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들이 취업커뮤니티를 찾는 까닭은?
상태바
취업준비생들이 취업커뮤니티를 찾는 까닭은?
  • 최성희 기자
  • 승인 2018.05.24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tro. 취업커뮤니티, 취업을 리뷰하다.

취업을 준비하는 저마다의 방식은 제각각이다. 기업별, 직무별로 제각각인 채용 전형과 일정을 모두 소화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정확한 정보를 얻기란 쉽지 않다.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온라인 취업커뮤니티는 취업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일종의 소통의 장이다.

작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다수의 재직자들은 인공지능과 같은 과학기술의 발전이 5~10년 안에 자신의 직업 분야에 본격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어떠한 직업을 선택할지가 자신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사실은 당연지사다. 자신의 미래가 걸려있기 때문이다. 취업 시장에서도 변화의 바람은 불고 있다. 자신의 진로를 찾고 거기에 맞는 직무 분야를 선택하기까지, 취업준비생들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정보에 대한 수요에 발맞춰, 여러 취업커뮤니티가 생겨났다. 취업커뮤니티가 온라인 포털 카페를 기반으로 생겨난 것은 2000년대 후반부터다. 취업커뮤니티에 따라서는 같은 목표를 둔 취업준비생들이 모여 상경계, 문화계, 언론계 등 직무, 직업별로 특화된 곳도 있다. 취업준비생들은 과거에는 발품을 팔아 일일이 찾아야했던 정보를 이제 온라인상에서 접할 수 있게 됐다. 그러다 보니 취업정보의 스펙트럼이 넓어졌다. 

이들 취업커뮤니티들은 저마다의 전략으로 신뢰관계를 구축해 취업준비생들을 모으고 있다. 이른바 ‘취업 시즌’에는 취업에 대한 자신의 스펙이나 기업의 전형, 또는 실제 직무의 수행에 대한 문의가 빗발친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정보를 공유하고, 취업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는 것이다. 주변인들에게 드러내기 어려운 고민거리를 온라인상 공간에 털어놓으며 취업에 대한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평가한다. 이 기록은 그 자체로 데이터가 되고, 취업커뮤니티 운영자들은 이 정보를 판별해 정보 콘텐츠로 다시 제공한다.

앞서 취업을 경험한 사람들의 합격 후기는 각 취업커뮤니티의 인기콘텐츠다. 현장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알 수 없는 생생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류는 어떻게 통과했는지, 면접은 어떻게 봤는지, ‘00 직무’는 일하기 어떠한지, 자신의 스펙에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할지 등. 취업커뮤니티라는 온라인상의 공간은 구체적인 고민을 스스럼없이 해결할 수 있는 상담 장소가 된다.

취업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과연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느냐’다. 정보를 취사선택해 수용하는 것은 취업준비생들의 몫이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허위성 정보도 그만큼 유포되고 있다. 취업준비생들도 채용설명회나 상담회 등 채용기업의 공식 정보를 통해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

커뮤니티의 신뢰성은 취업준비생들에게 있어서 취업커뮤니티를 선택하는 주요 지표가 된다. 취업커뮤니티들에 따라서는 회원 등급관리, 운영진의 검토 등의 방식으로 자체적인 검증을 거치며 나름대로의 정보 관리를 하고 있다.

취업커뮤니티들은 채용시장의 트렌드를 읽고, 유용한 정보를 판별하고 모아 취업준비생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에 대한 고민거리를 자유롭게 털어놓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데이터를 갖추어 정보의 규모를 확대해가고 있다. 공식적인 취업사이트와 별개로 취업준비생들의 참여 공간이 된 취업커뮤니티. 채용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이들의 움직임은 저마다 분주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