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콘텐츠로 ‘저스펙’ 취업준비생에게 다가가다
상태바
취업콘텐츠로 ‘저스펙’ 취업준비생에게 다가가다
  • 최성희 기자
  • 승인 2018.05.2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커뮤니티, 취업을 리뷰하다 ④ | 취업의신

http://cafe.naver.com/ledsilk

누구나 취업시장에서 유리한 여건에 놓여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 해도 취업에 대한 전략만 수립한다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 명문대 출신이 아니더라도, 영어 점수가 좋지 않더라도 또는 공백 기간이 길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취업커뮤니티가 바로 ‘취업의신’이다.

취업의신은 카페 운영자 박장호 대표의 별명이다. 그는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 기업에 모두 합격한 경험이 있다. 그의 이력이 남들보다 뛰어난 것은 아니었으나, 그는 대기업과 공기업, 외국계 기업에 모두 합격했다.
박 대표는 직접 습득한 취업 스킬을 국내 취업준비생들에게 공유하고자 커뮤니티를 설립했다. 취업준비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대한 고민 없이 스펙 쌓기에만 몰두하는 지금의 취업시장의 풍토를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도에서다. 실제 취업의신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서 ‘올바른 채용문화 확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취업의신은 2011년 네이버 카페에서부터 시작됐다. 현재는 1만 4천 명이 넘는 회원들이 취업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밖에도 취업의 신은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아프리카방송 등 채널을 넘나들며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커뮤니티가 온라인상에서 중점적으로 표방하고 있는 것은 ‘저스펙’ 취업 준비생들에게 취업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다.

‘합격자가 사용한 자소서 스킬’, ‘면접 시 대처방법은?’, ’자기소개서 작성노하우’ 등의 주제로 각 기업별, 주제별 특강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이 특강에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과 자기소개서, 면접의 합격 스킬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취업준비생들이 취업특강에 대한 후기를 게시글과 댓글, 그리고 SNS상에서 일종의 콘텐츠로 공유하고 있다. 

여타 다른 커뮤니티와 같이, 취업의신에서도 취업준비생들의 서류와 면접, 최종합격 후기가 공유되고 있다. “채용공고가 나랑 잘 맞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직무에 필요한 단어를 자기소개서에 남발했던 것이 후회스러워요”와 같은 게시물이 주를 이룬다.

특히, 이 커뮤니티에서 주목해볼 만한 또 다른 점은 운영진을 중심으로 취업준비생들과의 소통이 매우 활발하다는 점이다. 취업의신은 운영진과 현직에 있는 합격자, 다른 취업준비생들이 취업특강이라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온라인상에서 취업과정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취업의신은 운영진이 회원들의 글을 데이터로 유용한 정보를 모아 가공해 콘텐츠로 제공한다. 즉, 콘텐츠의 수용자들이 취업에 대한 고민과 조언을 서로 아낌없이 주고받으며 취업 관련 콘텐츠들이 자체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이들이 공유한 수기는 콘텐츠로 가공돼 다양한 채널로 전달된다. 일종의 선순환구조가 자리 잡힌 셈이다.

 

취업의신 이렇게 운영된다!
김혜은 취업의신 매니저 인터뷰

현재 채용시장의 구직자들이 구직활동에 쓰는 시간과 비용은 상당합니다. 취업의신은 취업에 불리한 여건을 가진 취업준비생들이 정당한 채용 전형을 전략적으로 이겨냈으면 하는 바람으로 설립됐습니다. 이에 취업의신은 취업준비생들에게 기업이 희망하는 스펙과 실질적인 인재상을 제공해주고자 합니다.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평범한 취업준비생들을 조언하는 데 한계를 느낄 때도 있습니다. 현재 취업커뮤니티들에는 부정확한 정보나 대기업에만 편중된 데이터들도 많습니다. 실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취업의신 운영진들은 절박한 취업준비생들을 한걸음 더 다가가서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이 큽니다. 취업의신은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해 현재는 다양한 채널에서 무료취업특강 잡 콘서트 및 실제 교육생 합격후기 등 다양한 취업 콘텐츠를 게시 중입니다. 이에 현 커뮤니티 DB를 바탕으로 '스펙플래닛'이라는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기업별, 전형별 합격자 스펙을 공유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