국 시장만을 담당하는 팀원들의 경우 중국 현지인들과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원 면접에 참여하는 그는 임원 면접에서 반드시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고 말했다. 바로 과거 경험이다.

“먼저 실무진 면접이든 임원 면접이든 공통 질문은 지원자의 과거 행동을 알 수 있는 질문들로 구성됩니다. 특히 임원면접에서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묻습니다. 또한 최근 대학이나 동아리 등에서 성취감을 느꼈던 순간이 언제였는지, 대인관계에서 겪은 어려움이 있었다면 어떻게 해결했는지 등을 묻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지원자가 가진 역량을 입사 후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등 입사 후 본인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를 주로 묻습니다.”

엘앤피코스메틱의 1차 실무진 면접은 다(多)대일 혹은 다(多)대다로 진행되며, 임원 면접은 다대일로 진행된다. 그는 엘앤피코스메틱이 면접을 세밀하게 보는 이유는 면접에서 채용 당락이 어느 정도 결정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엘앤피코스메틱에 둥지를 튼 지 6개월쯤 됐지만 그 동안 여러 차례 면접을 봤다. 그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지원자 한 명이 있었다고.

“열정이 느껴지는 지원자 분이 기억납니다. 당시 그 분이 지원한 직무는 경력자를 모집하고 있었는데, 그분은 신입임에도 지원 직무를 알고 싶다며, 합격 여부와 상관없이 면접을 볼 수 있게 해달고 요청했습니다. 최종 합격을 드리지는 못했지만 그 열정이 지금도 기억에 남습니다. 이런 경우 훗날 지원 직무에 TO가 나면 이 분의 서류를 먼저 살펴보게 됩니다. 구직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참고했으면 합니다.”


회사의 핵심가치 ‘together’

▲ 이정일 엘앤피코스메틱(주) 인사총무[사진=오세은 기자]

고객에 대한 사랑과 일에 대한 열정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엘앤피코스메틱은 ‘together’라는 슬로건을 중요시한다.

“Love and Passion의 약자인 엘앤피(L&P)코스메틱은 ‘나 자신, 동료, 회사, 사회’에 대한 사랑과 일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회사-협력사-고객-사회와 함께 성장한다는 ‘together’를 핵심가치로 두고 있습니다. 한 명의 뛰어난 인재도 좋지만,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가치관을 추구하죠. 회사만 잘 되는 것이 아니라 전 임직원과 협력사 고객, 지역사회 모두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것이 우리 회사의 가치관입니다.”

엘앤피코스메틱은 임직원 평균 연령대가 30대 초반으로 젊은 기업이다. 연차와 상관없이 매주 셋째 주 금요일을 패밀리데이로 지정해 오후 4시에 조기 퇴근한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위해 지하에는 피트니스센터와 수면실이 마련돼있다.

출근은 오전 9시 퇴근은 오후 6시다. 이색적인(?) 기업 문화라면 매일 아침 15분간 임직원 모두 자신의 자리와 소속 부서를 다 함께 청소한다. 주인의식을 갖기 위해서다.


취업과 입사 후에 필요한 ‘커리어플랜’
현재 엘앤피코스메틱 인사팀은 이정일 인사총무를 포함해 3명이다. 그는 앞으로 인사팀뿐만 아니라 영업부서 등에서 인력 요청이 있을 경우 보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사팀뿐만 아니라 각 부서에 공석이 날 경우 이를 모아 채용공고를 낼 예정입니다. 현재 회사 내 홈페이지에 채용 관련 카테고리가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 지원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채용 관련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올해 안에 이 부분도 보강할 예정입니다.”

반도체 S전자 인사직무에 10년 이상 몸담았던 그에게 취업준비생들에게 전하는 조언 한 마디를 청했다.

“자신이 어떤 직무의 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세우면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가 필요합니다. 첫 단계의 시작은 대기업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해 해당분야에서 얼마든지 커리어를 쌓을 수 있습니다. 예컨대 ‘인사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전반적인 채용 프로세스 습득과 노무사 자격증 취득 등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직장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대기업에서도 지원직무에 대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중소중견기업에서 경험을 쌓는 것도 커리어플랜에 있어 바람직한 방법 중 하나라고 봅니다. 그리고 당장 가고 싶은 회사에 공석이 나지 않더라도, 가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지원서를 넣어 보시기 바랍니다. 엘앤피코스메틱의 경우 이런 지원자들을 별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먼저 문을 두드려 보는 분에게 기회가 먼저 주어질수 있죠. 마지막으로 취업이 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사회적인 문제와 개인의 역량 등 복합적인 문제이지요. 취업이 안 되는 이유를 스펙에서 찾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스펙에 치중하기보다는 지원 직무의 경험을 쌓는 것이 더 확률이 높죠. 취업이 어려운 현실이라 마음이 무겁겠지만 목표를 세우고 적극 실천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것입니다.”

글·사진 | 오세은 기자 ose@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